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기획특집] 2024 방제기 - 노지방제
【방제기 특집】 노지방제
 
10~20% 감소전망···기저효과로 SS기 공급은 회복세

무인기(드론)·견인식·자주식 감소폭 커···붐스프레이어·동력분무기는 약보합세

올해 방제기 시장수요는 경기둔화의 영향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10~20% 감소할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지난해 큰 폭으로 공급이 감소했던 스피드스프레이어(SS기)는 기저효과로 올해 회복세로 돌아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농협중앙회의 올해 5월까지의 정부융자지원 판매실적에 따르면 스프드스프레이어(SS기)의 공급실적은 740대, 230억1970만원으로, 지난해 동기 681대 202억2669억원과 비교해 수량으로는 9%, 금액으로는 1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서서히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논 및 밭에서 직접 방제작업에 투입되는 견인식 및 자주식 방제기의 경우에는 전체 농기계시장 축소의 영향으로 감소폭이 10% 이상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특히 무인기(드론)의 경우에는 올해 5월까지 정부융자실적 기준으로 54대, 13억9545만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수량으로는 30% 줄어들고 금액으로는 32%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최근 정밀농업 및 밭농업 규모화의 영향으로 붐스프레이어의 보급은 다소 늘어난 것으로 예측되며, 시설원예용의 동력분무기의 경우에도 꾸준한 구매수요가 유지되고 있어 전반적인 침체영향에도 약보합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올해 방제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주요제품들에 대해 살펴본다. <신두산 기자>

 
(주)한성티앤아이 -원거리용 방제기(HTI-1000MST)
약액 무선 자동정량 조절 방제

좁은 농로 및 협소한 지형의 방제에 탁월한 방제기로 유일하게 제품성능인증 및 조달 우수제품으로 승인 받은 이 제품은 약액을 무선으로 자동 정량조절 되도록 설계되어, 살포거리가 60-70m로 360도 무한 회전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졌다. 완전 무선제어 시스템에 의한 엔진시동 등 제품 전체적 기능의 작동과 통제가 가능하다. 해외로 수출되기도 한 제품으로 소단위 뿐 아니라 대단위 넓은 지역에서도 방역 방제 효과가 탁월하며, 특히 분무노즐 외부 면에 열선이 구비되어 결빙, 동파를 방지하여 동절기 시용에도 탁월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약액 상향분사 기능으로 가로수 및 수목림 방제작업에 최적화 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아에코와이드(주) -친환경 광역방제기(HA-3000/4000EWSII)
기체높이 및 중량 최소화해 간편작업

한아에코와이드의 광역방제기는 최소의 인원으로 대단위 면적방제가 가능하다. 목초액, 영양제, 키토산, 칼슘 스테비아 등 각종 영양제를 균등하게 살포해 친환경 농업에 적합하며, 비산이 적고 균등 살포율이 높아 농약의 낭비를 감소시킬 수 있다. 기존의 모델에서 새롭게 기능을 향상시켜 기체높이 및 중량을 경량화했고, 회전닥트에 유압방식 적용과 자흡식 펌프를 장착해 4000L 급수 시 소요되는 시간을 6분 이내로 단축시켰다. 또한 동절기 사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동파방지 시스템과 방제작업 시 약액주입에 작업자가 약 탱크 위로 올라가 작업하는 방식을 개선했다.

진영종합기계 -광역방제기(VSM150-440)
쉬운 압력조절로 흔들림 없는 살포

일본 마루야마社의 유니플로 방식을 채택해 잔고장이 없고, 압력조절이 쉽다. 조절된 압력은 흔들림 없이 고정유지돼 약제입자가 고르며, 도포율도 우수해 정량살포가 가능하다. 특수설계된 물탱크 흡수구 및 배수구로 약제 흡입 시 거품발생을 최소화하고, 배출시에는 잔량농약이 없도록 완전배출이 가능하다. 회전식 분두는 좌우 270도, 수평에선 상하 15도, 7도로 조절할 수 있다. 특허품인 ‘자동정렬’ 기능탑재로 분두를 원터치로 가운데 정렬과 동시에 받침대까지 받칠 수 있어 편리함과 시간단축, 사고율을 감소시켜주는 역할까지 한다.

 
(주)온누리기계 -붐스프레이어(BSL시리즈)
작물크기에 따른 방제높이 자유롭게 조절

트랙터용 붐스프레이어로 방제시스템을 로더에 장착해 시야확보가 유리하고, 상하 스윙이 자유로워 농작업에 유리하다. 또한 작물의 높이에 따라 손쉽게 로더의 높이조절에 따라 붐대의 높이조절이 되기 때문에 날씨, 기후 등의 경작환경에 따른 정밀방제를 할 수 있다. 솔레노이드 밸브를 채택해 운전석에서 분사 및 펴기, 접기를 할 수 있으며, 약액을 일정한 간격과 속도로 분사함에 따라 균일살포가 가능하고, 직사식 분사로 작물 전체를 약액 도포할 수 있다. 이중 접이식 붐대 채용으로 운반과 이동이 편리하고, 알루미늄 프로파일을 사용해 붐대 비틀림이 없고 초경량으로 하중부담이 적다. 

