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밭농업기계 현장교육] 출품 주요기종

[밭농업기계 현장교육특집] 주요 출품기종

 

【경운】

 대성기계  고속쟁기(DSR8DH)

안전볼트방식으로 일반 논이나 밭에 주로 사용하는 고속쟁기이다. 쟁기와 쟁기사이에 칼날 내장형 해로우가 장착돼 볏짚이나 뿌리가 있어도 고속작업이 가능하다. 쟁기뒤쪽에도 해로우가 추가 장착돼 쟁기평행을 유지하며, 작업 시 피로도를 줄인다. 쟁기작업 시 땅 속 및 땅 위 평탄화 작업이 제대로 진행돼 후 작업이 쉽다. 중간 해로우에는 로터리식 동력을 전달해 트랙터가 부하를 덜 받는다. 질은 논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 적용마력은 70~120이고, 1일 8시간 기준 약 3만평이상 작업이 가능하다.

원광산업 광개토쟁기(회전쟁기 8련)

인삼경작 및 고구마, 무, 콩 등 다양한 작물과 자갈논, 자갈밭에도 사용할 수 있다. 최적화 설계로 작업시간을 2/3이상 단축해 인건비 및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이랑형성 및 토양 살충효과가 우수해 작업 효율성 및 편리성으로 작업피로도를 줄여준다. 120마력 이상 트랙터에 적용가능하고, 원활한 회전으로 유압회로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고품질 강판과 특수강으로 제작돼 내구성이 우수하다. 작업 중 흙이 몰리지 않아 논이나 밭에 적용 가능하다.

 

한국AC트랙터 농업용트랙터(TRX9900)

콤팩트한 디자인설계로 편의성, 민첩성이 우수하다. 4륜 구동으로 ACTIO시스템을 적용해 안전하다. 운전석은 180도 회전이 가능한 RGS타입이며, 지게차, 굴삭기, 로더 등 다양한 작업기를 부착해 사용할 수 있다. ACS크리닝 시스템을 적용해 제초작업 시 라디에이터 팬의 역회전 기능으로 작업효과를 배가한다. 좁은 공간 및 가파른 경사면에서도 작업이 가능하고, 주요 컨트롤러는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인체공학적 위치에 설치됐다. DPF 필터가 내재된 새로운 엔진탑재로 배기가스 줄여주며 성능은 향상됐다.

 

【파종】

강농(주) 마늘파종기(TJ-6000)

농림축산식품부가 지정한 신기술 제품이다. 두둑성형과 파종, 복토, 멀칭, 제초제 살포를 한번에 작업할 수 있고, 타래에 권취된 종자줄을 매립하는 방식으로 결주를 최소화한다. 유압을 이용한 좌우이동 기능으로 헛골 간격을 최소화하고, 파종깊이는 3~10cm로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하다. 칼집 타공비닐을 사용해 마늘 싹을 자동 출수할 수 있고, 1일 최대 3000~5000평에 작업가능하다. 최소인원(2명)으로 파종작업이 가능해 노동력 및 생산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고, 균일한 복토와 규격화된 조간, 주간파종이 가능하고, 유압을 이용한 두둑 좌우이동 및 왕복작업으로 편의성을 배가했다. 45마력 이상 트랙터에 적용해 사용할 수 있다.

 

대풍농기 트랙터부착형 잡곡파종기(DP-1400BJ1)

두둑성형과 비닐피복, 파종, 약제살포의 동시 일괄작업이 가능하다. 두둑 폭(100~130cm) 조절과 두둑 높이(10~30cm)조절 기능으로 작물의 습해 피해가 적고, 배수가 쉽다. 경운부는 좌우이동식으로 설계돼 고마력 트랙터에 부착해 사용할 수 있다. 콩과 옥수수 등 씨앗작물의 파종 시 적용가능하며, 일괄작업으로 인력 및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주요제원은 238(L)x200(W)x116(H)cm이고, 중량은 744kg이다. 규격은 1두둑식이다.

동양물산기업(주) 승용7조 마늘파종기(TGS-7R)

신기술 농업기계 지정제품으로 마늘이송, 정식, 복토까지 전자동 작업이 가능하다. 22마력 디젤엔진을 전방에 배치해 전후 기체 균형으로 작업 안전성이 우수하다. 원터치 운전조작으로 정식작업이 쉽고, 두둑높이를 전자센서로 감지해 일정한 식부깊이 작업이 가능하다. 좌우수평센서를 이용해 유압 수평제어가 가능하며, 경사지에도 좌우 수평제어로 파종깊이가 일정하다. 작업능률은 1일 3200평이며, 식부조간거리, 식부주간거리는 각각 140mm, 130~190mm이다. 원터치 방식조작으로 여성농업인도 쉽게 운전할 수 있다.

