상단여백
HOME 기획
[특집] 2022 파종기 주요제품

작물 특성에 따른 파종기 선택이 농가소득 좌우

고령화·인력난으로 지자체별 파종기 보급사업 활기···농기계 의존도 높아져
경운·두둑성형·약제살포·비닐피복 등 동시수행하는 다목적 복합기 공급확대
 

밭농업에 투입되는 노동력 중에서 기계화가 가장 낮은 부분이 파종과 정식다. 농가 입장에서 밭농업 기계화율이 현저히 낮은 이유는 재배방식이 다른 다양한 작물, 경지정리가 어려운 밭지형, 소규모 영농에 따른 농기계 투입을 꺼리는 경제성으로 인해 밭농업기계화를 높이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반면 농기계를 생산하는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다품종 소량생산에 따른 개발비용 부담과 재고부담으로 인한 경제성이 개발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농촌인력의 고령화와 일손부족으로 인력 의존도가 높은 농촌의 파종·정식작업이 심각한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 이에 따라 지자체는 파종·정식기 보급확대를 통해 현안문제를 최대한 풀어가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의 파종기·정식기 추세는 여러 작물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다목적 파종기·정식기보다는 경운·두둑성형·약제살포·비닐피복 등의 투입되는 인건비 부담과 노동력을 줄여주는 일관기계화 복합기의 보급추세가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가능하면 농작업 투입단계를 최소화해서 인력난 해소 및 비용절감을 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이와 함께 농업인의 파종기 선택에 있어서 작물별 특성에 따라 특화되어 있는 파종기·정식기 업체의 전문성을 고려한 제품선택이 이뤄지고 있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작물의 상품성이 농가소득과 직결되기 때문에 마늘, 양파, , 잡곡, 고구마, 감자, 인삼 등 작물특성에 최적화 되어 있는 제품들로 농가의 선호도가 옮겨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파종기에는 어떤 제품들이 있는지 주요 제품들에 대해 살표본다.

 

황금파종기-트랙터용파종기(HG Series)
   점파식 정밀파종으로 동시 발아

트랙터·관리기·승용이앙기에 부착작업기로 다용도 활용이 가능하고, 로터베이터·배토기·비닐피복기와 연계해 동시작업이 가능한 복합기로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로터리 작업시 작업폭에 따라 3~18조 까지 부착이 가능하고, 각 파종기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다. 줄뿌림이 아닌 점파식 파종기로 일정간격을 유지해 파종되며, 배출구의 길이가 일정하고 씨앗의 파종 깊이가 균일해 작물이 동시에 발아된다.

 
신화정공-잡곱파종기(GA-R Series)
  두둑·골을 동시에…일괄작업 가능

콩, 옥수수, 수수, 조, 맥 등을 심을 수 있는 잡곡파종기로 4조식부터 10조식까지 나눠져 있고, 소단위부터 대단위로 밭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제품 라인업이 다양하다. 또한 두둑과 골을 동시에 낼 수 있어 일괄작업에 유리하다. 파종 시 씨앗이 일정하게 원하는 만큼 직파 파종하기 때문에 씨앗값을 절약할 수 있고, 파종간격과 깊이가 균일해 농산물의 품질향상 및 수확량 증가에 도움된다. 간단한 조작으로 파종간격, 재식거리 등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으며, 줄뿌림과 점파가 자유롭다.

 
두루기계통상-콩파종기(DRP 1002SP)
   논·밭 겸용으로 파종·약제살포 동시 진행

논콩과 밭콩재배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파종기로 파종과 동시에 약제살포까지 한 공정으로 진행한다. 두둑높이를 30㎝까지 조절할 수 있으며, 로터베이터 경심이 깊어 넉넉한 흙전달로 두둑형성에 유리하다. 종단작업 후 마지막 머릿골 형성시 고랑에 흙이 쌓이지 않아 후작업이 필요 없으며, 제초부 노즐은 옆 논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물방울 형태로 분사되는 전문노즐을 적용하고 있다. 두둑폭 1000~1200㎜, 주간·조간 조절 및 1두둑 2조식 파종을 채택하고 있으며 올해 4조식 콩파종기도 출시예정이다.

