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기획특집] 2020 곡물 건조․선별․이송기작황부진으로 쌀수확량 감소불가피…농기계수요는 확대

여름철 긴 장마와 집중호우, 태풍 등의 영향으로 올해 쌀 생산량은 전년 대비 감소할 전망이다. 또한 코로나19 여파로 농촌일손 구하기가 어려워짐에 따라 농기계 수요는 오히려 늘어나는 추세다. 벼 수확철을 앞두고 곡물건조기, 선별기, 이송기 등의 시장동향과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주력제품들에 대해 살펴본다.

 

작황부진으로 쌀수확량 감소불가피…농기계수요는 확대

신규플랜트(대원GSI)·RPC(신흥기업·한성)·선별(이화산업·진영테크) 두각

 

●가을철 곡물건조·선별·이송기 시장동향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올해 벼 재배면적은 72만6000㏊로 전년대비 0.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해 여름철 긴 장마와 집중호우로 병해충 발생이 증가하고, 태풍 영향으로 도복 및 흑·백수, 수발아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쌀 단수 추정치는 전년대비 1.2% 줄어든 507㎏/10a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올해 쌀 생산량은 작황부진 영향으로 386만톤 내외로 추정돼 전년대비 1.6%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해로 피해를 입은 지역이 많음에 따라 농협중앙회는 수확기 벼 출하물량을 전량매입하기로 하고 지난해보다 2000억원 늘어난 2조1000억원의 긴급 쌀 수매자금을 마련해 신속히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한 산지농협의 보관 및 저장능력 향상을 위해 건조저장시설 16개소도 조기에 완공하기로 했다.
한편 일선농가에서는 벼수확에 따른 산물벼 건조, 이송, 선별 등으로 관련 농기계 수요가 다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들녘별경영체 및 콩주산지의 신규 대형플랜트 건조·선별라인 입찰에 나서고 있는 (주)대원GSI를 제외하고, RPC 중심으로 곡물건조기를 공급하고 있는 신흥기업(주), 시즈오카한성(주) 등이 독보적이며, 중소형 선별라인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이화산업사, (주)에이치에스엠, 진영테크(주), 곡물이송기 및 곡물적재함을 공급하고 있는 삼성농기, 익산농기계, 금강농기계, 제트스타(주), (유)성원산업, (주)뉴런모터스, 동한테크(주), (유)호남산업, 농정기계, 혁신농기계 등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신흥기업(주)】 원적외선건조기(NCD-EFX)

곡물온도 측정해 건조속도 최적화

고효율 원적외선건조기는 인공지능 컨트롤박스가 설치돼있어 외기온도, 함수율 및 곡물온도를 측정해 열풍온도 건조속도를 최적화하는 기능이 탑재돼 있다. 고효율 원적외선 방사체 설계로 타사대비 방사면적이 1.8배 넓고 방사체 샌딩작업으로 세라믹도료 부착성을 증대시켰다. 완전 4열 건조방식으로 인한 방사효율을 높여 품질 또한 향상됐으며, 사류형 송풍기 사용으로 건조효율 극대화와 진동ㆍ소음을 최소화시켰다. 하스크류 직경과 회전수를 최적화된 설계로 투입능력이 25%증대했을 뿐만 아니라 8인치 버켓과 피치 최소화로 이송량이 증대됐다. 만량센서로 곡물 투입량이 최대가 되면 자동으로 차단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시즈오카한성(주)】 곡물건조기(HSD-65RN/GN)

수분측정기 적용, 수분편차 감소

LCD화면을 적용해 정확도와 시한성이 높고 자가진단이 가능해 A/S로 겪는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또한 로터리 스위치 적용으로 설정 버튼 조작의 번거로움을 해소했고, 건조 설정기능 추가로 재설정 없이 건조버튼만 누르면 다음 건조가 자동으로 가능하다. 정확도 높은 수분측정기 TM2를 적용해 수분 편차를 감소시켰으며 청소 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간편한 구조로 개선했다. 건조기 높이를 345㎜ 낮춰 공간활용도와 시설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동시에 기존 창고를 그대로 활용해 건조 용량을 증대하기가 문제없이 가능하다. 원적외선 방사체를 사용해 건조 품질의 향상 및 연료비 절감효과도 볼 수 있다.

