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방제기] 주요모델 특징 및 기능

 

 

 

한아에코와이드(주) ■농업용드론(VANDI-A1)

국내 농업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방제와 시비살포, 과수 화분교배, 방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10리터 약제를 적재해 최대 15분간 비행가능하며, 8분간 약 3300평을 방제할 수 있다. 16개의 로터를 채용해 기체밸런스와 안정적인 비행성능을 가진다. 특히 강력한 하향풍을 통해 뛰어난 방제효과가 특징이다. 설계부터 모듈방식으로 개발돼 약제통 부분에 입제살포기를 간단히 탈부착할 수 있다. 공인 살포폭은 5.25m이며, 살포시 운항속도는 최대 18km/h이다.

 

유콘시스템(주) ■농업용드론(리모팜10A)

리모팜10A는 볍씨직파와 조사료파종, 비료살포 등의 입제살포(옵셥)가 가능한 농업용 드론이다. A-B포인트 반자동방제와 모바일을 사용한 완전자동방제가 가능하다. 레이더를 통한 기체하단에서 지형인식이 가능하고, 속도연동 살포조절기능으로 비행속도에 따라 살포량을 조절할 수 있다. 1회 비행으로 1ha방제가 가능하며, 전용약제를 사용할 경우 10분에 1ha방제가 가능하다. 비행데이터 저장기능을 내재해 사고원인 분석할 수 있다. 방제중단지점 위치는 기억장치 저장돼 복귀를 통해 빠르고 쉽게 연속방제할 수 있다. 편리한 접이식 구조로 이동 및 운반이 편리하다. 최대 이륙중량은 24.9kg이며, 비행고도는 3~5m이다.

 

(주)아세아텍 ■농업용드론(MG-1S)

DJI MG시리즈 중 최신 모델로 기체 앞부분에 FPV(Fisrt Person View : 1인칭 시점) 카메라를 통해 전/하방을 폭넓게 내려다볼 수 있다. 123도 광각 카메라의 영상은 조종기의 모니터로 전송돼 조종기 모니터를 보면서 멀리 떨어진 곳의 영상을 보면서 작업할 수 있어 원거리 방제도 쉽다. 자동방제 작업 중 작업구역 내에 예기치 않은 장애물이 발생할 경우 2세대 고정밀 레이더로 감지해 스스로 작업을 정지하고 조종사에게 알려준다. 비행제어 가능거리는 최대 3km까지 늘어났고, 조종기 하나로 최대 5대까지 제어할 수 있다. 이 모델은 8개 프로펠러(로터)로 안정된 비행을 지원하며, 최대 10ℓ의 농약을 10분에 4000~6000㎡ 방제작업을 할 수 있다.

 

진항공시스템 ■농업용드론(JJ-D200)

비산이 적은 정밀분사가 가능하며 작물에 맞게 노즐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18L의 약액탱크를 탑재했고, 1회 8~10분 살포 시 약 5000~6000평을 살포할 수 있다. 살포 높이는 2~3m이고, 살포폭은 3~4m(전동노즐), 4~5m(연장노즐)이다. 접이식 ARM과 탈부착식 프로펠러 탑재로 이동 및 보관이 편리하다. 저전압 LED 경고시스템을 탑재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옵션으로는 GPS 자동복귀 및 착륙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입재기 장착도 가능하다.

 

천풍무인항공 ■농업용드론(천풍M10)

6개의 주동력(모터) 및 접이식 프로펠러 적용으로 1개 이상의 주동력 이상 발생 또는 장애물에 의한 프로펠러 파손 시에도 제자리 착륙이 가능하다. 방제에 최적화된 분사압력 및 입자크기를 적용한 분사시스템을 탑재했고, 별도 PC 등 외부장치추가 없이 조종기만으로 방제계획을 설정할 수 있다. 조종자의 컨트롤 없이 자동비행이 가능하고, 비행 중 배터리 저전압 경고 및 전압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편의에 맞게 분사조절 및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 경제성 및 편의성이 우수하다.