승용2조 전자동정식기(TVP-2R)

신기술 농업기계 지정제품으로 128공, 200공 트레이를 탑재해 배추, 양배추, 브로컬리, 콩, 옥수수, 수수 등 다양한 작물정식이 가능하다. 승용 전자동 2조 정식방식으로 작업효율이 우수하고, 원터치 운전조작으로 여성농업인도 쉽게 운전할 수 있다. 22마력 디젤 엔진을 장착했으며, 두둑높이를 전자센서로 감지해 일정한 식부깊이 작업이 가능하다. 식부주간거리는 250~560mm이고, 경사지에서도 좌우 수평제어로 2줄 식부깊이가 일정하다. 운전이 편리해 피로도를 최소화한다.

두루기계통상 논콩전용 파종기(DRP-2004SB)

논콩재배 시 배수와 두둑성형에 역점을 두고 설계됐다. 고랑과 두둑 높이를 25~30cm까지 형성할 수 있어 장마철 침수피해를 최소화한다. 로터베이터에서 유입된 흙을 두둑성형판이 충분히 받아들여 두둑을 풍성하게 형성하고, 두둑과 골 간격이 일정해 파종 후 콤바인 수확 등 기계수확작업에도 어려움이 없다. 깊이와 주간격, 조간격을 간편하게 핸들로 즉시 조절할 수 있고, 약살포기능이 기본으로 적용됐다. 4조식으로 1개두둑에 2조로 파종되고, 논콩뿐만 아니라 밭콩재배에도 사용할 수 있다.

로뎀코리아 감자파종기(RDK-PJ3)

RDK-PJ3은 3조 3두둑(35~45cm/1두둑)을 형성하며 다수확 생산지역에서 사용된다. 종자크기에 따라 배종컵을 원터치 방식으로 교환하고 배종컵 구동체인 장력 자동조절장치로 종자손상을 최소화한다. 이송체인의 캠기어드 모터를 이용한 진동으로 1개의 씨감자를 자동선별하며 7~20cm까지 파종 깊이를 조절하며 파종한다.

 

진영테크(주) 자주식 콩파종기(POJ-1XGX)

원터치로 20cm, 25cm, 32cm 주간조정이 가능하다. 35cc 가솔린 엔진이 탑재됐고 36kg의 무게로 가볍고 조작이 편리해 여성농업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축축한 밭에서도 결주없이 파종할 수 있다. 주요제원은 110(L)x35(W)x85(H)cm이고, 주행속도는 최대 3.2km/h이다.

 

하다(주)  9조식 마늘파종기(GPS9T)

천공형 점파식 마늘파종기로 6열 배열의 기어를 원판에 삽입해 원판이 회전하면서 연속운전이 가능한 구조로 정확한 간격을 유지하고 파종한다. 배종장치는 종자를 낱개씩 집어 이송하는 기술로 실제 파종하는 종자의 크기를 측정해 파종 시 크게 3가지 분류(대‧중‧소)의 마늘종자를 낱개로 이송한다. 마늘종자와 유사한 작물종자도 낱개로 이송 및 파종이 가능하다.

자율주행키트(RDU‧Terminal‧GNSS모듈)

탈부착 형태로 구형 트랙터 및 이앙기에 부착해 사용할 수 있다. 마늘과 양파, 고구마, 감자, 무, 배추 등 밭작물 자동조향에 적합하며, 전기모터식 조향장치를 탑재해 빠른 수동 및 자동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RTK GPS신호를 이용한 자동주행이 가능하고, 정확도는 +/- 2cm이다. ISO_VT 터치스크린 터미널로 작업기 설정 및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지점설정과 라인설정, 병렬운전설정, 피벗설정 등 다양한 운전유형을 지원한다. 1회에 200두둑을 저장할 수 있다.

 

한국구보다(주) 전자동 채소정식기(SKP-101-KR)

1조식으로 배추와 양배추, 브로콜리와 같은 엽채류 채소의 전자동 이식이 가능하다. 작업능률은 1일 2400평이고, 모 공급부터 정식작업까지 전자동으로 수행한다. 디지털 버튼 방식으로 18~80cm까지 주간조절이 가능하고, 트윈두둑 감지센서를 장착해 일정한 식부깊이를 유지할 수 있다. 수평&승강 유압식으로 자동제어하기 때문에 균평치 못한 포장지에서도 일정한 정식이 가능하다.

전자동 양파정식기(OP-40-KR)

4조식으로 모 공급부터 정식작업까지 전자동 작업을 지원한다. 고속정식으로 1일 1600평, 시간당 16000~19000주 정식이 가능하다. 진압롤러로 두둑높이를 감지해 일정한 식부깊이를 유지하고, 수동식 좌우기울임 조절레버로 기체수평을 조절해 일정한 정식작업을 지원한다.

