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고
[축산기술] 가금종자개발실“우리맛닭·우리맛오리 개발로 산업주권”

[연간기획] 축산기술 전문연구실

국내축산업 생산액은 전체 농업생산액의 4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6.3%씩 성장하고 있다. 우리 축산업의 밑바탕에는 축산기술의 연구개발과 현장실용화기술을 보급하고 있는 국립축산과학원의 역할과 노력이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축산기술개발을 기치로 우리 축산업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국립축산과학원을 구성하고 있는 전문연구실의 주요기능과 실적, 계획 등에 대해 연간기획으로 살펴본다.

 

⑭ 가금종자개발실

 

“우리맛닭·우리맛오리 개발로 산업주권”

토종닭 순계능력 향상으로 ‘우리맛닭’ 개발보급에 박차

‘우리맛오리’ 토종오리 90% 이상점유···육종체계 구축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 가금종자개발실 연구원들

◇ 열악한 토종가금산업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야식 배달음식으로는 ‘치킨’과 대표적인 보양식으로는 ‘삼계탕’을 떠올릴 수 있다. 작년 국내에서 도축된 닭은 약 10억마리다. 인구 5180만명이 닭을 소비했다고 가정하면 1인당 약 20마리씩 먹은 셈이다. 1인당 닭고기 소비량은 1990년대 약 4kg에서 2018년도 약 14.1kg로 비약적으로 증가했으며, 이런 흐름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처럼 우리나라 사람들의 가금산물 사랑은 대단하다. 하지만 토종가금은 어떠할까? 현재 토종닭의 시장점유율은 도계수수 기준 약 2.8%로 정체돼 있는 실정이다. 토종닭은 일반육계보다 생산성이 낮아 산업확대가 어렵다. 또한, AI의 상시적인 발생과 소규모 양계농가 규제방역정책에 따라 토종닭 사육기반은 약화되고 있다. 여기에 토종닭 종계업체는 영세해 능력개량에 한계가 있다.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 가금종자개발실에서는 이 같은 우리나라의 토종닭, 토종오리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가금연구소는 토종닭 5품종 12계통, 오리 1품종 2계통을 보유하고 ‘우리맛닭’, ‘우리맛오리’ 개발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가금종자개발로 가금산업 경쟁력확보

토종가금은 국가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막대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가금종자개발실에서는 종자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한국고유의 종자를 복원해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성장이 빠른 계통, 알을 잘 낳는 계통, 그리고 육질이 우수한 계통 등 여러 계통의 순종종자를 개량하고 이를 이용해 육질과 맛이 우수한 ‘우리맛닭’을 개발했다. 우리맛닭1호는 12주령이면 출하 체중인 2.1kg에 이르고 육질이 쫄깃하며 향이 좋아 백숙용으로 우수하다. 우리맛닭2호는 5주령에 750g, 10주령에 2.1kg 정도에 이르며 육질이 부드럽고 초기성장이 빨라 5주령에 삼계용, 10주령에 닭볶음탕 또는 훈제·백숙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토종오리를 이용해 개발한 ‘우리맛오리’도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우리맛오리는 국내최초의 국산오리 품종으로 현재 토종오리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8주령 출하체중이 2.84kg으로 기존 토종오리보다는 약간 크고, 일반오리보다는 작아 가정에서 요리하기 적합하다. 가금종자개발실은 새로운 육종체계를 구축해 토종닭 순계의 능력향상 연구와 신품종개발, 민간기업 육성을 위한 GSP 토종닭 신품종개발 및 육종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 토종닭 유전능력평가·개량통한 육종방향 설정

가금종자개발실에서는 표준화된 능력검정규정을 확립하기 위해 토종닭 주요생산지표와 관련성 있는 형질을 적용하고 육질관련 지표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양질의 육종정보 확보를 위해서 능력검정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또한 적정 유전능력평가 모형과 신규 브랜드 교배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계통별 이용목적에 따른 능력개량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RFID를 활용한 검정정보 수집체계를 확립하고, IT기반 종계 능력검정정보 및 유전체자료를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하고 있다. 그리고 닭의 유전능력평가의 정확도와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유전체정보도 활용할 계획이다. 닭 SNP칩 데이터를 확보해 유전능력 정확도를 높이고, MS마커를 활용해 친자검정체계를 도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토종닭의 소비자 의식조사를 통해 삼계, 구이용, 백숙용 등 용도에 따른 토종닭의 육종방향을 설정해 소비자요구에 맞는 토종닭을 개발, 생산함으로써 토종닭소비를 늘리는 데 힘을 보태도록 하겠다.

◇ 토종종자 개발에 최선

전 세계적으로 가금종자는 소수의 대기업에 의해 독점적으로 공급되고 있고 생산농가의 계열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우리 토종종자의 입지는 좁아지고 있다. 가금종자개발실은 우리 토종종자의 발전과 국내 가금산업발전을 위해 농가와 소비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종자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토종닭 육종개발된 한국 코니쉬 갈색의 ‘우리맛닭’
토종닭 90%를 차지하는 ‘우리맛오리’

농축산기계신문  webmaster@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농축산기계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