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독자코너 문화
[농업인안전365] 유기분진관련 호흡계 증상“축사농가 호흡기질환 비율 높아”

 

“축사농가 호흡기질환 비율 높아”

유기분진, 밀폐된 공간에서 작업 시 발생

알레르기․기관지염 등 각종 질환 일으켜

 

호흡기 질환

◇ 유기분진 특성

농작업 중 발생하는 분진은 구성물질에 따라 유기분진, 무기분진으로 나누어진다.

그 중 유기분진은 밀폐된 비닐하우스 내에서 이뤄지는 모든 작업 중에 발생하며 버섯 재배작업 중 특히 수확 및 선별작업, 축사작업 중에는 건초작업, 사료 급여작업, 청소작업 등에서 발생된다.

최근 농촌의 축산산업 비중이 커지면서 축사 내 공기 중에 존재하는 유기분진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이 증가하는 추세다. 유기분진에 포함된 물질들 중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이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과잉 반응하도록 유도하고 이로 인해 여러 가지 호흡기 관련 증상과 질환이 발생한다.

특히 천식과 같은 알레르기성 호흡기 질환과 많은 관련성이 있고 장․단기적으로 호흡능력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호흡을 통해 기관지로 들어오는 분진은 흡입성, 흉곽성, 호흡성분진으로 나눠지는데 흉곽성 분진의 경우 천식과 같은 기관지질환을 일으키며 호흡성 분진의 경우는 심각한 폐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양돈에 종사하는 농민의 경우는 다른 가축사육 작업자에 비해 호흡기계 질병 발생률이 높게 나타난다.

돈사 유기분진으로 인한 호흡기질환

◇ 호흡기계 영향

축산업 중 양돈농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기분진으로 인한 호흡기계 질환은 다음과 같다.

△ 기도폐쇄: 기도 내 점액이 과잉분비돼 기도를 폐쇄시키는 결과를 가져와 만성기관지염이 발생하게 된다. 기도가 좁아지고 폐쇄됨에 따라 기도 내 이물질 제거능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폐의 흡기와 호기량이 적어지므로 호흡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알레르기: 작업자에 따라서 사료나 곰팡이, 돈분 등의 단백질 성분에 과민한 반응을 나타낸다.

△ 기관지염: 돈사에서 일하는 작업자에게 가장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기침이나 가래다. 기관지염은 먼지가 많은 돈사에서 2시간 이상 작업할 경우 통상적으로 나타난다. 이런 증상은 겨울철 밀폐된 돈사나 흡연으로 인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 기도반응 항진: 폐를 조이는 통증이 빈도가 높아지며 호흡이 가빠지는 증상이 특징이다. 작업자에 따라서 증상발현 시간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증상이 없다가 저녁 또는 취침 후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 호흡기 저항력 저하: 계속해서 먼지를 흡입하게 되면 호흡기의 이물질 제거기능에 장애가 올 수 있고 감기, 폐렴, 천식 등의 질환에 쉽게 노출된다.

△ 유기분진 독성증후군: 이 증후군은 극단적으로 높은 수준의 먼지와 독소에 노출되는 경우 나타나는 증상이다. 환기가 되지 않는 돈사에서 일어날 수 있고 발열, 근육통, 두통, 권태감, 기침, 흉통 등의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런 상태는 발생빈도가 높아 돼지인플루엔자와 혼돈될 수 있다.

농축산기계신문  alnews@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농축산기계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