 

【관리】

(유)광원농기계 콩적심기(KW-019)

한쪽 또는 양쪽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콩적심기이다. 높이 조절이 가능하며, 여성농업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구동엔진과 칼날작동엔진이 따로 있어 속력 및 작동 강약을 조절해 사용가능하다. 콩, 대파, 부추 등 다양한 밭작물에 적용할 수 있고, 참깨, 들깨는 도복을 방지한다. 작업능률은 1200평/1시간이다. 주요제원은 1320(L)x1500(W)x1070(H)mm이고, 무게는 35kg이다.

 

불스(주) 양파 줄기절단기(BG-1200SC)

ICT융합 스마트 작업기로서 조작이 쉽다. 4‧6‧8조식까지 사용할 수 있고, 줄기절단 길이를 자유자재로 자동조절이 가능하다. 생줄기나 마른줄기 등 수분함량에 관계없이 완벽하게 절단하며, 절단 파쇄된 줄기는 고랑으로 이송낙하돼 비닐수거 및 수확작업이 쉽다. 절단폭은 130cm이고, 50~60마력대 트랙터에 적용해 사용가능하다. 작업능률은 1일 3000평이다.

비닐피복복토기(BG-2000K)

트랙터 부착형으로 한번에 4두둑을 동시에 비닐피복작업을 할 수 있어 노동력 절감을 극대화한다. 강력한 기어구동방식을 채택해 작업 중 부하를 최소화한다. 돌 걸림 방지장치를 내장해 작업효율성이 우수하다. 골 폭에 따라 비닐을 유압으로 쉽게 조절할 수 있고, 골까지 완전멀칭으로 친환경 농업을 실현한다. 4두둑용으로 40마력대 이상 트랙터에 적용해 사용할 수 있다.

 

아세아텍(주) 디젤승용관리기(CFM-2000)+붐스프레이어(BS-2000)

본체 한 대에 작업기만 변경하면 논밭의 방제작업, 비료살포작업, 중경제초작업, 두둑만들기작업, 비닐피복작업 등 트랙터로 할 수 없는 재배관리 작업이 가능하다. 표준타이어(지상고 595mm), 방제타이어(지상고 740mm) 채택으로 높은 두둑과 키 큰 작물의 재배관리 작업이 쉽다. 타이어는 4단계(1200mm~1650mm) 폭조절로 넓은 두둑의 작물재배에도 사용할 수 있다. 구보다 Tier 4 수냉식 디젤엔진(14.7kw/20ps)을 탑재해 균일한 출력과 탁월한 견인력으로 작업능률이 우수하다. 4륜조향(4WS)시스템은 회전반경(2.3m)이 작아 작물의 손상을 줄여주며, 전진시 FWS 또는 4WS, 후진시 RWS로 자동 변환되어 작업이 편리하다. 붐스프레이어(BS-2000)은 전방살포로 보면서 살포가 가능하며, 회전반경이 적고 앞바퀴 자국을 뒷바퀴가 따라가 작물손상이 적다. 노즐 막힘 방지를 위해 라인필터를 적용했고, 90A 분무기를 탑재했다.

익산농기계 다목적 휴립복토기(ISM-2300-24)

줄뿌림 비료살포, 로터리, 배토, 비닐피복, 파종을 동시작업할 수 있는 다목적 휴립복토기이다. 5가지 공정을 한번에 진행할 수 있어 노동력 절감 및 생산성 향상에 우수한 효과를 가진다. 넓게 뿌리는 살포기보다 작물에 직접 줄뿌림해 작물의 속성재배가 가능하고, 비료를 약 50% 절약할 수 있다. 비료를 두둑 내부외에는 살포가 되지 않아 제초 및 환경오염방지효과를 거둘 수 있다. 올해 한국담배&인삼조합으로부터 보조사업기종으로 채택됐다.

 

재융공업 돌파쇄기(JYSC-1000)

농업/산림지역에서 돌 분쇄 및 나무 밑동 그라인더로 사용할 수 있다. 돌 및 암석을 운반할 필요 없이 바닥에 놓인 상태서 그대로 파쇄해 편리하다. 콤팩트한 크기로 협소한 공간에서도 작업가능하다. 스테빌 보강판을 탑재해 높은 내구성과 부품 교환시 새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 파쇄날은 초경강 텅스텐으로 제작돼 25cm 돌까지 파쇄할 수 있고, 양방향 구동방식의 기어박스를 채용해 동력전달 효과를 높인다. 방호위주의 디자인으로 설계해 마모 시 속 보강판을 교체할 수 있다. 소형모델은 60마력, 중형모델은 80마력 이상에서 적용가능하다.

태광공업 보형형 관리기(TKC시리즈)

로타리·휴립·피복용 관리기로 가와사키 저진동 고급형 엔진이 탑재됐으며, 오일 경고장치 부착돼 있어 엔진오일 부족으로 인한 고장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기존 관리기의 1/3 힘으로 시동이 걸리는 이지스타트 기능, 핸들에서 로터리 동력을 간단히 단속할 수 있는 원터치 로터리클러치, 작업기 호환성 등을 특징으로 한다.

