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유통 산업
식량작물 재배면적, 쉽게 빠르게 예측농진청, 옥수수 재배면적 예측프로그램 개발보급

식량작물 재배면적, 쉽게 빠르게 예측

농진청, 옥수수 재배면적 예측프로그램 개발보급
드론영상 자동추출···시간절감(75%↓)·정확도(89%)
 
농촌진흥청은 무인기(드론) 영상으로 넓은 지역에 분포된 옥수수 재배면적을 파악하는 기술을 확립, 예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추출프로그램을 통한 추출결과 지도

농촌진흥청은 무인기(드론) 영상으로 넓은 지역에 분포된 옥수수 재배면적을 파악하는 기술을 확립, 예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옥수수 재배면적 추출 프로그램은 면 단위(4000㏊) 이상의 넓은 지역을 촬영한 뒤 농경지 전자지도를 이용해 농경지만 추출하고, 인공지능 분석으로 재배면적을 자동으로 추출해 주는 소프트웨어다.

농진청은 충북대학교, ㈜공간정보와 함께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드론 영상을 분석해 풋옥수수 주산지인 충청북도 괴산군 감물면의 옥수수 재배면적 파악 기술을 연구했다. 이어 예측 프로그램을 개발해 재배면적을 추정한 결과, 약 89%의 정확도를 얻었다.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고, 관련 소프트웨어를 통해 분석하는 영상분석은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분야이지만, 이번에 개발된 프로그램에는 드론 촬영과 소프트웨어 사용법이 포함되어 있어 넓은 지역의 옥수수 재배면적을 손쉽게 산출할 수 있도록 했다.

옥수수 재배면적 추출 프로그램 작업은 ①옥수수 재배지역 드론촬영 ②영상정합 ③자료 전처리 ④재배필지 추출 ⑤재배면적 확인 순서로 진행된다.

드론은 1시간당 300㏊를 촬영할 수 있는데, 감물면 옥수수 재배면적 산출 촬영에는 1일, 영상정합에는 2일이 소요됐다. 프로그램 분석과 추출은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므로 옥수수 재배면적을 파악하는 데 약 3~4일이 걸린다.

옥수수 재배면적 추출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비전문가도 비교적 쉽게 영상분석 과정을 처리할 수 있어 재배면적을 산정하는 데 전수조사 대비 시간을 75% 절약할 수 있다. 관행 전수조사시에는 4명이 4일 작업으로 총 16일이 소요되고, 영상분석에는 4일이 걸려 전체작업에 총 20일이 소요됐다.

박기도 생산기술개발과장은 “추출프로그램은 이미 특허등록을 마쳤으며, 결과는 국가통계 보조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말하고, “사용법을 안내서로 제작하고 공공기관과 지자체에 무료로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은 지역에 분포된 옥수수 재배면적을 파악하는 기술을 확립, 예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김은지 기자  stylett77@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