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고
[농기계기술] 방제기사용과 농약안전관리“희석·방제작업시 노출 줄여야”

연간기획 농기계 최신기술

농업분야 생산성을 확대하고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있어서 농기계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특히 스마트팜·ICT융복합·정밀농업 등 첨단기술 확장을 통한 농기계 연구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농업 생산작업의 자동화·로봇화기술, 농가경영안정을 위한 에너지절감기술, 농산물 부가가치향상을 위한 수확후 품질관리·가공·유통기계기술, 농업재해 예방관리기술 등 국내 농업기계 연구개발을 전담하고 있는 국립농업과학원 농업공학부의 최신기술을 연간기획으로 살펴본다.

 

⑨ 방제기사용과 농약안전관리

“희석·방제작업시 노출 줄여야”

액체·가루농약 희석시 노출피하고 안전수칙 지켜야
온실환기팬 중지하고, 방제복·앞치마·우의 착용해야

농약 안전사용 원칙

최근 조사에서 농약 노출·중독으로 인해 두통 또는 어지러움으로 농작업 활동을 반나절 이상 못한 경우를 경험한 농업인이 조사대상자의 1.5%로 보고되고 있다. 농약중독을 막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농약을 적게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수확량을 얻기 위해서는 농약의 사용은 피할 수가 없으며 이로 인해 농업인의 농약노출은 필수불가결한 선택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농약노출과 그로 인한 중독을 최대한으로 막기 위해서는 농약살포기계(또는 농작업 유형별)의 특성에 따른 노출양상에 대하여 정확히 알고 농약을 사용하는 매 순간마다 최대한 노출을 줄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농약노출저감 1단계(희석작업)
경운기 동력을 활용하는 동력분무기 사용 농업인이 가장 많이 농약에 노출되는 작업 중 하나가 희석작업이다. 500ℓ 크기의 통에 물을 채우고 농약원제를 넣어서 희석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는데, 농업인의 신체 각 부위(머리·팔·다리·몸)에 종이(패치)를 붙이고 살포와 희석작업시 노출된 농약량을 분석한 결과, 농약 살포시간(2~3시간)에 보다 짧은 희석시간(5~15분)동안 일어나는 노출량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표1>

 

 

△액체상태 농약 : 액체상태의 농약은 공기중으로 날릴 위험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 농약 희석시 주의에 신경을 잘 안 쓰게 된다. 그러나 희석을 위해 농약병을 개봉한 후 희석통에 농약을 붓거나 농약통을 물로 헹군 후 젓는 과정에서 희석이 덜된 고농도의 농약이 손이나 팔에 튀어서 노출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농약병을 남기지 않고 사용하기 위해 방수장갑 착용없이 왼손으로 농약병을 잡고 헹구는 과정에서 접촉이 일어나기 쉽다.
△가루상태 농약 : 노지작물에 비해 시설하우스의 경우 밀폐된 장소에서 희석을 하는 경우가 많다. 가루로 된 농약은 봉지를 뜯는 작업과, 뜯어진 가루농약을을 희석통에 넣는 과정에서 가루가 많이 날려서 호흡기나 눈과 같이 보호가 취약한 신체부위에 들어갈 수 있기에 액체상태의 농약 희석보다 더 심각한 노출을 일으킬 수 있다.

 

 

농약노출저감 2단계(살포작업)
△동력분무기 사용 : 동력분무기를 활용하는 밭작물에서는 도랑이 좁고 작물밀도가 높아서 농업인과 작물의 접촉이 많게 되고 이로 인해 잎 등에 묻은 농약이 다시 사람에게 묻어 노출되는 경로가 대부분이다. 동력분무기로 농약을 살포할 때에는 방제복을 입는 것에 더해서 팔·다리 부위에는 잎이나 가지와의 접촉에 강한 특성을 가진 비닐재질의 소재로 만들어진 앞치마를 입는 것이 유리하다. 시설하우스 농약살포시에는 팬의 작동을 정지시켜야 한다. 팬의 작동은 살포된 농약을 공기중으로 분산시키기 때문에 농업인이 더 많은 농약에 노출되고 특히 호흡기로의 노출이 심해질 수 있다. 또한 비가 올 때 하우스 창문을 닫고 팬을 작동시키면서 살포하는 경우에는 온습도 환경의 악화와 더불어 농약중독이 더 쉽게 일어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SS기 사용 : SS기는 동력분무기와 달리 운전하는 작업자의 허리 위로 위치한 나뭇가지와 잎부분에 농약을 살포하기 때문에 농약노출이 머리·어깨·팔 등과 같이 상반신에 집중된다. 따라서 캐빈이 있는 SS기 사용이 유리하며, 캐빈이 없는 경우 방제복, 우의 및 우의모자를 써야 한다. SS기는 단시간에 많은 양의 농약을 살포하기 때문에 주변이 안개에 싸인 것처럼 보일 수가 있다. 되도록 과수원 입구나 주변에 농약살포중임을 알려주는 표지판을 달아주도록 한다.

 

농축산기계신문  webmaster@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농축산기계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