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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인안전365] ㉖ 농기계 교통사고 현황과 예방방안- 김경수 농진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연구사
 
“교통사고의 65세 이상이 70%”
인적교통사고···경운기(61.6%)·트랙터(11.3%) 순
커브길·경사로 안전운행, 등화장치·반사판 부착도
 

농기계 교통사고 발생규모

농업기계 관련 교통사고는 일반 교통사고보다 치사율이 7배 이상 높다. 특히 경운기와 같이 운전자가 별도의 보호구조물 없이 노출되어 있는 경우, 중대한 인명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경찰청 교통사고 현황통계에 따르면 농기계 교통사고는 매년 1000여 건이 발생하고 있고, 사고건수가 다소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높은 빈도로 발생하고 있다. 농기계 교통사고는 최근 5년간(2015~2019) 한 해 평균 1017건이 발생했고, 이로 인한 사망자는 126명, 부상자는 1210명이었다. 이 중 농기계 운전자측이 제1당사자(과실이 무거운 측, 단독사고 포함)인 경우가 연평균 447건(44.0%), 농기계 운전자측이 제2당사자인 경우는 연평균 573(56.3%)건, 농기계간 사고는 연평균 3건(0.3%)이었다. 또한 농업기계 교통사고의 주된 상대측은 승용차가 45.6%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화물차(19.0%), 승합차(9.6%), 이륜차(3.4%)의 순이었다. 농업기계측이 제1당사자인 경우, 운전자의 70.4%가 65세 이상이었으며, 농번기인 5~6월 및 10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기계 교통사고 발생특징

전남지역의 최근 5년간(2014년~2018년) 농기계 교통사고(총 760건)를 상세분석한 결과, 경운기 사고가 61.6%, 트랙터 사고가 11.3%였으며, 경운기 사고의 중증도가 트랙터 사고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사고 중 농기계측이 피해자(제2당사자)인 차대차 사고가 절반 정도였고, 농기계 단독사고가 1/4, 농기계측이 가해자(제1당사자)인 차대차 사고가 1/4을 차지했다.

농기계 단독사고의 경우 경운기 사고의 비율이 높았고(72.1%), 농기계 운전자가 사망한 경우가 36.%로 직선-평지길(49.2%) 외에 경사로(25.4%)에서의 사고발생이 많았고, 주로 전도·전복(47.2%), 도로이탈(16.2%) 등이 발생했다. 농기계측이 피해자인 차대차 사고는 상대적으로 야간에 발생하는 비율이 높았고(50.2%), 후방추돌사고가 많았으며(48.0%), 경운기(56.2%)와 더불어 트랙터(16.2%)에서 발생했고, 주로 단일로(75.6%)에서, 직진 중(72.3%)에 발생했다. 후방추돌사고의 거의 대부분이 타차량이 농기계 후방을 추돌한 경우였으며, 절반 이상이 야간에 발생했다. 반면 농기계측이 가해자인 차대차 사고는, 교차로에서와 도로진입시의 충돌사고 등이 많이 발생했는데, 주로 낮에 발생했고(75.7%), 측면충돌사고(56.5%)가 많았으며, 좌·우회전 중(45.3%)에 주로 발생했고, 단일로(56.6%) 및 교차로(36.6%)에서 발생했다.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대책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주로 1) 경운기 단독사고, 2) 야간 시간대 타차량에 의한 농기계 후방추돌사고(주로 경운기, 트랙터), 3) 농기계와 타차량 간의 주간시간대 측면충돌사고를 줄이려는 노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사고예방을 위해 커브길 및 경사로에 전입하기 전에 속도를 미리 충분히 줄여야 하며, 조향클러치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또한 브레이크 등에 대한 정기점검과 수리를 해야 하며, 과도한 적재를 하지 않도록 한다.

타차량에 의한 농기계 후방추돌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농기계를 식별할 수 있는 각종 등화장치(저속차량등, 차폭등, 브레이크등)와 함께 야간안전반사판을 후면·측면에 반드시 부착하도록 해야 한다.

농기계와 타차량 간의 측면충돌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교통신호 등 일반적인 교통안전수칙을 잘 준수해야 한다. 농기계가 교차로나 도로에 진입할 경우 저속주행차량임을 인지해 시야와 거리를 충분히 확보한 후 진입해야 한다. 시야를 확보할 수 없는 사각지대에는 반사경을 설치하도록 한다.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인안전365(http://farmer.rda.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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