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포토
2020 퇴비/비료 살포기한해 농사의 시작은 퇴비살포부터…대형모델 수요증가

 

 

 

 

한해 농사의 시작은 퇴비살포부터…대형모델 수요증가

전남·전북·충남·경기 5톤이상 보급늘어, 밭농업용 액상비료살포기도 증가

 

 

한해 농사의 시작은 토양의 영양분을 높여주는 퇴비 살포에서부터 시작된다. 퇴비는 교반을 통해 충분히 부숙된 퇴비를 쓰는 것이 좋고, 농경지에 살포시에는 작물의 특성에 맞도록 살포량을 적절하게 계산해 줘야 한다.
퇴비살포기의 최근 추세는 1~3톤의 중소형 모델에서 5톤 이상의 대형모델로 수요가 변화하고 있다. 특히 대규모 경작지가 많은 전남, 전북, 충남, 경기의 경우에는 대형 퇴비살포기의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반면 경사지가 많은 경북 및 강원지역의 경우에는 아직 중소형의 수요가 높은 편이다. 과수원이 많은 경북의 경우에는 퇴비 및 유박의 허실을 막기 위해 옆면살포 또는 줄살포가 이뤄지는 기능형 퇴비살포기의 보급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비료살포기의 경우에는 최근 늘어나고 있는 복합기의 영향으로 경운과 함께 시비를 함께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또한 수도작 및 밭농업의 경우에도 중간시비를 위한 액상비료살포, 승용관리기를 이용한 비료살포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농사철을 앞두고 토양의 지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퇴비살포기와 비료살포기 모델에 대해 살펴본다.

 

                              퇴비 살포기                                

【초전종합농기계】 콤바인 퇴비살포기

하우스, 과수원작업에 적합하고, 습지지형과 경사진 밭에서도 퇴비살포가 쉽다. 구동방식은 전자클러치 방식이며, 살포방식은 원반 및 로타리식으로 선택할 수 있다. 상부최장폭은 1420cm이고, 내폭은 1200cm이다. 내부길이와 내부깊이는 각각 2140, 800cm이다. 무게는 4500kg이며, 엔진출력은 콤바인규격에 따라 변동된다. 살포량은 유압으로 조절가능하고, 운전구동은 콤바인과 같다. 콤바인은 4조식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다.

 

【희망농업기계(주)】 트랙터용 퇴비살포기(HMG-7)

적재함이 스테인리스 소재로 제작되어 부식에 강하며, 자체중량을 낮춰 습답에도 빠지지 않고 원활한 작업이 가능하다. 트랙터 본체유압을 사용하지 않고 PTO 구동만으로 자체유압을 발생시켜 작업함으로 트랙터 본체와의 유압유 혼유를 방지한다. 관성브레이크와 주차브레이크를 적용해 작업중 이동, 정차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오토텐션 기능이 있어 퇴비이송체인의 장력이 느슨해졌을 경우, 자동으로 체인장력을 강화시켜 정비부담을 덜어준다.

 

【(주)태성공업】 수직형퇴비살포기 TS-40H/50H

적재함 바닥을 합성수지판, 측면판은 내부식성이 강한 스테인리스 강판을 사용해 내구성을 높였다. 비터뭉치의 개방으로 청소작업이 용이하며, 운반적업후 배출이 쉽도록 했다. 배출문 개방시 수평으로 개방되어 작업중 후방관찰이 용이하며, 국내최초로 고성능 수직 2축 비터를 적용해 고회전력으로 퇴비의 비산능력을 극대화했다. 작업중 이물질이 배출될 때 비터의 날개가 회전해 이물질을 보다 안전하게 배출되어 동력전달장치의 파손을 최소화한다.