 

(주)한성티앤아이 ■광역방제기(HSU-3000/4000V1)

HSU-3000/4000VI는 290마력 송풍엔진 탑재로 최대 살포거리가 150m에 달하며 시간당 10~15ha 방제가 가능한 원거리 광역방제기이다. 무선리모컨과 송풍구 슬라이딩 장치, 팬소재를 알루미늄에서 카본복합소재 팬으로 특허받은 무그리스 분무기를 장착해 안전성과 방제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철새 도래지와 같이 넓은 지역의 대단위 방역에 적합하다. 주요제원은 6710(길이) x 2230(폭) x 2660(넓이)mm이며 5톤 이상에 적용할 수 있다. 두 모델의 연료탱크는 150L이고, 중량은 HSU-3000이 4000kg, HSU4000VI가 4050kg이다.

 

한아에코와이드(주) ■광역방제기(EWSⅡ)

무게중심을 하부로 집중 분산해 송풍엔진 상부장착 시 무게중심이 높아 발생하는 차량전복, 인명사고 등의 위험을 해소했다. 또 기체높이 및 중량을 경량화함은 물론, 자흡식 펌프를 장착해 4000리터 급수 시에 소요되는 작업을 6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다. 방제작업 시 약액주입에 작업자가 약 탱크 위로 올라가서 작업하는 방식을 개선해 작업자 허리높이에서 손쉽게 약액을 희석해 약 탱크로 자동흡입할 수 있는 자동 약액희석장치를 제공해 편의성을 배가했다. 초대형 축류팬과 300마력 엔진이 장착됐고, 방제 도달거리는 150m이다. 대형 팬쉬라우드와 송풍 닥트 내 엔진제거로 송풍효율을 향상했다.

 

진영종합기계 ■광역방제기(VSM150-440)

일본 마루야마社의 유니플로 방식을 채택해 잔고장이 없고, 압력조절이 쉽다. 조절된 압력은 흔들림 없이 고정유지돼 약제입자가 고르며, 도포율도 우수해 정량살포가 가능하다. 특수설계된 물탱크 흡수구 및 배수구로 약제 흡입 시 거품발생을 최소화하고, 배출시에는 잔량농약이 없도록 완전배출이 가능하다. 회전식 분두는 좌우 270도, 수평에선 상하 15도, 7도로 조절할 수 있다. 특허품인 ‘자동정렬’기능탑재로 분두를 원터치로 가운데 정렬과 동시에 받침대까지 받칠 수 있어 편리하다.

(주)아세아텍 ■SS기(ASS-555TLD6)

ASS-555TLD6은 운반차 겸용이며, 송풍엔진으로 최대 45kW의 전자제어 감마엔진을 탑재해 농약살포 시 안정된 힘을 공급한다. 특히 분사노즐 입구에 노즐거름망을 설치해 농약을 한번 더 걸러 노즐의 막힘이 없다. 주행엔진으로는 환경친화형 혼다 가솔린엔진(14.5kW, V형 2기통)을 탑재해 고출력·저소음·고연비·배기가스 감소됨은 물론 운반, 적재, 수확, 전정, 적과작업에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자동차용 미션 적용으로 주미션은 변속이 쉽고 견고하며, 주행 중 변속이 가능해 편리하다. 강력한 4륜구동 시스템과 광폭타이어는 경사지도 거뜬하게 올라가며, 부드러운 조향장치(파워핸들)와 중앙집중식 계기판은 남녀노소 누구나 운전이 가능하고 각종 계기가 운전석 주위에 배치돼 조작이 편리하다.

 

한아에스에스(주) ■SS기(HA-1000SCAⅢ)

콤팩트한 디자인이지만, 여유롭고 안락한 운전석 실내공간을 제공한다. 운전자의 피로감을 줄일 수 있도록 서스펜션이 내장된 고급형 시트를 장착했다. 냉온풍 시스템으로 쾌적한 작업환경을 제공하며, 카메라장착으로 후방시야 확보가 쉽다. 국내최초로 4륜구동 4륜조향시스템을 채택했으며, 65마력 터보엔진의 막강한 파워를 지원한다. 150A분무기가 적용됐고, 프로펠러 및 제트노즐 방식의 2중 교반장치를 탑재했다. 무부하 살포장치를 통해 분무기 과부하를 방지하고, 700mm 고장력 알루미늄팬으로 완벽한 방제가 가능하다. 자동차 주행시스템과 동일한 전진 5단, 후진 1단, 부변속 2단시스템을 내재했다.

