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유통 산업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지원나서‘2021년도 지능형공장 보급확산 지원사업’ 공고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지원나서
‘2021년도 지능형공장 보급확산 지원사업’ 공고
총 4376억원 투입해…지능형공장 6000개 보급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22일 스마트 제조혁신을 위한 ‘2021년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지원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중견기업 모집공고를 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고는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로봇활용 제조혁신’, ‘스마트 마이스터’, ‘스마트공장 사후관리’, ‘스마트화 역량강화’, ‘클라우드 기반솔루션 개발’, ‘스마트공장 수준확인’ 등 총 7개 사업내역으로 구성됐다.

지원 사업 중에서 중기부는 올해 4002억원을 투입해 민관 협력으로 6000개 이상의 스마트공장을 보급할 계획으로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사업을 진행하며, 협업로봇을 활용해 공정을 개선하고자 하는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로봇활용 제조혁신’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스마트 마이스터’사업은 스마트공장 도입·운영과 관련해 중소·중견기업의 현장애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자금과 인력이 부족한 소기업을 중심으로 스마트공장의 고장·결함과 솔루션 업그레이드 및 핵심부품 교체 등 A/S비용 50%를 지원하는 ‘스마트공장 사후관리’지원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과 관련한 전문컨설팅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스마트화 역량강화’사업에 33억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 개발’사업으로 협·단체 또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공동활용 솔루션개발과 인프라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민간 자체적으로 스마트공장을 구축했거나 사업 참여기업 중 스마트공장을 정부의 지원없이 고도화한 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수준확인’사업을 통해 비용전액을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기부는 2022년까지 3만개의 스마트공장 보급을 목표로 역점추진 중에 있다.

김일호 중기부 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장은 “올해는 그동안의 스마트제조 저변확대 성과를 바탕으로 ‘양적 보급 중심에서 인공지능·데이터 기반의 질적 고도화로 전환’을 중점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우리 경제와 산업의 근간인 제조업을 스마트공장 기반으로 혁신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코로나19에 대응한 제약 및 의료기기 분야지원을 강화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K-스마트방역의 성공모델을 더욱 확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두산 기자  sds3766@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두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