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콤바인 특집] 얀마농기코리아(주)핵심기술 SAR·어라운드뷰 시스템으로 작업편의 높여
얀마농기코리아(주)
7조 YH7115 / 6조 YH6115 / 5조 YH5101·570
4조 YH470 / 보통형 YH1150·YH700M·YH400
 
핵심기술 SAR·어라운드뷰 시스템으로 작업편의 높여
 

 
핵심기술 SAR(Smart Assist Remote)
첨단 GPS·탑뷰로 실시간 작업진단초보자도 손쉽게

얀마 콤바인은 Loss 없는 콤바인으로 알려지면서 얀마 이앙기에 이어 한국 내에 두터운 팬덤을 형성하고 있다.

120마력의 신형 커먼레일 엔진을 장착한 YH7115(7조식), YH6115(6조식) 콤바인은 여유로운 출력으로 척박한 작업조건에서도 무리없는 작업이 가능하다. 첨단기능이 탑재된 5조 콤바인은 물론 밭작물주산지에서 선호도가 높은 보통형콤바인까지 SAR(Smart Assist Remote) 시스템이 적용되어 GPS를 통한 실시간 작업상황 진단이 가능하다.

콤바인 및 트랙터90마력 이상급 모델에 적용하고 있는 스마트어시스트는 농기계를 사용하는 생산자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GPS 안테나와 통신단말기를 활용하여 농업기계의 가동상황과 컨디션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관리하는 기능으로, ‘GPS활용 고객지원서비스가 기본장착돼 무상서비스 되고 있다. 콤바인은 연중 사용시간이 짧아 가동 중 고장방지와 빠른 대응이 중요하다. SAR은 본사와 전국의 5개의 서비스센터에서실시간 기대의 가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가동상황 점검 모니터와 담당인력을 배치하고 가동 중인 기대의 상태를 실시간 점검한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기대의 고장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 고장이 발생한 경우 실시간 모니터를 통해 고장부위를 특정할 수 있어 사용기간 중의 MachineDown(고장에 의한 가동 불가)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시즌이 종료되면 시즌중의 가동상황 진단서를 발행해 고객에 통지한다. 이는 기계를 최적의 상태로 운행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콤바인의 가동일수, 부하율, 연료소비량 등의 정보가 고객 웹사이트에 자동기록 되어 이러한 정보를 통해 그동안 수첩으로 작성되던 영농일지를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실시간 지원되고 있는 SAR 시스템

 

신기술 어라운드뷰 시스템
업계 최초 전후좌우 확인가능한 탑뷰제공

콤바인은 탈곡부, 배출부, 곡물탱크 등 타 농기계에 비해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복잡한 구조는 운전자의 시야를 제한하고 있어 사실상 전방을 제외한 좌, , 후방의 상황은 운전자의 감각에 의존해 작업이나 이동을 진행할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해 콤바인은 초보자나 여성, 노약자가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운전조작 고난도의 농기계에 속한다.

이번 얀마에서 업체 최초로 선보이는 어라운드뷰 시스템은 마치 하늘을 날고 있는 새가 아래를 내려다보는 듯한 탑뷰를 기체 전, , , 4개의 카메라가 구현하고 있다. 운전선에 앉아서도 사방의 상황을 모니터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 곡물 배출파이프의 선단에 추가로 장착되는 1개의 카메라는 곡물 배출시의 상황을 운전자에게 보여준다.

어라운드뷰 시스템을 구성하는 4개의 카메라와 곡물배출파이프 선단 1개의 카메라가 총 6가지의 뷰모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기에 사용되는 카메라는 100만 화소 이상의 HD급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어 최상의 화질을 구현하고 있다. 방진, 방수 또한 최고등급을 획득하고 있는 제품으로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 캐빈 내부에 10인치의 대형 LCD모니터는 답답함 없는 시원한 시인성을 제공한다.

또한 농로같은 협로 주행 시 안전성 확보, 작업이나 주차 시의 사고예방, 초보자 운행시의 편의성과 안전성 확보 등으로 그 동안 어렵게 여겨졌던 콤바인 운행을 조금 더 쉽게 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사고예방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기술 어라운드뷰 시스템

 

콤바인 7‘YH7115’/ 6‘YH6115’
신형 엔진으로 여유로운 출력작업 안정성 높여

120마력의 신형 커먼레일 엔진을 장착한 YH6115(6), YH7115(7) 콤바인은 여유로운 출력을 강점으로 압도적 작업성능을 가능하게 한다. 엔진의 연료분사량을 전자제어 함에 따라 습전·선회 등의 불규칙한 부하에서도 1초에 1000번씩 연료의 분사량을 자동제어하며 안정된 엔진회전을 유지하도록 설계됐다. ‘쾌속제어기능은 작업 중 엔진부하가 한계에 가까워지면 스스로 작업속도를 감속시키고 부하가 줄어들면 속도를 원래대로 올려 안정된 작업환경을 제공한다.

얀마 콤바인의 특징인 둥근 핸들타입의 조향장치는 핸들을 돌리는 각도에 따라서 스핀턴, 브레이크턴, 소프턴이 가능하다. 핸들각도만으로 조향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HST라는 유압미션이 직진용과 선회용으로 각각 따로 있기 때문이다. 두개의 미션이 항상 동력을 대기하고 있는 상태에서 핸들을 꺽는 각도에 따라 동력이 전달되므로 원하는 만큼 끊김없이 부드럽게 조향을 할 수 있고 논머리 등 선회 시에도 흙 몰림 없이 부드럽게 할 수 있다. 여기에 새롭게 추가된 e-CONTROL FDS는 조작력이 한층 더 가벼워지면서 링크장치가 없어 캐빈공간을 넓게 쓸 수 있다.

YH6115, YH7115 콤바인은 기존 3중팬 방식에서 새롭게 프릴펜을 요동판 전방부에 추가해 선별능력을 대폭 향상했고, ‘e탈곡제어는 탈곡부의 곡물량과 짚배출량을 감지해 풍구풍력과 챠프시브 각도를 전자제어 해 보다 세밀한 탈곡, 선별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가이어식 토크리미트장치는 예취부에 이상물질 혼입 시나 막힘 발생시 자동으로 감지해 예취부의 작동을 멈춰 기대의 파손을 최소화 한다.

이와 함께 업계 120의 연료탱크는 연속 10시간의 작업이 가능하고, 2000의 그레인 탱크는 곡물 40포대를 처리 할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하다. 기체상승시 미션하부 지상고는 468까지 올라가 흙 빠짐이 좋고, 탈곡부 상단에 배치된 상방향 배기머플러는 습전작업에 효과를 발휘한다.

신두산 기자  sds3766@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