 
(주)불스-트랙터용 파종기(BG Series)
   경운·두둑성형·비닐피복·파종 동시수행

다가능 복합작업기로서 경운작업, 두둑성형, 비닐피복 및 파종작업을 한 번에 수행하는 인력절감형 일관기계화 복합작업기이다. 작물에 따라 1~3두둑으로 쉽게 변경할 수 있고, 파종도 1~4조식까지 변경이 가능하다. 3점 링크 방식으로 전용 브라켓을 이용해 파종기 탈부착이 손쉽다. 콩, 팥, 녹두, 옥수수, 무, 조, 기장, 수수를 비롯한 다양한 잡곡의 파종이 가능하고, 두둑 폭과 두둑 높이의 조절도 간단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풍농기-동력파종기(DPM Series)
   두둑·약제·피복·파종 일괄 동시작업

두둑성형, 약제살포, 비닐피복, 파종작업이 동시에 이뤄지는 일관기계화 복합파종기. 작물 및 토질에 따라 두둑폭과 두둑높이 조절이 가능하며, 트랙터의 크기와 관계없이 작업 가능한 좌우 이동식구조로 다양한 트랙터에 장착할 수 있다. 로터베이터 부분에 보습쟁기를 부착해 상하 깊이조절이 쉽고 리어커버 구조로 두둑의 평탄작업이 양호해 일정한 파종깊이 유지가 가능하다. 슬라이드 조절방식으로 다양한 작물에 따라 조간·주간거리 조정이 간편하다.

 
(주)강농-감자파종기(KG-PH9000)
   유압식 좌우이동으로 헛골줄여 능률 Up

강농의 감자파종기는 두둑성형과 감자파종 비닐멀칭, 복토를 한 번에 작업할 수 있다. 또한 제초와 관수호스까지 동시에 설치가 가능하고, 하루 8시간 기준 3000평에서 5000평까지 파종할 수 있다. 유압식 좌우이동으로 헛골을 줄여 작업능률을 높였다. 파종깊이와 주간거리를 조절할 수 있으며, 칼집타공 비닐을 사용하면 감자 싹 출수를 생략할 수 있어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 트랙터 60마력 이상이면 사용가능하다.

 
(주)신기-전자제어 파종기(CATAYA3000)
   파종+해로우 동시작업으로 시간·연료절감
 

레이더 속도센서가 장착돼 트랙터 주행속도에 따라 파종량이 자동으로 제어되는 독일 아마존의 카타야 파종기는 파종과 해로우 동시작업으로 시간과 연료를 절감한다. 라이, 밀, 보리, 호밀, 수단, 유채, 콩, 연맥 등의 씨앗 파종이 가능하며, 산파에 비해 약 30% 이상 생산량이 많다. 또한 디스크 타입의 코울터 시스템은 파종 깊이조절과 복토작업을 수행하고, 롤러가 장착돼 토양의 파쇄와 진압작업으로 안정적인 씨앗발아에 유리하다.

 
(주)원인터내셔널-4조식 옥수수파종기(MTR4)
   결주방지 센서부착 및 결주유무 체크기능
 

결주방지 센서부착으로 종자의 결주 유무를 컨트롤 박스 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4조식 옥수수파종기로 파종과 시비의 동시작업을 위해 비료통 설치와 시비량 제어를 위한 각 조별 조절기가 설치되어 있다. 파종 골의 품질향상을 위한 더블디스크(420㎜) 및 퀄터 구조로 되어 있으며, 파종거리 설정을 위한 7단 변속기어와 기계보호를 위한 안전장치로 트랜스미션 휠이 장착됐다. 발아율 극대화를 위한 조별 광폭롤러(150㎜이상)와 3차원 V형 러버휠 장착으로 2중 진압롤러 시스템이 적용된다.

 
(주)지금강이엔지-다기능 건답파종기(8조·10조·12조식)
   파종과 동시 측조시비, 배수골, 복토작업

건답에 최적화된 트랙터 탈부착형의 다기능 건답파종기로 벼는 물론 대다수의 작물파종이 가능하다. 파종과 동시에 측조시비가 가능하며, 배수골 생성 동시에 복토를 할 수 있다. 배토기의 배수골 깊이 조절이 최대 25㎝까지 가능하며, 배수골 형성을 임의조정할 수 있다. 조파·점파 동시선택할 수 있으며, 1일 7㏊를 파종할 수 있다. 점파 주간은 15~47㎝, 조간은 13㎝ 이상 임의조정이 가능하다. 8조, 10조, 12조 모델이 생산된다.

