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김제농기계박람회]주요제품Ⅲ이앙&파종기

[이앙&파종기]

대동공업(주) 직진자동이앙기(ERP80DZFA)

직진자동기능을 탑재한 8조 이앙기이다. 이앙 시작시 최초 1회 직진자동기능레버를 조작해 직진자동구간을 등록하면 그 이후부터는 등록구간 내에서 핸들 조작없이 이앙기로 모를 심을 수 있다. 이 기능으로 작업자는 이앙작업을 하는 동시에 이앙부에 모판을 운반하는 등의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어 인건비 등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것이며,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다. 직진 자동 중 핸들을 조작하면 수동으로 동작하고, 경로이탈 시 엔진을 정지시켜 안전을 확보했다. 22마력의 3기통 디젤 엔진을 탑재해 최대 토크가 55.15Nm에 달하며 노면 접지력이 높은 90mm광폭타이어를 채택해 높은 직진성과 견인력을 발휘해 습지 탈출능력이 뛰어나다. 40리터 대용량 탱크를 채택해 잦은 주유 없이 한번 주유로 장시간 작업을 할 수 있고, 작업속도가 1.75m/에 달해 빠른 이앙작업도 가능하다.

 

동양물산기업(주) 승용이앙기(NP시리즈)

2019년형 NP시리즈는 ISEKI NP시리즈를 개선한 승용이앙기이다. 전동슬라이드를 채택해 묘공급 노동력을 절감하고 작업자의 피로도를 경감할 수 있다. 측조시비기 사양은 비료이동 회전암을 적용해 손쉬운 비료공급이 가능하다. 간단한 부품교환만으로 영농비 절감이 가능한 밀묘 재배타입으로 전환할 수 있다. NP시리즈 디젤타입은 1.86m/s(가솔린 1.8m/s)로 빠른 작업속도를 주행함에도 식부승강 비례제어밸브를 채택해 포장상태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이앙깊이를 최적화해 빠른 활착에 유리하며, 모가 초기에 생육할 수 있는 조건을 극대화한다. 디젤타입의 경우 경쟁사대비 엔진소음과 진동이 적어 유리한 조건에서 작업가능하다.

 

얀마농기코리아(주) YR8D/YR6D

20.4마력 디젤엔진의 강한 힘과 연비가 뛰어나며 동력전달 효율이 높고 작동이 편리한 HMT미션의 조합으로 1.85m/s 고속작업이 가능하다. 선회시 ‘식부 상승·하강’, ‘식부클러치’, ‘마커작동’등 일련의 작업을 자동화 할 수 있는 ‘견고한 턴’기능과 악셀, 클러치, 브레이크가 모터로 연동되는 페달을 장착해 경쾌하고 편리한 조작을 가능하게 한다.
포장지의 변화를 ‘레이크센서’와 ‘플로트센서’가 감지해 포장지 조건에 맞는 최적의 상태로 자동설정해 초보자도 숙련자처럼 정밀한 이앙이 가능하도록 했다.  ‘레이크센서’가 포장지 조건에 따른 감도설정을 자동으로 해주기 때문에 쉽게 정밀한 이앙작업이 가능하다.
호퍼가 좌·우로 열리는 구조를 가진 측조시비기는 남은 비료의 배출시간을 단축하고 청소도 쉬운 구조로 되어 있다. 호퍼의 용량도 15ℓ로 기존 보다 약 15% 향상되어 비료의 공급시간을 단축 할 수 있다. 또한 37ℓ의 대용양 연료탱크를 장착해 연속작업 1만3600평의 작업이 가능해 작업중간에 연료 보충없이 여유로운 작업이 가능하다.

 

국제종합기계(주) RGO-700, 6조식 디젤

RGO-700은 기존 RGO 디젤이앙기 기능에서 추가로 스마트 기능이 추가된 모델이다.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스마트형 계기판 및 식부조작용의 다기능 레버를 제공해 장시간 작업 시 피로감을 경감한다. 전자비례밸브를 채택해 선회 시 자동식부상승 및 선회후 자동복귀기능, 운전부에 유압 감도조절과 써레 높이조절이 편리하다. 각조클러치도 레버가 아닌 버튼으로 조작할 수 있어 편리함이 배가됐다. 수평제어 스마트 기능을 탑재해 수평제어자동조절 및 수동조절이 편리하다.