태창농기계 트랙터부착형 제초기(TC-1850A)

고구마와 감자 줄기절단에 적합하고, 두둑골(밭고랑) 넝쿨파쇄도 가능하다. 비닐이 덮인 상태에서 줄기만 파쇄할 수 있으며, 파쇄한 넝쿨은 별도의 수거작업 없이 밭거름으로 사용된다.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전후좌우 수평만 맞추면 바로 작업할 수 있으며, 고속기어를 탑재해 트랙터의 엔진 RPM을 낮게 하면서 제초날의 회전속도를 높여 작업가능해 연료소모를 줄인다. 하부축에 부착된 탈부착 가능한 3개의 제초날은 밭두둑 모양처럼 단차를 줘 밭고랑 줄기까지 파쇄가능하고, 제초작업 후 비닐수거가 쉽다. 작업폭은 1600mm이고, 두 개의 두둑을 한번에 작업할 수 있다.

한성티앤아이(주) 목재파쇄기(HTI-WC100)

보행‧무한궤도형 잔가지 파쇄기로 V형 2기통 엔진을 탑재해 강력한 파쇄능력을 가진다. 공급로울러 역회적 기능을 적용해 작업안전성을 확보했고, 톱니형 특수강 재질의 파쇄칼날은 내구‧내마모성이 우수하다. 롤러폭은 200mm이고, 파쇄직경은 80mm이다. 시간당 1.5톤의 파쇄생산량을 가진다.

농업용고소작업차(HTI-GTM320K)

굴절식 붐형 전동고소작업차로 바스켓 회전시스템을 적용해 작업반경을 확대할 수 있다. 붐, 선회 동시작업 및 자동수평 장치를 탑재해 안정성을 확보했다. 좌우 선회각도는 135도이며, 궤도이탈방지시스템을 적용했다. 주요제원은 311(L)x140(W)x150(H)cm이고, 무게는 1260kg이다. 과수원 접과 및 수확작업 등에 적용해 사용가능하다.

 

한일공업(주) 무인제초기

불필요한 회전시간을 줄여 전‧후진만으로도 우수한 작업효과를 보인다. 크롤러 타입의 주행방식으로 40°의 경사면에서도 우수한 주행능력과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프리해머칼날을 적용해 장애물에 부딪혀도 충격을 완화해 본기를 보호한다. 위아래 2개의 칼날방식으로 제초한 풀 처리가 쉽다. 유압조향방식으로 타이어의 좌우회전 및 제자리 선회가 가능하다. 컴팩트한 컨트롤러를 제공해 장시간 작업에도 피로가 쌓이지 않는다.

해머모어(HKM 시리즈)

프로팅 링크로 모우어의 상하좌우가 연동해 자유롭게 움직이는 멀티앵글링크를 채용했다. 지면의 기복에 모우어 본체의 추종성이 향상됐다. 세세한 레버 조작이 필요없고, 장시간 작업에도 피로가 덜하다. 정밀작업이 가능하다. 유압굴삭기 본체와 모우어에 부하가 걸리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링크부에는 특수메탈을 채용했고, 핀은 특수 열처리로 내구성이 향상됐다. 칼날배열은 신개발의 2조 나선방식으로 풀깍기 저항이 저감돼 작업효율 향상 및 작업시간을 단축한다. 칼날의 회전속도가 빨라 풀깍기 성능이 향상됐다. 나이프 브라켓 강도, 나이프 드럼의 파이프 사이즈와 축이 커져 나이프 드럼의 내구성이 향상됐다. 신형의 칼날을 채용해 칼날의 사이즈와 중량을 키워 풀깍기 성능과 내구성을 향상했다.

 

【방제】

한국페라리트랙터 트랙터용 원거리방제기(KAMBA-1000H)

밭작물과 수도작, 비닐하우스 방제 및 축산용 방역작업에 적용할 수 있다. 최대 분사거리는 100m이고, 분사방향은 유압식 조절을 통해 좌우 270도, 상하 90도까지 조절가능하다. 전자식 분사밸브와 압력조절기를 적용했고, 대용량 AR1203 격판펌프를 사용해 분당 115.8리터를 송출한다. 전자식 유선리모컨을 장착해 분사압력 조절 및 on/off가 가능하고, 교반기를 내장해 작업능률을 향상한다.