 
태웅농기계-마늘파종기(TU-1500S)
한지·난지 관련없이 파종 후 피복 OK

태웅농기계 마늘파종기는 경운기부착형 5조식으로 파종, 복토, 진압 순으로 일괄작업을 할 수 있다. 한지형과 난지형 마늘 모두 파종 후 피복이 가능하다. 마늘 종구의 크기에 따라 공급버킷의 크기조절이 가능하므로 파종율이 97%이상이다. 측정결과 마늘파종기 사용했을 시 노동력 절감이 11배로 나왔다. 크기는 1033x805x970㎜으로 무게는 130㎏이다. 파종간격은 조간에는 140㎜, 주간에는 130㎜로 출하 시 조정이 가능하다.

 
(주)장자동화-비닐일관파종기(JRSM Series)
실시간 파종 롤모터 제어로 정밀파종
 

경운, 파종, 피복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다기능 복합 콩파종기로 주행속도 감지를 이용한 실시간 파종 롤모터 제어를 통해 정밀하게 파종간격을 조절할 수 있다. 종자배출부와 파종쟁기부의 이원화로 습한 토양에서도 종자 막힘을 방지한다. 또한 보습과 잡초억제로 노동력절감에 도움이 되며, 일반사양의 농업용 필름도 사용할 수 있다. 기존의 체인기어와 접지륜방식을 탈피했고 총 1조식과 2조식으로 구성됐다.

 
진영테크(주)-다목적잡곡파종기(TS-570 Series)
   파종과 제초를 동시에…1~2알 정밀파종도

옥수수, 콩 등 큰 씨앗에서 유채, 수수 등 작은 씨앗까지 정확하게 파종할 수 있다. 약제살포기 장착으로 파종과 동시에 제초작업이 가능하며, 1~2알씩 정밀파종이 가능해 종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파종기가 지면을 따라 파종하므로 울퉁불퉁한 곳에서도 결주가 없고, 주간거리는 기어의 교환으로 다양하게 조정할 수 있다. 정밀파종으로 작업이 간소화돼 노동력절감을 할 수 있다.

 
(주)하다-마늘파종기(GPS Series)
   주간·파종깊이 미세조절로 균일한 상품성

7조, 9조, 11조 모델이 생산된다. 7조와 9조는 멀칭비닐을 천공해 파종하는 방식이며, 11조는 로터리 작업으로 부드러워진 흙에 파종하는 방식으로 하루 8시간 기준 약 3000평 파종이 가능해 시간과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다. 일정한 간격으로 마늘을 점파해 균일한 크기의 상품출현율이 강점이다. 주간거리와 파종깊이의 미세조절이 가능해 지역특성에 따른 파종이 가능하다. 또한 배종장치, 파종컵 등은 부식없는 강화 플라스틱으로 제작됐으며, 간단한 구조로 부품교체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진성공업-엔진파종기(SM-E01)
   엔진 채택해 무게↓·편리함↑

전기파종기를 엔진파종기로 변경해 전선사용의 불편함을 없애고 진공흡입 방식이 아닌 용기배분방식으로 정확도를 높였다. 파종 중 종자끼임이나 막힘이 없으며, 전기파종기에 비해 가볍고 작업도 기존에 비해 2.5배 빨라졌다. 두둑상면이 평탄하지 않거나 울퉁불퉁해도 복토가 용이하고 어장 속에서 작업할 수 있다. 직파와 종파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크기는 1170x1170x700㎜이고 3HP 휘발류엔진을 사용한다.

 
(주)영동농기계-마늘파종기(GPS Series)
   후륜 높이조절로 파종깊이 조절가능

영동농기계의 마늘파종기는 5조식과 8조식으로 나뉘어 있으며, 후륜 높이 조절방식의 파종깊이 조절방식을 채택했다. 규격은 1060x910x860㎜으로 중량은 155㎏이다. 8조식은 210㎏으로 성능은 하루 8시간 기준 1200평이며, 조간거리 조절은 140㎜로 고정이다. 주간거리는 기어비 조작 방식을 채택했다. 8조식 파종성능의 경우 하루 8시간기준 1800평이다.

 

신두산 기자  sds3766@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두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