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포토
김제농기계박람회 이모저모2019김제농업기계박람회 성료…자율주행 트랙터․드론 등 첨단농기계 눈길

 

2019김제농업기계박람회 성료…

자율주행 트랙터․드론 등 첨단농기계 눈길

239개사․392개 품목전시…2만2235건․18억700만원 상담 및 계약체결 성과
학술 심포지엄․정책세미나 등 4차 산업혁명 대응 방안 모색…참관객 15만명 발길

 

개막 팡파르  박경희 농림축산식품부 농기자재정책팀 과장을 비롯한 주요 내외빈이 지난 5일 전북 김제 벽골제 일원에서 열린 ‘2019김제농업기계박람회’ 개막식에 참석해 개막을 알리는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개막식 지난 5일 열린 개막식에는 주요 내외빈과 김제시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학술대회 김제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기계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이란 주제로 학술대회가 열렸다. 사진은 박준배 김제시장이 환영사하는 모습.

 

축하공연 개막식에 앞서 진행된 축하공연에는 인기유명 가수가 등장해 큰 호응을 얻었다.

 

중국시장 진출 청신호 (사)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수출분과협의회가 중국 최대 유통기업인 지펑(GIFORE)사와 국내 농기계 수출관련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지펑사는 전시회 중 (주)그린맥스와 모두에너지 농기계 약 3만달러, 1만달러 샘플을 각각 구입했다.

 

연시 박람회장 한켠에서는 자율주행 트랙터와 작업기,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대응 첨단농기계 연시가 진행됐다.

 

무엇을 먹어볼까!  전시장과 별도로 마련된 먹거리 장터에서 식사를 하기 위해 참관객이 줄을 서고 있다.

 

첨단농기계가 한자리에~ 박람회장을 둘러보는 주요 내외빈 모습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전북 김제 벽골제 일원에서 개최된 ‘2019김제농업기계박람회’가 상담 건수 2만2235건, 18억700만원 상당의 계약실적을 올리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박람회는 ‘첨단농업의 장, 농업의 미래를 열다’란 주제로 총 2만8700㎡의 전시규모에 239개사, 총 392개 품목이 전시됐다. 특히 자율주행 트랙터와 드론, 스마트팜 등 첨단 농기자재 및 경운·정지기계, 과수용기계, 농산가공기계, 수확용기계, 시설농업기자재, 이앙·이식·파종기계, 임업기계, 재배관리기계, 축산기계, 부품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참관객의 이목을 끌었다. 박람회를 주최한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에 따르면 농업인과 학생, 업계 관계자 등 총 14만8246명(추정)의 참관객이 방문했으며, 상담건수 2만2235건, 계약액 18억700만원의 실적을 올렸다.
개막식에는 박경희 농림축산식품부 농기자재정책팀 과장, 김두호 국립식량과학원장, 이승기 국립농업과학원 농업공학부장, 정종훈 한국농업기계학회장, 박준배 김제시장, 최용범 전라북도 행정부지사, 온주현 김제시의회장 등 내외빈과 김제시민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박람회는 (사)한국농업기계학회가 주관한 ‘농기계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학술 심포지엄과 농기계조합이 주관한 ‘시설원예산업 발전방향 모색 정책세미나’, ‘UAV(드론) 국제표준화 세미나’를 비롯해 김제 우수 농특산물 홍보, 김제시 관광홍보, 중소기업 및 기업유치 홍보, 먹거리장터, 경품 추첨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국내 농기계산업 경쟁력 향상을 도모했다. 또 연시장에서는 자율주행 트랙터, 방제용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진화된 농기계를 직접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어 참관객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었다.
한편 이번 박람회에는 농기계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한 유공자에 대한 표창장 수여식이 있었다. 장관표창은 △동원테크 김주호 대표 △현일테크(주) 손일갑 대표 △(주)세안농기계 염승철 부사장, 전라북도지사 표창은 △(주)티에스팜 이상현 대표 △보농(주) 장석천 대표, 김제시장 표창은 △(유)웅진기계 선광주 대표 △(주)아폴로 나승철 이사가 받았다.
김신길 농기계조합 이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거대한 흐름”이라면서 “농기계 업계도 이러한 시대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자율주행 농기계, 농업용 로봇, 스마트팜, 드론 등 최첨단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이번 박람회에서 농기계․자재의 기술적 진보와 시장의 변화를 직접 확인하고 영농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해 첨단기계화 영농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를 도모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장관표창 △김주호 동원테크 대표 △손일갑 현일테크(주) 대표 △염승철 (주)세안농기계 부사장

 

전라북도지사 표창 △이상현 (주)티에스팜 대표 △장석천 보농(주) 대표

 

김제시장 표창  △선광주 (유)웅진기계 대표 △나승철 (주)아폴로 이사

 

 

【이모저모】

멀티작업 등 복합기능 앞세운 제품들 다수 전시…

자동ㆍ효율화 작업기 출품업체 늘어

 