 

세신종합기계  스피드스프레이어(SS-7000)

바람효율이 높아 공랭식 사용이 가능하고, 일반 SS기 등속팬의 1/2정도 회전으로 방제할 수 있다. 발명특허 받은 날개(실리콘팬)를 적용해 방제부 바람 토출폭이 110mm로 넓어 약이 멀리까지 분사된다. 물분자는 잘게 쪼개져 안개형 분사도 가능하다. 차체높이는 1m 내외로 상대적으로 낮아 잔가지에 걸릴 위험이 없다. 약액통은 50리터이고, 무게 중심이 본체 하단부에 위치해 경사지에서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다. 분무호스는 유압호스를 채용해 결손과 동파 위험이 적다.

 

에스엠뿌레(주) 무인자동방제기(도라도라)

노즐방식이 아닌 벤츄리 분사공법을 적용해 노즐 막힘이 없다. 벤츄리 공법을 적용해 노즐방식보다 미세입자가 안개처럼 퍼져 작물의 작은 틈까지 침투해 병해충 박멸에 효과적이다. 회전속도제어 및 자동회전 기능을 탑재해 하우스 내 작물전체에 고루 살포할 수 있다. 설정시간마다 약물을 살포할 수 있어 하우스 내 온도하강 및 제한효과를 가진다. 작물옆면 수분살포뿐만 아니라 축사소독, 농약살포 등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며, 설치 후 간단한 조작으로 하우스관리가 가능하다.

 

온누리기계(주) 승용관리용 붐스프레이어(ON400BS)

승용관리기용 붐스프레이어로 밭작물 및 수도작 방제에 사용할 수 있다. 2단 자동접이식 약붐대 및 중앙집중식 약액분사레버를 적용해 운전석에서 간편히 조작가능하다. 알루미늄 프로파일을 사용해 붐대의 비틀림이 없고, 초경량 붐대를 실현했다. 붐대는 총 12m로 제작해 1회 살포범위를 최대화했으며, 탈거용 핀을 적용해 탈부착이 쉽다. 재배지 환경에 따라 좌우붐대 높이를 조절할 수 있고, 틸팅장치도 내재됐다. 작업능력은 10분당 900평이다.

 

농업용트랙터용 붐스프레이어(ON200D)

로더 원터치 장착방식을 채용해 쉽고 빠르게 장착 및 탈거가 가능하다. 로터베이터 등 작업기와 동시작업할 수 있고, 2단 접이식 약붐대를 적용해 방제범위 및 분사각을 선택할 수 있다. 약붐대 방향은 좌우로 전환가능하다. 주요제원은 130(L)x100(W)x110(H)cm이고, 무게는 110kg이다. 작업능률은 200리터당 3000평 작업이 가능하다.

 

케이보배(주) 스마트방제기(SM-100)

리모컨으로 최대 100미터 거리에서 농약을 살포할 수 있어 농약피해를 최소화한다. 작은 크기로 기존 방제가 어려웠던 밭작물이나 하우스, 과수원, 축사와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착탈식 구조로 설계돼 운반차 등으로 활용가능하다. 규격은 40x120x50(가로폭x길이x높이)cm이며, 약 4시간 구동할 수 있다. 무게는 배터리 포함 100kg이다.

 

흙사랑119 자주식방제기(SOL-W12000)

전자브레이크를 장착해 운행 및 정지 등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전후좌우, 방향은 간편히 버튼만으로 조작할 수 있어 편리하다. 리프트는 2m, 최저 50cm로 조작할 수 있어 다양한 높이의 작물에 적용가능하다. 방제기와 운반작업차는 탈부착할 수 있어 과채류, 엽채류, 옆면시비, 방제, 영양제, 초미립방제용 등에 다용도로 이용가능하다. 주요제원은 160(W)x50(L)x200(H)cm이고, 약제탱크는 150리터이다.

 

 

 

 

 

 

 

 

자동리모콘방제기(SOL-SM-100)

무인로봇방제기(주행형 동력분무기)로 그린하우스에 엽채류, 과채류 등 재배 및 축사방제·방역 시 사람이 직접 운전하지 않고 무선리모컨을 이용해 조종할 수 있다. 무선리모컨으로 전후진, 좌우회전도 가능해 편리하다. 중량은 120kg(물탱크 액체제외)이며, 분무기는 2련 횡형플런져 방식을 채택했다. 1회 충전 시 최대 4시간 주행이 가능하며, 주행속도는 0~2.3km/h이다. 직립형 공랭단기통 4행정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고, 액체탱크용량은 95리터이다.

 

SB산업 자주형동력분무기(SB-3000TH)

한국발명진흥회 선정 우수발명 특허품이자 농촌진흥청 농업공학연구소 종합검정 승인을 받았다. 약제 송출호스를 중앙분배해 분무입자가 균일하고, 분사노즐은 개별호스로 연결해 노즐간 간격, 위치, 각도, 수량을 작업자가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다. 바퀴폭 조절이 가능한 4륜제품으로 편의성을 배가했다. 일본산 야마호(Yamaho) 제품 중 오이, 고추, 토마토, 포도 등에 적합한 노즐을 채택했고, 부드러운 미립자 분무가 가능한 엽면시비로 엽면 스트레스와 타박상이 없어 부착성, 침투성, 확산성이 우수하다.

