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농기계
[기획]2022 이앙기 주요제품(얀마)

초보자도 숙련자처럼 만드는 YRDA시리즈
플로트센서+레이크센서로 포장경도·조건 감도 자동설정
 
6YR6D, 8YR8DA
묘량 어시스트 기능으로 묘판 사용량 정밀설정
시비량 어시스트로 생육균일화, 비료낭비 방지

2022년 얀마농기코리아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YRDA SERIES 이앙기는 강력한 힘과 뛰어난 연비를 자랑하는 21마력의 디젤엔진이 장착되어 있다. 이앙기는 탑재된 엔진의 출력의 약 90%가 주행부에서 소비된다. YRDA에 장착된 HMT(Hydro-Mechanical Transmission)은 전달효율이 좋은 기계식 미션과 조작이 편리한 유압미션을 결합한 방식으로 차륜에 부하가 큰 습전에서도 여유롭게 이앙작업을 할 수 있다. 연료탱크 용량도 374.5내외의 작업이 가능해 중간에 급유하지 않고 하루 작업을 넉넉히 할 수 있다.

작업시 일련의 조작(식부 승·하강, 식부클러치 입·, 마커작동)을 자동화 하는 견고한턴기능과 악셀, 클러치, 브레이크가 모터로 연동되어 작동하는 주행페달은 경쾌하고 편리한 조작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이앙작업의 초보자도 숙련자처럼 정밀한 이앙을 할 수 있도록 기존 플로트센서에 포장의 경도변화를 감지하는 레이크센서를 추가했다. 기존의 플로트센서만 있는 방식의 경우 포장지 조건에 따라 감도설정을 실시했지만 새롭게 추가된 레이크센서가 포장지 조건에 따른 감도설정을 자동으로 해주기 때문에 초보자도 쉬운 조작으로 정밀한 이앙작업이 가능하다.

지금까지의 이앙 작업에 있어 묘판의 사용량은 운전자 감각 또는 관행적으로 사용한 설정의 방법에 따라 감각적으로 조절해 왔다. YRDA 이앙기에는 묘량어시스트기능을 새롭게 추가해 10a(300) 단위로 묘판의 사용량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포장의 상황에 따라 차륜의 슬립률을 보정해 시비하는 시비량어시스트기능도 추가되어 시비량의 불균일을 최소한으로 억제해 생육의 균일화는 물론 비료의 낭비도 방지한다. 그동안 이앙작업 중 묘가 모자라지 않을까’, ‘습전작업에서 차륜이 슬립하여 비료가 과다 살포되지 않을까하는 걱정을 YRDA 이앙기에서는 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이외에도 측조시비기는 호퍼가 좌우로 열리는 구조로, 비료의 배출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청소 또한 쉽게 할 수 있다. 호퍼의 용량도 YR6DA(6조식) 112, YR8D(8조식) 150로 대폭 향상되어 이전의 모델에 비해 비료의 보급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다.

8조식 YR8DA 모델
직진조향보조 이앙기(YR6DA(G)/YR8DA(G)
기준선 등록하면 스위치 하나로 직진 자율주행 OK
초보자도 정밀한 줄맞춤 완벽···장애물 안전센서도

 직진보조 기능의 YR6DA(G), YR8DA(G)는 인공위성의 글로벌위성항법시스템(GNSS)을 활용한 직진 자동조향 기능을 갖춘 이앙기다. 간단한 순서로 기준선을 등록하면 다음 행정부터 스위치 하나로 기준선에 따라 자동으로 나란히 주행해 누구라도 쉽게 조작이 가능하다. 직선을 유지하기 위한 핸들조작은 하지 않아도 되므로 편하게 정확한 이앙을 할 수 있다. 운전자는 장시간 작업에도 운전피로가 경감되고 이앙작업의 초보자도 정밀한 줄맞춤이 가능해 초보자도 프로농가와 같은 모내기를 할 수 있다. 또한 논머리에 가까워지거나 갑작스러운 장애물이 나타나면 부저로 위험을 알리고 센서에 위해 자동으로 속도를 줄이거나 엔진시동을 정지해 자동운전에 의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지진조향보조 기능이 있는 YR8DA(G) 모델

 

신두산 기자  sds3766@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