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축산기계
관리원, 퇴비부숙도 기술지원 앞장중앙지원반 구성 및 유선‧인터넷상담소 운영
축산환경관리원에 따르면 가축분뇨 퇴비부숙도 기준시행에 앞서 기술적, 제도적 어려움을 겪는 축산농가를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퇴비부숙도 중앙지원반을 구성·운영함은 물론, 유선 및 인터넷 상담소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가축분뇨 퇴비부숙도 기준시행이 다음달 25일로 두 달이 채 남지 않아 축산농가에서는 퇴비화방법, 고령화로 인한 이해부족 등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축산환경관리원이 가축분뇨 퇴비부숙도 교육‧컨설팅 및 상담을 진행하며 기술지원에 앞장서 주목된다.

축산환경관리원에 따르면 가축분뇨 퇴비부숙도 기준시행에 앞서 기술적, 제도적 어려움을 겪는 축산농가를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퇴비부숙도 중앙지원반을 구성·운영함은 물론, 유선 및 인터넷 상담소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중앙지원반은 관리원, 대학교수, 국립축산과학원 및 농·축협 직원 등 전문가로 9개팀(총 49명)을 구성해 지자체별로 구성된 지역컨설팅반과 축산농가 교육·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컨설팅도 부숙도 관련법령, 축사바닥(깔짚)·퇴비사 교반 및 퇴비화 방법, 부숙도 육안판별 및 시료채취 방법 등에 관한 교육을 지역 교육여건(방역문제, 교육장소 등)에 따라 이론, 실습 및 시연회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현재 지역컨설팅반 142명, 축산농가 7767명의 교육을 완료했다. 유선 및 인터넷 상담은 퇴비부숙도에 관한 궁금증을 홈페이지와 유선통화를 통해 지자체 담당 공무원 및 축산농가에게 즉시 답변하고 있다. 상담소에서는 퇴비 부숙도 기준 시행에 따른 관련 법규 및 제도 정보, 기준 적용기준 및 시기, 위반시 과태료 및 행정처분 등 설명하고, 축종별 가축분뇨 자원화 표준설계도상 처리방법별 적정 용적(유효높이, 면적), 축사의 깔짚(톱밥, 왕겨)의 두께 및 교체주기, 뒤집기 횟수 등 관리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또 퇴비부숙도 검사를 위한 시료채취 및 운송방법, 지역 내 검사기관, 검사방법(콤백, 솔비타) 등 절차안내도 진행하고 있다. 퇴비부숙도 상담을 이용하기 위해선 044-550-5041~3으로 전화하거나 관리원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영희 관리원장은 “올해 3월 25일에 시행되는 퇴비부숙도 기준준수 의무화에 대비해 축산농가의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축산농가가 전화 및 인터넷 상담소를 적극 이용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신화준 기자  shj5949@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화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