 

【수확】

나래테크 콩콤바인(KHC-1200B)

콩의 예취, 탈곡, 선별, 배출 등 복합기능으로 적기 수확작업과 작업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입승 및 보행주행이 가능한 범용콤바인으로 조작이 쉽고 간단해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소형구조로 1톤 차량에 탑재할 수 있어 운송이 편리하고 보관이 쉽다. 지면이 낮은 위치의 작물예취 및 비산, 미탈립, 콩 깨짐이 적어 수확손실을 최소화하고, 트랙이 넓고 높은 구조로 설계돼 두둑 밭에도 사용가능하다. 예취방식은 상날 왕복동식이고, 예취폭은 120cm이다.

 

대신종합농기계 땅속작물수확기(DSA-1400T3)

2층 진동방식으로 부하가 적어 마늘과 감자, 양파 등 다양한 구근작물 수확에 사용할 수 있다. 비닐이 씌어 진 작물수확 시 1차 앞날이 비닐을 들어주거나 찢고, 2차 뒷날이 흙과 작물을 분리해 작업효율이 우수하다. 작물에 따라 선별채를 교환해 사용가능하다. 굴취깊이는 150~450mm이며 적용마력은 45마력 이상이다.

 

발산공업 자주식탈곡기(ESP-R10)

진공청소기와 같은 원리로 콩 껍질 등 가벼운 이물질을 흡입해 먼지를 배출함으로써 작업자에게 먼지가 날아가지 않는다. 궤도형으로 손쉽게 운전 및 이동할 수 있고, 4점위성 탈곡축을 채택해 콩이 깨지거나 눌리지 않아 작업성과를 향상한다. 탈곡된 콩은 흔들체에서 타공망으로 한번 더 걸어내고 정선된 콩은 바람으로만 콩알을 배출하는 공기 이송식 승강기로 배출해 콩알 먼지제거에 우수하다.

 

성원산업(유) 콩정선기(SWB1000)

이송승강기(흔들채)를 부착해 콩 투입 시 막힘현상이 없다. 곡물 호퍼와 이송승강기 장치탑재로 작업이 수월하며, 선별된 콩은 바로 포대에 담겨 편리하다. 배출구에 개폐문이 장착돼 연속작업이 가능하고, 선별작업 효율을 위해 이송벨트의 각도조절이 가능하다. 선별부는 손상립을 선별하고, 선립부에서 크기를 구별하는 2중 원통망 회전식 선립장치를 내재해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다. 콩의 구름특성을 이용한 고정도 및 고능률 선별이 가능하고, 검정콩 종류도 선별작업이 원활하다.

트랙터 부착형 콩탈곡기(SWB5005A)

견고한 설계 및 95% 철재로 제작돼 고장 없이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다. 콩대와 콩은 자동 분리돼 콩은 승강기를 통해 포대에 바로 운반돼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 콩 줄기 투입구는 이중으로 제작돼 탈곡 후 마무리 작업 시 급통을 거치지 않고 바로 정선돼 콩알이 깨지지 않는다. 드라이버 하나로 탈곡망을 손쉽게 교체할 수 있고, 트랙터 마력대와 관계 없는 조인트 연결방식을 채택했다.

 

한서정공(주) 보행형 콩예취기(BH-710AⅡ)

사이드클러치식 미션적용으로 간편한 작동과 방향전환이 가능하다. 로드식 변속장치로 정확한 변속이 가능하고, 콩 예취, 이송, 수집을 일괄 왕복작업을 할 수 있어 노동력을 절감한다. 콩 초장이 25cm이상일 경우 예취할 수 있고, 콤바인 수확이 가능한 낮은 줄기 함수율에서도 낙곡율이 2.4%로 정밀하다. 일평균 3000평 작업 시 10a/0.75hr의 작업능률로 인력 12배 및 63%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풀감김 방지장치가 장착됐다.

 

현대농기계

수집형 감자수확기(HD-PC900)

농업인의 눈높이에 맞는 경제적인 운영비용과 우수성능, 안정성을 제공하는 수집형 감자수확기이다. 중앙 집중식 작업환경​을 제공해 여성농업인 및 고령농업인도 시작과 중지, 속도조절, 리프팅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다. 유압구동방식을 채택해 조용환 작업환경을 제공하며, 1일 기준 3000평까지 수확가능하다. 주요제원은 3750x2210x1375mm이며, 중량은 1100kg이다. 트랙터 부착형 2점 링크방식이며, 55마력대의 트랙터에 적용해 사용할 수 있다. PTO회전수는 540rpm이며, 유압최대 압력은 130bar이다. 농업인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안전가드를 채용했다.