 

【이화산업사】 색채선별기(FMS 2000)

풀컬러 카메라로 정품·불량 구별

색채선별기(FMS 2000)는 풀 컬러 카메라로 정품 이미지를 스캔한 뒤 불량 이미지를 스캔해 기계가 정품 및 불량을 구별할 수 있는 민감도를 재현했다. 스크린은 스마트폰과 동일하게 터치방식이며 사용자 친화적인 작동이 가능하도록 스크린 디자인을 설계했다. 또한 새로운 타입의 공급시스템인 커트게이트와 캐스케이드는 다양한 재료를 공급해 부드럽고 안정적인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투입부 및 선별부를 간편하게 분해해 손쉬운 청소를 할 수 있도록 제작해 유지보수를 용이하도록 했다. 제품규격은 480x2060x1260㎜로 처리용량은 시간당 최대 2톤까지 가능하다.

 

【진영테크(주)】 색채선별기(FMS-2000-F)

컴프레셔 일체형으로 추가설비 필요없어

다양한 잡곡용 색채선별기는 이미지 스캔 선별방식을 적용했다. 작동방식은 풀 컬러 카메라로 잡곡의 이미지를 스캔하면 불량인 이미지를 스캔해 선별하는 작업을 거치는 방식이다. 컴프레셔 일체형으로 추가 설비가 필요없다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간단한 조작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투입구 진동, 정렬 장치를 사용해 작은 곡물에서 큰 종자까지 투입이 원활하게 된다. 선별기 크기가 480x2060x1260㎜, 중량이 160kg으로 소형이므로 비교적 가벼워 설치가 쉬운데 비해 작업용량은 최대 800kg까지 가능해 효율성이 높다.

 

【(주)에이치에스엠】 색채선별기(HSM-6SXZ-42)

고화질 HD카메라로 0.06㎜까지 선별

규격 959x1416x1486㎜, 중량은 280㎏의 색채선별기로 고화질 HD 카메라렌즈를 사용해 선별 시 0.06㎜크기의 1800만 색상을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으며, 전방 및 후방부 2개의 카메라로 곡립 전체의 불량부를 식별할 수 있다. 또한 LED광원 설치로 밝기나 색상을 사용자 임의로 조절이 가능하고 고속도 전기구동 솔레노이드밸브로 작동되는 이젝터를 설치해 고장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10인치 이상의 풀 컬러 터치스크린을 장착해 조작메뉴 및 선별곡립 이미지로 선별기준 입력이 가능하다. 진동 바이브레이터를 이용해 사용자 임의로 투입속도를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제트스타(주)】 곡물이송기(P330E)

선별배출구가 좌우로 회전돼 편리

곡물이송기는 엔진이 운전석 쪽이어서 편리하고 광폭이므로 용량이 많고 안정감이 있다. 손잡이 1개로 양 조절이 가능해 간단하며 곡물을 배출할 때 막힘이 없어 작업에 차질이 생길일이 없다. 하부에 청소구가 있어 편리함을 더했다. 확인 창이 많아 다각도에서 내부 곡물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배출구 길이를 연장할 수 있고 배출구 좌우로 회전이 가능해 작업의 편의성을 높였다. 셔터식 장치로 초기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방지해 작업이 용이하다.

 

【삼성농기】 차량용 곡물적재함(SGL-3000SS)

배출구 길이조절과 차량이동으로 위치제약 해소

차량용 곡물적재함은 차량 및 트레일러에 탑재해 작업자 혼자 작업이 가능하다. 배출구가 좌우로 회전하며 접이식으로 배출방향 및 길이조절이 용이하다. 또한 내부 잔량을 확인할 수 있는 창이 여러 곳에 자리하고 있어 다양한 방면에서 내부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외장은 건축외장용 특수강판을 사용해 부식이나 손상없이 장기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자연낙하 배출구를 특허받아 곡물의 깨짐없이 배출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금강농기계】 탑재형 곡물적재함(KG-4600D)

유압실린더 장착으로 정밀제어 가능

탑재형 곡물적재함은 적재용량에 따라서 3500㎏, 3600kg, 4500kg, 4600kg으로 나눠져 있다. 유압실린더가 장착돼 있어 정밀조작이 가능하며, 체인연결 적재함을 들어 올려 곡물을 배출한다. 또한 적재함 크기는 적재용량이 가장 큰 4500kg을 기준으로 3290x1540x1750㎜이며 배터리는 용량에 상관없이 DC12V를 사용해 곡물 배출시간을 단축시켰다. 보조문이 장착돼 곡물배출 시 사용이 가능해 작업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익산농기계】대포식 곡물이송기(IRG-4000)

배출구 360도 회전으로 사용편의

배출구 360도 회전으로 사용편의대포식 곡물이송기는 길이별로 3m, 4m로 나뉜다. 배출관이 각구마루 형태로 곡물배출 시 막힘이 없고 배출구가 360도 회전해 어느 위치든지 배출이 가능하다. 또한 이송기의 높이조절이 가능해 건조기 높이에 따라서 사용자가 조절할 수 있다. 모터를 하부에 장착해 무게중심을 낮춰 이동 시 편리하도록 했고 작동 시 조작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연장호퍼는 특수아연강판을 사용해 곡물투입 시 마찰이 발생하더라도 쉽게 고장나지 않도록 제작했다.

