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기획특집] 로터베이터/로우더“경제형트랙터 보급확대로 고성능·보급형 양극화”

“경제형트랙터 보급확대로 고성능·보급형 양극화”

지난해 트랙터 공급물량이 늘어나면서 로타베이터와 로우더의 공급실적이 다소 늘어났다. 올해는 경제형트랙터 출시 등 트랙터 수요가 지난해보다 10%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트랙터 부착작업기인 로타베이터의 공급물량 또한 소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로우더의 경우에는 경제형트랙터의 경우 대부분 하우스용이나 밭전용으로 사용됨에 따라 로우더 수요는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지난해 생산업체별 로타베이터와 로우더 공급실적을 살펴보고 올해 공급계획을 통해 올해 시장전망을 분석해 본다.

로타베이터

지난해 각사별 출고기준 로타베이터 내수시장 공급실적은 약 1만5470대에 매출액은 약 406억원 내외로 추정된다. 각사별 출고물량을 기준으로 조사됐기 때문에 대리점 재고물량 등을 감안하면 지난해 실질적 공급실적은 약 1만4000대 내외로 추정된다.

20여개의 로타베이터 생산업체 중에서 내수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업체는 7개사로 (유)웅진기계, 위캔글로벌(주), (주)그린맥스, 한국체인공업(주), 영진기계(주), (주)삼원농기계, 성우공업(주) 등이 전체물량의 9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여기에 안성공업(주)이 지난해 로타베이터를 750여대 공급하면서 로타베이터 주력업체로 급부상하고 있는 부분이 눈에 띄고 있다.

올해 시장전망은 토랙터 공급물량 확대에 따라 소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각사별 공급계획에 따르면 전체시장 공급물량은 1만7120대 내외가 될 것으로 집계됐으나, 실질 예상공급물량은 1만5000대 내외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로타베이터 메이저 공급사인 위캔글로벌이 당좌거래 정지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시장변동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빠르게 회생절차를 밟으면서 영업안정화를 찾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LS엠트론의 로타베이터 OEM 공급계약을 맺고 있는 웅진기계와 그린맥스의 시장공급물량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지만 지난해와 별다른 차이가 없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올해 공급되는 로타베이터의 특징은 대형기종의 확대에 따른 고성능 로타리와 대형로타베이터의 수량증가가 뚜렷하고, 경제형트랙터 보급에 따른 저가형 로타베이터 보급이 늘어나는 등 양극화현상이 뚜렷해질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로우더

지난해 각사별 출고기준 로우더 공급실적은 약 1만2450대에 매출액은 약 260억원 내외로 추정된다.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업체는 (주)한일공업, (주)태성공업, 티에마, (주)지엠티 등 4개사로 전체물량의 89%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시장전망은 트랙터 공급물량 확대에 따라 로타베이터와 함께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지만, 오히려 공급물량은 다소 줄어들 것이라는 것이 시장의 중론이다. 올해 보급이 확대되는 경제형트랙터의 경우에는 대부분 하우스용과 밭작업전용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로우더 신규수요로 이어지기에는 다소 제한적이라는 평가가 우세하다.

올해 예상공급물량은 1만2600대 내외가 될 것으로 집계됐지만 실질 예상공급물량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로우더의 경우에는 로타베이터와 달리 각사별 장착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공급업체의 A/S 지원에 따른 영업비용이 발생하고 있어 대리점별 공급물량이 늘어나기 않으면 로우더 공급업체의 수익성은 더욱 나빠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에 따라 로우더 생산업체의 매출구조는 내수보다 수출비중을 높여 수익성을 확보하려는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다. 태성공업은 내수물량이 3800대인 반면 수출물량이 1만4000대로 내수보다 수출비중을 4배 가까이로 늘려가고 있고, 한일공업, 티에마, 지엠티도 내수보다 수출비중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주)한일공업 ◇ HIT320S, HIT500S

전기종 독일 벤틀러(Benteler) 직수입 유압배관 사용으로 견고한 내구성을 자랑하며, 전수검사를 통해 적용되고 있는 유압실린더는 거친 작업에서도 최상의 안전성을 보장한다. 로우더 탈부착시 간단한 원터치 레버조작으로 누구나 손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전자제어 밸브와 유압 연결창치를 부착해 다양한 유압작업기를 활용할 수 있다. 수평유지장치가 탑재로 일정한 각도를 유지시켜 주며, 로우더 탈부착시 지면 높낮이에 따라 높이조절이 가능하다.

 

(주)태성공업 ◇ TS80SL, TS51SL

FBM 테스트과정을 거쳐 디자인된 강인한 프레임과 견고한 붐구조, 특수설계된 유압실린더, 세겹부싱 등으로 악조건 테스트를 거쳐 생산된다. 과부하 위험방지로 유압을 자동조절하는 릴리프 밸브, 유압안전장치인 어큐물레이터, 솔레노이드밸드 등이 장착되어 있으며, 버켓 작업 중 단단한 장애물을 만나면 버켓 연결부위가 자동으로 꺾여 로우더와 트랙터를 보호하는 플로팅 버켓보호기능이 있다.