체인식 감자수확기(HD-DSH1400G)

굴취부에서 이송부(체인)로 감자이동 시 흙과 감자가 분리돼 감자만 올라오는 구조로 편리하다. 특수제작된 고무코팅한 벨트를 사용해 작물손상을 최소화한다. 이송부는 감자가 중앙에 모이는 삼각 조절대가 내재돼 사용이 편리하고 인건비를 관행대비 약 30%절감한다. 30마력 트랙터에 적용해 사용가능하고, 일평균 3000평 작업이 가능하다.

 

【운반】

(주)무성항공 농업용무인헬기(FAZER R)

대용량 타입으로 수도작 기준 한번의 비행만으로 12000평의 작업이 가능하다. 간단한 스위치 on/off조작으로 오토 크루즈 살포가 가능하다. 턴 어시스트 기능을 탑재해 정확하고 높은 작업효과뿐만 아니라 조종사 피로도를 저감한다. 연료탱크는 5.8리터로 24리터 살포 2회 연속비행도 가능하다. 조종에 사용하는 주파수를 7개에서 10개로 확장해 공동방제운영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주)아세아텍 무인항공방제기(MS-1S)

DJI MG시리즈 중 최신 모델로 기체 앞부분에 FPV(Fisrt Person View : 1인칭 시점) 카메라를 통해 전/하방을 폭넓게 내려다볼 수 있다. 123도 광각 카메라의 영상은 조종기의 모니터로 전송돼 조종기 모니터를 보면서 멀리 떨어진 곳의 영상을 보면서 작업할 수 있어 원거리 방제도 쉽다. 자동방제 작업 중 작업구역 내에 예기치 않은 장애물이 발생할 경우 2세대 고정밀 레이더로 감지해 스스로 작업을 정지하고 조종사에게 알려준다. 비행제어 가능거리는 최대 3km까지 늘어났고, 조종기 하나로 최대 5대까지 제어할 수 있다. 이 모델은 8개 프로펠러(로터)로 안정된 비행을 지원하며, 최대 10ℓ의 농약을 10분에 4000~6000㎡ 방제작업을 할 수 있다.

유콘시스템(주) 정밀농업 예찰기(리모콥터500)

GPS/GNSS 위성시스템을 이용해 2km이상 통신거리를 가진다. 최고속도는 50km/h이고, 운용풍속은 최대 8m/s, 운용고도는 150m 이상이다. 3축 안정화 짐벌과 4MP Full HD 1080 (1920×1080) 주간카메라, 비냉각 VOx 마이크로볼로미터 640×512 야간카메라가 내재돼 예찰정밀도를 배가한다. 비행은 수동/자동, ATTI, 점항법, 경로비행 등이 지원되고, 자동임무계획, 통신가시선분석, 지형충돌분석 비상시 대응, 동영상/정지영상 선택, 좌표계 설정 등을 제공한다.

진항공시스템 무인항공방제기(JJ-D200)

비산이 적은 정밀분사가 가능하며 작물에 맞게 노즐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18L의 약액탱크를 탑재했고, 1회 8~10분 살포 시 약 5000~6000평을 살포할 수 있다. 살포 높이는 2~3m이고, 살포폭은 3~4m(전동노즐), 4~5m(연장노즐)이다. 접이식 ARM과 탈부착식 프로펠러 탑재로 이동 및 보관이 편리하다. 저전압 LED 경고시스템을 탑재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옵션으로는 GPS 자동복귀 및 착륙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입재기 장착도 가능하다.

(주)천풍무인항공 무인항공방제기(천풍M10)

6개의 주동력(모터) 및 접이식 프로펠러 적용으로 1개 이상의 주동력 이상 발생 또는 장애물에 의한 프로펠러 파손 시에도 제자리 착륙이 가능하다. 방제에 최적화된 분사압력 및 입자크기를 적용한 분사시스템을 탑재했고, 별도 PC 등 외부장치추가 없이 조종기만으로 방제계획을 설정할 수 있다. 조종자의 컨트롤 없이 자동비행이 가능하고, 비행 중 배터리 저전압 경고 및 전압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편의에 맞게 분사조절 및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 경제성 및 편의성이 우수하다.

 

【운반】

나이스위드 농용동력운반차(TRACK-1000L)

51링크 궤도타입으로 어떠한 지형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 일체형 프레임으로 길고 넓게 설계돼 튼튼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대형미션을 장착해 변속이 정확하고, 브레이크 능력도 증대해 안전성을 배가했다. 2단 적재 시 사과상자 18개를 적재할 수 있고, 유압덤프와 리프트로 겸용 사용으로 다목적 운반 및 농축수산, 산업 등 다양한 작업에 활용할 수 있다. 간편한 조작으로 운전이 쉽다.