 

【(주)태광종합기계】 배부식 퇴비살포기(TKT-S100C)

기존 확산형 퇴비살포기는 원하지 않는 곳에도 퇴비가 살포돼 낭비가 심했던 반면 친환경 배부식 퇴비살포기는 과수 아랫부분에만 퇴비를 집중적으로 살포할 수 있어 퇴비절감에 효과적이다. 리프트 조작으로 하우스 버섯재배농가는 물론, 축산농가에서도 사료급이 및 각종 작물재배 시 줄뿌림 퇴비살포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살포량 조절기능으로 필요한 만큼 퇴비를 줄 수 있어 작업효율을 배가한다. 주요제원은 1570(W)x950(L)x480(H)mm이며, 적재용량은 1000kg이다. 살포능력은 분당 40~200kg이고, 살포방식은 컨베이어이송 측면살포식이다.

 

【(주)한성티앤아이】 4륜구동 퇴비살포기(HTI-1000WMS)

적재정량 1000㎏의 상시 4륜구동 4륜 조향방식의 바퀴형 퇴비살포기로 선회반경이 작아 협소한 곳의 살포작업이 용이하고, 싱크로매쉬 방식의 트랜스미션을 장착해 주행중에도 변속이 가능하며, 체인컨베이어 방식으로 퇴비이송과 원판회전식 퇴비살포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주행엔진은 혼다 14ps/3200rpm 엔진을 장착하고 있으며, 전진10단, 후진2단 변속이 가능하다. 퇴비살포엔진은 14ps/3200rpm G710L-E 가솔린엔진을 탑재하고 있어 2엔진의 강력한 힘으로 지형조건에 관계없는 살포작업이 가능하다.

 

【(주)아세아텍】 자주식 동력퇴비살포기(AMS-1000W)

자주식 동력퇴비살포기로 퇴비적재용량 800㎏와 1000㎏ 2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유압실린더를 통해 퇴비살포를 무단조정할 수 있으며, 과부하 안전장치를 부착해 기계에 무리가 가지 않는 안전구조로 되어 있다. 렛치식 기어조정이 컨베이어로 되어 있어 이동속도가 일정해 균등한 살포가 이뤄진다. 주행장치는 2륜조향, 4륜조향, 옆조향이 가능해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중앙집중식 조작스위치를 채택해 조작이 쉽다. 전진10단, 후진2단으로, 주행중 주변속 및 부변속이 가능해 살포와 이동이 편리하다.

 

【티에마(주)】 퇴비살포기(TCS6500)

TCS6500은 고른 입자와 균일살포각 가능한 퇴비살포기이다. 측면살포 햄머구조로 퇴비를 잘게 부숴 근거리 및 원거리를 균일하게 살포한다. 차륜 위치를 적재함 중심에 둬 좁은 곳에서도 원활히 회전한다. 젖은 퇴비나 마른 퇴비 모두에 사용할 수 있고, 관성브레이크를 적용해 경사지 주행 시 자동브레이크 기능으로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다. 스탠드를 탑재해 결합과 보관 시 사용자에 맞게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퇴비를 고르고 일정하게 살포해 넓은 면적도 손쉽게 작업할 수 있다. 오거 좌우상항 설계로 퇴비를 살포구에 고르게 전달하고, 적재함 내부의 무게중심을 유지시킨다.

 

【한아에스에스(주)】 타이탄 퇴비살포기(HA-1500MS)

토양개선을 위한 자주식 친환경 퇴비살포기로 1.4톤의 대용량을 자랑한다. 일반 유기질 비료와 거친 퇴비 등 모든 퇴비살포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4륜구동으로 습지와 부정지 및 거친 지형에 작업효율이 우수다. SS기와 겸용형으로 경제적이다.

 

【(주)하다】 트랙터부착형 퇴비살포기

후진 버켓방식으로 설계되어 스스로 퇴비를 퍼담아 포장에 자체살포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적재량은 600㎏이며, 이송체인은 스테인리스로 제작되어 부식을 방지한다. 체인컨베어식 배출방식으로 유기질퇴비, 유박, 계분, 돈분, 우분퇴비등 다양한 퇴비살포가 가능하며, 퇴비살포량 조절이 가능하도록 최적화 설계됐다. 조작이 편리하고 시설하우스 및 협소한 곳에서도 정밀살포가 가능하다. 적용마력은 30~80마력, 살포폭은 1600㎜이며, 크기는 W1710㎜xL1210㎜xH1000㎜.