(주)명성 작업자 1인이 베일결속 및 랩핑작업을 동시수행할 수 있는 원형복합기이다. 핀란드 엘호기술을 적용해 복합기의 생명인 고속 랩핑작업을 실현하고, 드롭플로워 시스템을 통해 베일 막힘을 트랙터에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제트스타(주) 로타리 조인트 위쪽에 설치해 트랙터 타이어 후방까지 감쌀 수 있다. 이를 통해 로타리에서 튀는 흙뿐만 아니라 주행 중 바퀴에서 튀는 흙까지 막아준다. 무게는 17kg으로 가벼워 혼자서도 탈부착이 가능하고, 탈부착 시간도 설치 5분, 분리 1분 정도로 빠르다.

 

(주)대동테크 고정식(M)과 레일식(R)으로 제작가능하며 자주형, 차량탑재형, 트랙터·지게차 부착형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함체측면에 창문방식의 4개의 측창을 달아 내부에 들어가지 않고도 유지점검 및 칼날교체를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주)온누리기계  2단 접이식 붐대를 채택해 5개의 붐대에서 개별분사가 가능하다. 중앙집중식 약액분사레버를 적용해 운전석에서 간편히 분사폭을 조절할 수있어 편리하다. 붐대는 가벼운 알루미늄 프로파일을 적용해 비틀림이 없다.

 

오거토크  폭 1100mm, 길이 2242mm로 협소한 공간에서 작업이 쉽다. 20개 이상의 부착물 장착이 가능한 다목적 로더로 축사, 하우스, 과수원 등에 적합하다. 조이스틱 방식을 채택해 남녀노소 쉽게 조작이 가능하다.

 

(주)라이브맥 정유압식 변속기를 채택해 최고의 이동 정밀도를 보장한다. 컴팩트한 크기로 까다로운 작업환경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고, 다양한 작업에도 활용가능하다. 넓은 시야를 제공하는 운전석은 인체공학 설계로 안락함과 안전표준을 제공한다.

 

(주)강농 두둑성형과 파종, 복토, 멀칭, 제초제 살포를 한 번에 작업할 수 있다. 유압을 이용한 좌우이동 기능으로 헛골간격을 최소화한다. 하루 8시간 기준 3000~5000평 파종할 수 있어 노동력 및 인건비 절감에도 우수하다.

 

영진기계(주) 유압으로 손쉽게 편심이동이 가능하다. 작업환경에 따라 제초날을 선택할 수 있고, 후방 진압륜이 장착돼 제조높이 조절이 가능하다.

 

신흥공업사 하나의 제품으로 감자와 양파, 마늘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줄기·풀 등을 제거하는 줄기제거장치, 최대 4인이 탑승해 이물질 선별 및 작물 낙하손상방지와 하역을 위한 유압식 리프를 장착해 작업효율을 배가했다.

 

희망농업기계(주) 유압덤프기능으로 적재물 하역이 쉽다. 유압식 리프트로 최대 1.5m 상승할 수 있어 고소작업이 가능하다. 농․축산업 등에서 적용할 수 있고, 과수원 및 하우스 등 좁은 공간에서도 작업이 쉽다.

 

발산공업 10단 주벨트를 적용해 시간당 최대 2.5톤을 처리한다. 흐름각과 경사각을 개별 조절할 수 있는 입체각도 조절장치를 채택해 콩의 종류와 크기에 따른 최적의 정선을 제공한다.

 

진항공시스템 비산이 적은 정밀분사가 가능하고, 접이식 ARM 및 탈부착식 프로펠러를 적용해 이동 및 보관이 편리하다. 옵션으로 GPS자동 복귀 및 착륙 기능을 제공한다. 대기환경에 따라 적합한 노즐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어 작업효율이 우수하다.

 

근우테크(주) 핸들식으로 조작할 수 있어 방향조절이 쉽다. 전자브레이크를 장착해 경사지에서도 자동주차를 할 수 있다. 흔들림이 적은 통 타이어를 적용했다.

 

(주)하다 일정한 간격으로 마늘을 점파해 일정한 크기의 상품출현율을 높인다. 파종깊이 7cm까지 파종할 수 있고, 미세조정이 가능해 지역에 관계없이 파종에 이용할 수 있다. 유지보수가 간편한다.

 

태광종합기기계 친환경 배부식 퇴비살포기로 과수 아랫부분에만 퇴비를 집중적으로 살포할 수 있어 퇴비절감에 효과적이다. 간편한 리프트 조작으로 사료급이 및 각종 작물재배 시 줄뿌림 퇴비살포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국페라리트랙터 경운작업과 라이그라스 파종을 동시에 할 수 있다. ha당 씨앗량을 설정하면 정밀 조파 파종을 할 수 있다. 씨앗탱크용량은 790리터이고, 파종유닛은 24개이다.

 

 

김창수  csk@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창수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