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독자코너 문화
[농업인안전365] 농작업 편이장비

 

“근골격계질환 예방에 필수”

편이장비 활용으로 단순반복작업 부담 최소화
인간공학적 원리이용 작업환경 설계노력 필요

 

농작업 편이장비의 중요성

농작업은 특정 신체부위만을 계속 사용하거나 근육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근육, 연골, 건, 인대, 관절, 혈관, 신경 등에 미세한 손상이 발생해 목, 허리, 무릎, 어깨, 팔, 손목 및 손가락 등에 만성적인 건강장해를 일으키기 쉽다. 이와 같은 건강장해가 심해져서 관절염 등의 질환이 되었을 때 이를 작업관련성 근골격계질환이라고 한다. 특히 농업은 근골격계질환의 발생률이 다른 직종에 비해 높다. 농작업 편이장비는 농산물 생산작업, 수확물 운반작업 등 농작업을 보다 손쉽고, 안전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만성적인 근골격계 건강장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농작업 편이장비와 근골격계질환과의 관계

농작업장에서는 허리와 무릎을 어색하게 구부린 자세로 일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힘든 자세로 물건을 운반하고, 무릎을 자주 구부리며, 손을 어깨위로 들어 올리는가 하면, 손과 손목은 동일한 동작을 계속 반복하고, 때로는 몸 전체가 농업기계의 진동에 노출되기도 한다. 일을 처리하는 양에 따라 임금을 받게 되는 작업자의 경우에는 일을 신속하게 해야 하고 빠른 작업속도를 유지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도한 작업은 다른 위험을 초래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편이장비는 이러한 근골격계 부담작업의 요인을 줄일 수 있도록 인간공학적 설계원리를 적용하고 있다.

 

농작업 편이장비의 유형

농작업 편이장비는 작업을 보다 더 안전하고 쉽게 수행 할 수 있도록 고안된 수공구 또는 보조장치를 말한다. 이러한 편이장비로는 허리를 보호하기 위한 운반용 들어올리기(힘 감소) 편이장비와 허리굽힘 보조도구(나쁜 자세 수정), 농업인을 위한 개인보호구 및 편이장비, 허리와 상지(어깨, 팔목, 손목, 목 등)의 반복을 줄여 줄 수 있는 편이장비 등이 있다. 또한 손·손목 등의 자세와 상지의 힘을 감소시킬 수 있는 편이장비, 전정가위의 경우 편리한 길이와 부드러운 소재로 피복된 손잡이, 절단 후 스프링에 의한 자동벌림 기능을 제공해 작업속도 증가로 효율성을 높이고, 손의 피로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수공구 등이 있으며, 기타 진동 또는 접촉스트레스를 감소시켜줄 수 있는 편이장비 등이 모두 포함된다.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한 인간공학의 활용

농작업과 관련해 근육의 부하를 줄여주기 위한 인체의 최적조건을 찾아내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인간공학의 목적은 작업조건과 작업자 사이의 최적조건을 찾아내는 것이다. 즉 개인 작업도구, 사용하는 기구, 작업환경을 작업자 신체의 한계를 고려해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공학적 설계의 목적은 작업자가 상해를 입지 않고, 안전하고 편하게, 능률적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근골격계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인간공학적 원리를 이용해 작업도구를 재설계하고 작업과정 또한 재구성함으로써 예방이 가능하다. 작업과정과 작업도구를 인간공학적으로 재설계하면 작업을 안전하게 하도록 관리 감독하는 일이 용이하다. 작업자세의 개선, 가하는 힘의 축소 또는 반복동작의 저감 등을 통해서 상해 발생률은 자연히 감소하므로, 작업자에 대한 안전교육과 실제 작업을 인간공학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다.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인안전365(http://farmer.rda.go.kr) >

농축산기계신문  webmaster@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농축산기계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