 

【대풍농기 트랙터탑재형 DP-900C

선회면적이 작게 설계되어 비닐하우스, 과수원 등의 협소한 농지에서의 작업이 편리하다. 특수 감속기어에 의한 강제이송 방식채택으로 막힘없는 퇴비살포가 이뤄진다. 살포폭 조절장치가 부착되어 농지 및 작물특성에 따른 살포폭을 조절할 수 있다. 퇴비적재함 호퍼는 스테인리스 소재로 제작되어 부식방지 및 내구성을 증대시켰다. 살포량 조절은 유압실린더 방식으로 설계되어 사용이 편리하고 조작이 간편해 인력절감 효과가 뛰어나다.

 

                             비료 살포기                                

【(유)성원산업】 친환경미생물 자재살포기

차량탑재형으로 리모트컨트롤에 의한 자동살포 및 비상시 수동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자체개발한 회전자를 장착해 편리성과 작업성이 뛰어나 작업능률을 높고 약액탱크 용량이 2000ℓ로 충분한 작업면적 및 작업시간을 확보해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토출부는 360도 회전되어 작업성능이 우수하고, 호스파손시 연결부위가 자유롭게 통과되어 불필요한 낭비를 막을 수 있다. 대동 10마력 엔진을 탑재했으며, 13마력 개솔린 엔진도 가능하다.

 

【대풍농기】 비료살포기(DP-1000W)

DP-1000W는 비료와 유박, 규산질, 입자형 등 다양한 비료를 살포할 수 있는 1톤의 초대형 비료살포기이다. 기존 살포기와 달리 고르고 균일하게 멀리 대량살포가 가능하다. 호퍼는 스테인리스로 제작해 부식을 방지해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고, 비료량 조절을 유압실린더를 통해 작동시켜 편리성을 배가한다. 특수날개 부착으로 살포거리의 멀고 가까움에 관계없이 균일히 고르게 살포가능하다. 비료량 조절판 및 작동부도 스테인리스로 제작해 부식을 방지한다. 작업능률은 10a 당 8분이 걸린다.

 

【삼성농기】 퇴비살포기(SMFK-1000C)

발명특허로 등록된 장비로 트랙터 부착형이다. 호퍼하부의 2개의 컨베이어벨트를 구동해 살포물을 중앙에 모은 후 스크루로 이송해 살포판 회전(트랙터 조인트 구동)으로 살포하는 구조다. 거친 퇴비 및 계분, 돈분뿐만 아니라 유기질, 펠릿, 규산질, 석회, 쌀겨 등을 살포할 수 있다. 최근 남해화학에서 공급하는 유황석회에도 우수한 살포성능을 가진다. 살포물 이송과 살포량, 살포폭이 조절가능하다. 호퍼 및 주요부품은 스테인리스 소재를 사용해 내구성이 우수하다.

 

【(주)금용】 트랙터탑재 액상비료살포기

비료, 입제, 유박, 농약, 제초제 살포를 통 교환없이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약제탱크의 용량은 400L로, 비료는 10시간 기준 12만평을 살포할 수 있으며, 농약은 해뜨기 전 3시간 살포한다고 했을 경우, 3만평을 살포할 수 있다. 살포시 살포노즐은 180도 회전이 가능하며, 살포반경은 비료의 경우에는 약 30m, 액제의 경우에는 약 25m에 이른다. 수도작의 경우에는 승용관리기 또는 이앙기에 탑재가 가능하며, 트랙터 바퀴를 철륜으로 교체해 주고 있어 밭농업에 활용할 수 있다.

 

정상진  jsj1234@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상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