 

티에마 ◇ AL600P, 티에마C601

제품의 변형이나 뒤틀림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구조해석을 통해 버켓, 붐, 취부대의 최적설계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C형 2중 구조로 내구성 향상과 구조변형을 최소화한 붐설계, 탈부착 사용에 따른 마모나 변형을 최소화한다. 고급사양인 티에마 C모델의 경우에는 각도표시 인디케이터, 스위치가 내장된 조이스틱, 실린터 방식의 어큘레이터, 편리한 잠금장치 등이 부착되어 있다.

 

(주)지엠티 ◇ LX시리즈

유압 자동조절장치는 물론 다양한 유압작업기를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솔레노이드 밸브가 장착되어 있다. 또한 로우더의 탈부착시 간단한 조작으로 손쉽게 로우더를 탈부착 할 수 있는 유압호스 커플러 기능이 있다. 간편하게 로우더를 탈부착할 수 있는 원터치 기능은 물론 충격흡수를 해주는 어큐뮬레이터, 자동으로 로우더의 버켓 수평유지기능, 유로타입 퀵어태치 기능 등

 

 

 

(유)웅진기계 ◇ 대형 로타베이터 WJR230

일반 로타베이터에 비해 보다 튼튼하고 강한 기어와 칼날을 채용해 험한 지형, 메마른 토양, 자갈이 많은 지역에서도 우수한 쇄토능력을 보여준다. 경운폭은 2250㎜이며, 적용마력은 85~105마력대. 플랜지 수는 9개이며, 경운날 수는 54개가 소요된다.

 

위캔글로벌(주) ◇ SGW 시리즈

논 전용의 로타베이터로 주력 경운폭은 1650~3000㎜이며, 권장마력은 35~75마력대이다. 경량화를 통해 저부하로 작업이 빠르고 연료비가 절감되며, 흙 밀림이 없는 무논에서 지푸라기에 감기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강력한 기어박스와 경운축, 진동을 억제할 수 있는 구조의 정배열 플랜지 장착으로 진동을 최대한 줄여 트랙터의 수명연장에도 기여한다.

 

(주)그린맥스 ◇ 대형로타베이터 NT 시리즈

경운폭이 2000~2600㎜로 강력한 초대형급 슈퍼사이드 기어를 장착했다. 지상고를 높여 경심을 개선햇으며, 변속기어를 사용해 토질에 따라 4단계로 작업조건을 변경할 수 있다. 스파이럴 베벨기어를 채택해 저소음, 고강도를 실현했으며, 고강도 후판을 채택해 악조건 작업에서도 원형유지 및 정지작업에 탁월하다.

 

한국체인공업(주) ◇ 써레장착형 로타베이터(H시리즈)

대형트랙터에 적합한 고상형 로타베이터로 조인트의 꺾임각의 최소화 설계로 구동효율을 높이고 경심작업시 안정된 작업이 가능하다. 150마력급 기어박스를 채용하고 있다. 경운축(플랜지&파이프), 뒷카바, 사이드판 소재를 보강한 고강설계로 내구성은 물론 안정된 작업이 가능하다.

 

영진기계(주) ◇ 터보 로타베이터(T시리즈)

작업시간과 연료사용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킨 고성능 로타베이터로, 흙붙음 방지를 위해 고무커버와 스테인리스를 사용해 유지보수와 내구성이 뛰어나다. 완벽한 매몰성으로 유기물부식에 도움을 주는 친환경 로타베이터다. T시리즈는 작업폭 2000㎜의 40~60마력부터 작업폭 2800㎜의 95~125마력까지 적용마력과 작업폭에 따라 8개의 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주)삼원농기계 ◇ 변속형 로타베이터(GK모델)

간척지, 개간지, 사토, 찰흙, 비닐하우스 등 논밭의 토질특성에 맞게 경운날 회전속도를 세분화하고, 작업환경에 맞도록 기종을 세분화했다. GK모델은 고상형 변속기능을 탑재해 대형트랙터에 적합하며, 경운축에 볏짚 등 이물질이 감기지 않도록 설계됐다. 중형의 F·C모델, 과수용의 T모델 등이 있다.

 

성우공업(주) ◇ 이동식 로타베이터(BSD모델)

사이드 체인식의 이동식 로터베이터로 35~75마력까지 선택폭이 넓은 로터베이터. 고상형으로 개선되어 작업성이 우수하고, 배토기, 구렁쇠 등 작업기 부착이 편리한 상부실린더 고정대가 기본옵션으로 장착되어 있다. 하우스 작업시 깊이길에 좋은 반심경 S형 경운날이 장착되어 연작피해를 방지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대원정공(주) ◇ 제주형 로타베이터(DW230GLJ)

내구성이 뛰어난 강력한 기어박스를 장착해 강력한 구동으로 안정된 작업을 실현한다. 고강도 경운축(∅16㎜), 이중후렌지, 이중스키판, 고강도 칼날을 적용해 돌이 많고 험한 지형에서도 쇄토작업이 용이해 제주도나 강원도 및 산간지역의 밭작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고상형으로 구동 조인트가 많이 꺾이지 않아 심경작업에 유리하다.

 

 

정상진  jsj1234@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상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