 

【(유)성원산업】곡물적재함(SWG-3000M)

엔진식과 모터식으로 선택 폭 넓어

곡물적재함은 잔고장이 거의 없고 신속한 배출이 가능하다. 배출관이 회전하므로 배출방향의 제한이 크지 않아 사용자 임의로 조절하기 용이하며, 사용 동력에 따라 엔진식과 모터식으로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확인 창이 설치돼 있어 높은 곳의 잔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잔량 확인 손잡이를 설치했다. 적재함의 규격으로는 3.3t의 무게와 2850x1820x730㎜의 크기를 가지고 있다.

 

【농정기계】곡물이송기(SAM-E3000)

시간당 15톤 곡물이송작업 가능

곡물이송기(SAM-E3000)는 2마력의 모터로 시간당 15톤의 곡물이송작업을 할 수 있다. 확장함을 장착해 작업 시 곡물이 사방으로 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양조절기를 설치해 이송기에 부하가 걸리는 것을 방지했다. 또한 배출관의 높이조절이 가능해 낮은 위치뿐만 아니라 높은 위치에서의 작업을 할 수 있다. 하단부 스위치는 작업을 편리하게 하며, 이동 시 안정감을 향상시켰다.

 

【(주)뉴런모터스】톤백형 곡물이송기(TONBAG-6.0)

밸런싱 작업으로 떨림·스크래치 방지

톤백형 곡물이송기는 이송거리(3~6m)에 따라 모델을 나눴다. 이송량은 시간당 15톤으로 모두 같고 저장용량도 800ℓ로 같다. 밸런싱 작업으로 떨림과 파이프 스크래치를 방지해 내구성을 높였다. 또한 곡물 잔량제거 및 청소구를 제작해 작업 전, 후에 편리하게 청소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배출량 조절셔터는 사용자의 임의대로 조절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기계의 과부하를 방지했고 8인치 이동용 더블바퀴를 탑재해 지형지물에 큰 제약을 받지 않도록 제작했다.

 

【동한테크(주)】곡물이송기(DH-3000~6000)

대용량 모터사용으로 가성비 뛰어나

3~6m까지 이송거리에 따라 모델이 3000~6000으로 나눠져 있다. 곡물이송량은 시간당 15톤으로 모두 같고 배출량 조절장치가 장착돼 있어 모터 과부하를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 편의대로 작업량 조절이 가능하다. 대형 이송바퀴를 장착해 이송능력이 뛰어나고 높이 조절이 가능해 효율적인 곡물이송을 할 수 있다. 크기에 비해 대용량 모터를 사용해서 가성비가 뛰어나며 특히 누전차단기를 설치해 안전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호남산업】스크류식 곡물이송기(HM-하4000)

배출구 높이조절, 투입구 안전망으로 보호

배출구는 막힘이 없는 회전식으로 다각도에서 빠르게 배출이 가능하다. 투입량 조절장치로 곡물의 투입을 사용자 임의로 조절할 수 있고 배출구 높이 조절장치가 설치돼 있어 작업환경에 맞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투입구에 안전망을 설치해 작업 중 상해를 입지 않도록 방지했다. 10인치 통바퀴가 장착돼 곡물이송기를 움직일 때 비교적 안정적으로 이동이 가능하는 장점도 있다. 투입구의 넓이는 1600x980x1000㎜이며 투입량은 시간당 15톤 투입이 가능하다.

 

【동진기계】대포형 곡물이송기(DJ-400)

스크류·파이프 마찰 최소화로 저소음

대포형 곡물이송기는 스크류와 파이프의 마찰을 최소화해 소음이 적고 잔고장이 없이 오래 쓸 수 있다. 우레탄바퀴를 사용해 견고하며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투입구를 확장해 백자루 작업 시 곡물을 흘리지 않아 편리한 작업이 가능하고 투입량 조절장치로 곡물량을 사용자 임의대로 조절할 수 있다. 안전망이 이물질을 걸러주고 투입구 하단부에 배출구가 설치되어 잔량 배출 및 청소가 용이하다.

 

 

 

 

 

 

 

 

 

 

신두산 기자  sds3766@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두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