동호기계 전동운반차(DH-D200)

브로콜리, 쌈채 등을 운반하는 데 이용된다. 밭 내부에 진입해 작물이동 및 운반이 가능하고, 바퀴폭도 60cm로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작업환경에 사용할 수 있다. 속도조절도 가능해 안전하게 이용가능하다. 1회충전 시 200kg 적재 후 2.5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주요제원은 160(H)x122(L)x85(W)cm이고, 무게는 160kg이다.

 

엔테크 전동리프트(N-600H)

친환경 전동리프트로 1.5kW 모터를 채용해 강력한 주행성능을 발휘한다. DC12V 165AH x 2 지게차 전동 배터리를 사용했으며, 유무선 조작부는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2단 적재시 사과박스 18개를 적재할 수 있고, 리프트는 최대높이 1800mm까지 이용할 수 있어 다양한 작업환경에 이용가능하다.

 

초전종합농기계 콤바인 퇴비살포기

하우스, 과수원작업에 적합하고, 습지지형과 경사진 밭에서도 퇴비살포가 쉽다. 구동방식은 전자클러치 방식이며, 살포방식은 원반 및 로타리식으로 선택할 수 있다. 상부최장폭은 1420cm이고, 내폭은 1200cm이다. 내부길이와 내부깊이는 각각 2140, 800cm이다. 무게는 4500kg이며, 엔진출력은 콤바인규격에 따라 변동된다. 살포량은 유압으로 조절가능하고, 운전구동은 콤바인과 같다. 콤바인은 4조식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다.

태광종합기계  SS기형 배부식 퇴비살포기(TKT-S1000D-1)

체인구동 1단 컨베이어 이동식이다. 유압기어 및 체인식으로 설계됐고, 사과, 배, 자두, 매실 등 과수농가가 과수목 밑에 퇴비 넣기에 적합하다. 하우스 버섯재배 농가도 리프트 조작만으로 재배 시 퇴비를 넣을 수 있다. 축산농가의 사료급이에도 사용가능하다. 각종 재배 시 줄뿌림 퇴비살포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아에스에스(주) 타이탄 퇴비살포기(HA-1500MS)

토양개선을 위한 자주식 친환경 퇴비살포기로 1.4톤의 대용량을 자랑한다. 일반 유기질 비료와 거친 퇴비 등 모든 퇴비살포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4륜구동으로 습지와 부정지 및 거친 지형에 작업효율이 우수다. SS기와 겸용형으로 경제적이다.

 

희망농업기계(주) 트랙터 견인형 퇴비살포기(HM-4000)

HM-4000은 자체유압을 생성해 트랙터 간 유압류의 혼유를 방지한다. 모서리 작업과 PTO 구동정지 시 과부하로 인한 축 및 로타리부 파손이 없다. 기체 중량은 최소화해 습답에서도 쉽게 작업할 수 있고 부식이 쉽게 되지 않아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파쇄날을 채용해 파쇄와 비산효과를 높였으며 비산폭 조절도 가능하다.

【기타】

(주)금용 트랙터용 소폭대경타이어(KY1015)

트랙터에 부착해 밭작물 수확용으로 사용적합하다. 기존 트랙터 타이어를 교환해 밭작물 수확 시 사용할 수 있고, 트랙터별, 작물별 특성에 맞춰 맞춤제작이 가능하다. 골 간견에 맞는 맞춤형 타이어를 선택할 수 있고, 노주부(통타이어) 방식으로 작업편의성을 향상했다.

 

태영산업 교육용 스마트보드(E86UAEI, 실내용)

빔프로젝터, TV, 컴퓨터, 화이트보드가 하나로 구성된다. 86인치 이상의 대형화면에서 모든 기능을 손가락 터치로 조작할 수 있다. 외부관찰카메라, 내시경을 이용한 전문교육에 적합하고, 시뮬레이터 및 실시간 외부영상을 화면에 띄워 교육할 수 있다. 국내유일의 퀵스타트 ‘Hot Key'버튼이 내재됐고, 모니터는 4분할의 다중화면 모드를 구현할 수 있다. 사진과 그림, 비디오 및 모든 오피스 문처처리도 가능하다.

 

효창위드유 급유기(HCO-960DAF)

충격과 온도변화, 내화학성 등 나쁜 기후조건에 강한 폴리에틸렌으로 제작됐다. 투명한 재질을 사용함으로써 실시간 유류량을 확인가능하고, 매끈한 표면처리로 일반세제로도 쉽게 세척할 수 있다. 아연도금 카본스틸 재질의 측면 지게발 포켓으로 지게차로 탱크를 쉽게 이동할 수 있고, 탱크 위쪽에는 스트랩 부착고리가 장착돼 빈탱크를 위에서도 쉽게 들어 올릴 수 있다. 안전규정 ADR에 따라 설계돼 용기 내 전용 칸막이 안에 완벽한 급유시스템을 갖췄다.

농축산기계신문  webmaster@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농축산기계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