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고
[농기계개발 전문연구실] ⑤농작업안전연구실“편이장비‧안전관리기술 개발보급에 최선”

<연간기획>농기계개발 전문연구실

국내 농업기계 연구개발을 전담으로 하는 국가연구조직으로는 국립농업과학원 내의 농업공학부가 있다. 농업 생산작업의 자동화‧로봇화 기술, 농가경영안정을 위한 에너지절감기술, 농산물 부가가치향상을 위한 수확후 품질관리‧가공‧유통기계기술, 농업재해 예방관리기술 개발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농업기계개발의 산실인 농업공학부의 16개 전문연구실의 주요기능과 실적, 계획 등에 대해 연간기획으로 살펴본다.

 

⑤ 농작업안전연구실

농작업 환경개선에 기여하고 있는 국립농업과학원 농작업안전연구실 연구원들

“편이장비‧안전관리기술 개발보급에 최선”

농업재해율은 산업 평균재해율의 2배‧‧‧복지 사각지대

전지가위‧운반수레 등 개발, 농작업환경 지속개선추진

◇ 농업인 재해예방의 중요성

농업은 건설업, 광업과 함께 3대 위험산업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산업 평균 재해율보다 2배 이상 높은 재해율을 보이고 있다. 농업인력이 점점 고령화 되어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농업인은 신체기능 저하에 따른 작업부담과 다양한 사고위험에 늘 노출되어오고 있다. 그러나 자영농이 대다수인 농업의 특성상 농업인은 산재보상보험 가입자 중심의 국가 산업안전보건체계에서 제외되어오고 있다. 이에 직업적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농업인의 건강안전은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의 선결조건으로서 국가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 농작업안전연구실 업무영역

이러한 배경에서 ‘농어업인의 안전보험 및 안전재해 예방에 관한 법률’이 2016년 1월부터 시행되었으며, 농업인의 직업적 안전관리연구가 해당 법률 시행령에 의거 농촌진흥청장에게 위임되어 농업인안전보건팀 농작업안전연구실이 운영되고 있다.

농작업안전연구실의 주요 업무영역은 농작업환경의 물리적(자외선, 고온, 소음 등) ‧ 생물학적(유기분진, 곰팡이/세균 등) ‧ 화학적(농약, 유기가스 등) 건강 위험요인에 대한 농업인의 노출을 평가하고 저감방안을 개발하며, 농업인 안전재해예방 방안개발, 농업인 안전인식제고 연구 등 농업인 안전보건 증진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편이장비개발 및 안전관리기술 보급

편이장비 전시회 모습

농작업안전연구실에서 그 동안 수행한 주요 연구결과를 보면, 농작업의 편이성과 안전성 향상을 위해 전동식 전지가위, 보행지지 운반수레 등 편이장비와 서열작업복, 축산작업복, 축산장화, 농작업화, 농약방제복 등 농업인용 개인보호구를 개발했다. 또한 안전보건연구 관련 기존 문헌과 작목별 작업특성 등을 고려해 26개 작목에 대해 작목별 안전관리 체험프로그램(멀티미디어 매체)을 개발했다.

이러한 안전관리기술의 보급과 더불어서 현장의 지도직 공무원과 농업인들에게 안전교육을 수행하여오고 있으며, 편이장비 및 개인보호구 전시를 농업인 단체등과 연계해 실시하고 안전관리기술의 현장보급을 촉진하고 있다.

농업인의 안전한 농업활동 인식제고를 위해 안전사고예방 가이드라인, 농작업 유해요인의 노출평가와 개선, 그림으로 보는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 등의 교육책자들을 발간했고, 작목별 안전관리 가이드(26종)를 제작해 농가 및 농촌진흥기관에 방문 및 배포했다. 특별히 올 여름의 폭염으로 인한 농업인의 안전재해(열사병 등)를 예방하기 위해 ‘폭염시 농업인 행동요령’을 개발해 전국 농업기술센터 및 인터넷을 통해 보급해 폭염으로 인한 농업인의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했다.

농기계안전사고 예방교육 모습

◇ 추진사항 및 향후과제

농작업안전연구실의 현재 수행연구는 작목/작업별로 유해요인 노출특성을 확인, 평가한 유해요인 노출량 DB를 구축하고 있으며, 특수한 농작업환경(농산물 가공사업장, 농촌 체험농장 등)에 대해서도 작업환경 위험도 평가 및 개선지침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고위험 작업환경에 대해서 ICT기술과 위험감지 센서기술을 연계활용해 안전재해 예방을 위한 개인보호구 및 안전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직업적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농업인의 건강안전은 계속해서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이며, 앞으로 농작업안전연구실에서는 농업인이 건강하고 안전한 농작업환경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정상진  jsj1234@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상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주요 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