 
(주)불스 -차량탑재형 방제기(BG-170KW)
360도 회전 권취헤드로 모든 방향 작업

불스의 자동호스릴은 호스를 당기면 쉽게 풀리고 놓으면 즉시 정지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기 쉽다. 리모콘으로 최대 300m까지 조작할 수 있으며 최첨단 전자클러치와 DC12V, 250W의 모터 그리고 체인(기어) 구동 방식을 채택해 강력한 힘을 발휘하면서도 A/S를 최소화했다. 배터리 방전 방지 기능이 내장되었고, 권취헤드는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어느 방향에서든 호스를 당기고 감을 수 있다. 자체 제작한 ‘ㄱ’자 회전자를 장착하여 호스의 꼬임을 방지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자주식방제기(BG-180) 및 분당 4ℓ를 분무하는 전용방제기 출시로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SB산업 -보행형분무기(SB-3000TH)
송출호스 중앙분배로 균일한 분무입자

한국발명진흥회 선정 우수발명 특허품이자 농촌진흥청 농업공학연구소 종합검정 승인을 받았다. 약제 송출호스를 중앙분배해 분무입자가 균일하고, 분사노즐은 개별호스로 연결해 노즐 간 간격, 위치, 각도, 수량을 작업자가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다. 바퀴 폭 조절이 가능한 4륜제품으로 편의성을 배가했다. 일본산 야마호(Yamaho) 제품 중 오이, 고추, 토마토, 포도 등에 적합한 노즐을 채택했고, 부드러운 미립자 분무가 가능한 엽면시비로 엽면 스트레스와 타박상이 없어 부착성, 침투성, 확산성이 우수하다.

 
(주)한성티앤아이 -스피드스프레이어(ATOM Ⅵ-1000)
다양한 기능으로 편리한 방제작업

한성티앤아이의 스피드스프레이어는 최적의 방제능력과 작업 편의성을 갖춘 프리미엄 스피드스프레이어로 방제전용 AL합금 축류팬 및 매립식 등화장치, 인체공학적 조종석 설계 및 프리미엄 시트, 3중구조의 송풍장치, 후방카메라 등이 적용됐다. 약액탱크 용량은 600L와 1000L이며 급수용 펌프형식은 제트펌프다. 교반장치는 기계식이며 살포방식은 양쪽 살포식이다.

 
(주)아세아텍 - 스피드스프레이어( D10)
국내최초 전용 디지털 계기판 적용

방제전용 디젤엔진 41.5ps/2,600rpm의 SS기용 KUBOTA V1505T 터보디젤엔진 적용으로 저연비,고효율을 실현했다. 자체 개발된 SS기 전용 밋션 적용과 트랙터형 차축시스템 적용으로 회전반경을 대폭 줄여 과원에서의 회전시 과수에 손상을 최소화 하고, 좁은 폭의 과원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도록 있게 설계됐다. 저소음 대풍량 알루미늄의 새로운 팬 시스템 적용으로 과수에 보다 적은 스트레스와 효과적인 방제작업이 가능하며, 국내최초 전용 디지털 계기판 적용으로 정밀조작 및 운전자 작업효율을 극대화했다.

 
(주)한아 -스피드스프레이어(HA-1000SCAIII)
2500리터 대용량 탱크로 효율성 높여

한아에스에스의 멀티 고소방제기는 송풍부 2단형으로 상, 하 리프트 기능을 가지고 있다. 광범위 방제가 가능하며, 상·하·좌·우 분사각이 광범위하다. 또한 2500리터의 대용량 탱크로 대단위 방제작업에 효율적이다. 85마력의 강력한 엔진을 가지고 있으며, 운전석에서 모든 작동상태를 통제하고 유·무선 리모트컨트롤 복합시스템을 채택해 편리하게 원격조정을 할 수 있다. 주요 부품에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센서를 장착해 고장부위 확인이 가능하고, 150m까지 방제가 가능한 직경 13㎜의 무선조정 자동 호스릴을 옵션으로 장착할 수 있도록 했다. 고소방제기는 2.5톤 이상의 차량 및 트레일러에 장착이 가능하다.