 

한국구보다(주) KNW시리즈

KNW시리즈는 기존 구보다 이앙기보다 한층 더 발전된 제품으로 새로운 디자인과 멀티컬러 액정패널 탑재, 식부부 개선, 신규시비기 탑재 등 첨단기술이 집약됐다. 지난 봄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사용자의 호평을 받은 바 있다. 또 올해 한정수량으로 판매된 GS이앙기(직진유지기능 탑재)의 개선된 모델도 출시할 예정이다.

 

[파종기]

(주)불스 동력파종기(BG-800BC)

콩과 팥, 수수, 옥수수 등 기타 잡곡의 휴립 피복과 동시 파종을 할 수 있다. 둥근 2두둑(2조식, 50~60HP) 및 평 1두둑(3조식)에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작업능률은 3000평/1일이다. 복토기 1대로 경운-두둑성형-비닐피복-파종일관화 작업을 시행할 수 있으며, 콩 정식 전 두둑성형 및 비닐피복작업이 가능하다. 배토기 좌우 폭조절이 간편해 작물에 따라 두둑 폭을 조절할 수 있고, 원판복토기를 부착해 충분한 복토로 견고한 두둑성형을 할 수 있다. 파종기 전용 체결장치를 장착해 탈착이 편리하다.

 

두루기계통상 감자파종기(DRP-2000RN)

로타베이터가 부착된 트랙터부착형 2조식 반자동 감자파종기이다. 둥근두둑 2조식(1두둑 1줄파종)으로 조간격은 70~85cm이고, 조절범위는 23~30cm까지 가능하다. 주간격 조절은 기어변환식으로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다. 두둑성형과 동시에 엘리베이터식 자동컨베이어 배종컵으로 씨감자가 공급되는 구조로 보조작업자가 탑승해 결주 또는 중복투입에 대응할 수 있다. 로터베이터에서 유입된 흙을 두둑성형판이 충분히 받아들여 두둑을 풍성하게 형성하고, 연속작업에도 두둑과 골 간격이 일정해 파종후 비닐피복 작업과 기계수확작업에도 불편함이 없다. 지난해 농촌진흥청으로부터 신기술로 지정된 감자파종기이다.

 

(주)강농 트랙터부착형 감자파종기(KG-PH9000)

2조식으로 로터리와 두둑성형, 감자파종 비닐멀칭, 복토를 한 번에 작업가능하다. 제초제 살포 및 점적호스를 동시에 설치가능하고, 하루 8시간 기준 3000~5000평의 파종작업을 할 수 있다. 50마력 이상 트랙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주요장점은 높은 두둑성형으로 냉해와 고온필해를 방지하고, 유압식 좌우이동으로 대형 트랙터작업이 가능하다. 비닐피복 특허기술로 경사지 및 선회 시에도 이탈없이 피복할 수 있다. 자체개발한 칼집 비닐멀칭으로 감자싹이 자동으로 올라온다. 파종깊이와 주간거리는 각각 8~12cm, 25~35cm로 조절할 수 있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종함검정 결주율 0%로 합격한 제품이다.

 

(주)하다 점파식 마늘파종기(JK-GPS11T)

트랙터 부착형의 점파식 마늘파종기로 멀칭비닐 천공형의 파종은 7조식, 로터리형 파종은 11조식으로 작업성능이 뛰어나다. 주간거리의 미세한 조정과 파종 깊이는 7㎝까지 조절이 가능하며 부드러운 롤러진압을 통해 입식이 견고하다. 부식이 없는 강화 플라스틱 원형 배종판을 사용해 견고하면서 가벼우며, 유지보수가 간편한 것이 특징이다.

 

황금파종기 점파식 파종기

트랙터·관리기·승용이앙기 등의 부착형으로 생산되며 로타베이터·배토기·비닐피복기와 같은 작업기에도 부착이 가능하다. 로터리 길이에 따라 3~18조까지 부착이 가능하고 각 파종기의 간격 조절을 할 수 있다. 줄뿌림이 아닌 점파식 파종기로 일정간격을 유지하고 파종하며 배출구의 길이가 일정해 씨앗의 파종깊이가 같아 작물이 동시에 발아된다.

 

(주)죽암엠앤씨 대파승용이식기(JVPR-20)

JVPR-20은 2조식 대파승용이식기이다. 모판이 떨어지기 전 알림음이 울려 논스톱 이식이 가능하며, 고령화 및 노동력 부족대비 효율적인 작업체계를 지원한다. 포토 묘를 손상하지 않고 그대로 이식해 빠른 활착이 가능하며, 깊이조절이 가능해 편리하다. 또 직립으로 일정하게 작업할 수 있다. 차륜거리는 1250(W)x1320(L)x1440(H)mm까지 조절할 수 있다.

농축산기계신문  webmaster@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농축산기계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