세신종합기계 - 보행형SS기(SS-7000)
무게중심 낮아 전복위험 ZERO

과수방제시 적은 힘으로 원하는 풍량을 얻을 수 있도록 발명특허를 받은 실리콘팬을 사용해 바람 토출폭(700㎜)의 충분한 풍량 및 미세한 안개형 분사가 가능하다. 차체높이가 낮아 잔가지 걸릴 위험이 낮고, 약액통은 500ℓ를 채울 수 있고, 무게 중심이 본체 하단부에 위치해 경사진 과수원이나 요철이 심한 포장에서도 전복위험을 최소화했다. 또한 분무호스는 유압안전호스 를 사용해 결손과 동파위험이 적다. 28마력의 강력한 혼다 가솔린엔진을 탑재했으며, 운전조작이 간편해 노약자 및 부녀자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성보기계 -자주식방제기(SBK-805)
리로컨 사용으로 300m 원거리조종

기어로 작동되는 주행 방식이며, 작업 위치까지 편리하게 이동하여 작업할 수 있다. 10마력 엔진을 사용하고 있어, 간편한 상하차 작업과 트랙터, 지게차 등에 고리를 장착하여,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다. 리모컨 사용으로 최대 300m 원거리에서도 원격 시동이 가능하다. 권취 헤드가 360도로 회전이 가능하여, 어느 방향으로도 호스를 당기고 감을 수 있으며, 자동 스톱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완벽한 제동 브레이크와 클러치를 보유하고 있다. 노튜브 타이어를 사용하여 바람 빠질 현상이 없는 장점이 있다.

익산농기계 -차륜식 보행형 SS기(SUN-200W)
회전반경이 작고 조작이 편리

과수목의 체고가 낮은 비닐하우스나 샤인머스켓 포도밭 등의 소형과수원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기존 SS기를 대체해 높이가 낮고 폭이 좁은 소형 보행형 SS기로 개발된 차륜식 보행형 SS기로 회전반경이 작고 조작이 편리하게 설계됐다. 송풍팬을 장착해 노즐로만 방제할 때보다 멀리 살포되고 방제효과가 뛰어나다. 긴급상황 발생시 비상스위치, 클러치, 블레이크등 장착으로 안전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약액탱크 내 혼합교반기가 장착돼 사용이 편리하다.

(주)동서그린에어멀티쿨팬
방역·온도·습도·공기교반·악취저감까지
㈜동서그린은 시설농가의 방제기뿐만 아니라 양돈농가의 악취저감형 미스트 설비를 공급하고 있다. 방역은 물론 온도조절, 습도조절, 공기교반, 악취저감까지 1석5조의 효과를 누리도록 고안됐다. 3500rpm의 회전디스크에 의해 약액이 25~30㎛의 초미립자로 분무되며, 팬의 90° 좌우회전으로 사각지대 없이 분무되도록 했다. 또한 회전형 멀티 방역팬을 통해 축사내 방역은 물론 공기교반까지 기대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주)에스엠뿌레 휴대용분무기(와이드건)
15m 거리에서도 초미립자 분무가능

무선 휴대용 초미립자 분무기로 5개의 분사노즐로 광범위한 약제살포가 가능하다. 강한 출력으로 분사거리가 최대 15m에 달하며, 5ℓ의 넉넉한 약제용량을 갖고 있다. 탈부착식 리튬이온배터리 탑재로 사용편의성이 높으며, 회전식 휠 스위치 작동방식으로 출력조절이 간편하다. 와이드건ES 모델은 고전압 발생장치가 탑재되어 입자에 자력을 발생시켜 약제의 흡착률을 최대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레일형의 무인방제기 ‘도라도라’는 공압차를 이용한 벤추리 분사공업이 적용돼 노즐막힘 없는 초미립 분사가 가능하다.

 
(주)보트텍 - 슈퍼제비보트(HSWBT-K2)
자동 직진주행시스템으로 안전하게

보트텍의 슈퍼제비보트는 리모콘으로 보트를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어 여름철 농작업에 지친 농업인의 피로도를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특히 자동 직진주행시스템이 내장돼있어 악셀을 따로 조종하지 않고, 방향전환만 하면 되기 때문에 기계조작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인과 여성농업인들도 쉽게 조종할 수 있어 제품의 만족도가 높다. 400m까지 무선으로 조정이 가능하며, 액상제초제 5.5리터를 담을 수 있는 농약통이 탑재돼 있다. 1200평 기준으로 3분이면 살포가 가능해 일손이 모자라는 농번기에도 인력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다.

(주)씨엔테크 - 시설원예용 무인방제기
에어·물청소로 노즐 자동청소 기능탑재

온실 내부의 농약살포, 가습용 안개분사, 온도 저감용 안개분사, 공기순환용 유동팬 가동으로 활용될 수 있는 무인방제기로 노즐 자동청소 기능이 있어 내구성을 대폭 높였다. 밖으로 돌출된 피스톤 핀이 자동으로 5회씩 왕복운동을 하며 에어청소를 함과 동시에 공급호스 및 노즐에 자동으로 물청소를 진행해 잔류농약 및 기타 액체를 씻어낸다. 시설원예용은 물론 축사내부의 냄새저감용 미생물 분사, 경축산 발효장의 냄새저감용 미생물 및 약제살포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신두산 기자  sds3766@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