(주)한성티앤아이 ■SS기(SS-ATOMVI-600, 1000)

최적의 방제능력과 작업 편의성을 갖춘 프리미엄 스피드스프레이어로 알루미늄 방제전용 팬 및 매립식 등화장치, 인체공학적 조종석 설계 및 프리미엄 시트, 후방카메라 등이 적용됐다. 약액탱크 용량은 600L와 1000L이며 급수용 펌프형식은 제트펌프다. 교반장치는 기계식이며 살포방식은 양쪽살포식이다.

(주)불스 ■차량탑재형분무기(BG-170시리즈)

첨단전자클러치 방식을 채택해 호스는 무부하로 풀리고, 놓으면 즉시 정지된다. 동력전달장치는 체인기억 방식으로 반영국적이며, 고장이 없어 작업효율을 배가한다. 리모컨은 최대 300m까지 조작할 수 있고, 호스를 감을 시에만 사용해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한다. 권취헤드에 안전스톱볼 및 작업완료 시 호스 자동멈춤 등 안전장치를 내재해 각종 사고를 미리 예방할 수 있다. 배터리 연결선은 커넥터 방식으로 탈선 및 스파크, 전류소모를 방지한다. 1톤 트럭에도 탑재할 수 있다.

SB산업 ■보행형분무기(효자분무킹: SB3000TH)

한국발명진흥회 선정 우수발명 특허품이자 농촌진흥청 농업공학연구소 종합검정 승인을 받았다. 약제 송출호스를 중앙분배해 분무입자가 균일하고, 분사노즐은 개별호스로 연결해 노즐간 간격, 위치, 각도, 수량을 작업자가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다. 바퀴폭 조절이 가능한 4륜제품으로 편의성을 배가했다. 일본산 야마호(Yamaho) 제품 중 오이, 고추, 토마토, 포도 등에 적합한 노즐을 채택했고, 부드러운 미립자 분무가 가능한 엽면시비로 엽면 스트레스와 타박상이 없어 부착성, 침투성, 확산성이 우수하다.

흙사랑119 ■무인방제기(SOL-SM100)

무인로봇방제기(주행형 동력분무기)로 그린하우스에 엽채류, 과채류 등 재배 및 축사방제·방역 시 사람이 직접 운전하지 않고 무선리모컨을 이용해 조종할 수 있다. 무선리모컨으로 전후진, 좌우회전도 가능해 편리하다. 중량은 120kg(물탱크 액체제외)이며, 분무기는 2련 횡형플런져 방식을 채택했다. 1회 충전 시 최대 4시간 주행이 가능하며, 주행속도는 0~2.3km/h이다. 직립형 공랭단기통 4행정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고, 액체탱크용량은 95리터이다.

대풍농기 ■약제살포기(DP-160BS)

12V DC모터를 탑재해 균일살포가 가능하고, 약제 유출부는 부식방지를 위해 스테인리스 소재를 사용했다. 균일살포가 가능하도록 유출부를 많이 뒀으며, 살포작업의 편리성을 배가하기 위해 유출량 조절 유압실린더를 탑재했다. 또 유출량 조절을 정확하게 하기 위한 수동레버도 장착한 것이 특징이다. 약제호스를 탑재해 약제 휘날림이 없고, 스탠드식 접이다리발을 설치해 탈부착이 쉽다. 진동판을 탑재해 약제막힘 및 흡착방지를 예방한다. 주요제원은 2400(길이) x 700(폭) x 1100(넓이)mm이며, 중량은 120kg이다. 살포폭은 2050mm로 뿌리혹병방제 및 토양소독에 적합하다.

그린테크 ■견인형SS기(GT-1000T)

고수고 사과용방제기로 다이어프램 펌프 AR1203을 탑재해 고장이 없으면서도 분당 120리터의 약액을 토출한다. 다이어프램 펌프는 산화알루미늄으로 제작돼 부식이 없고, 동파가 되지 않을 경우 소모품 교체를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90도 회전 기어박스(비죠인트)는 회전반경이 제로이며, 비죠인트는 고무플랙시블 커플링을 사용해 펌프진동을 줄였다. 80메쉬 미세필터를 흡입기에 부착해 노즐 막힘없이 확실한 방제효과를 거둘 수 있다. 멀티조절기 하나로 조절 및 토출방향, 압력을 자유자재로 조절가능하고, 벨트식 농용타이어를 채용해 방제작업 시 미끄럼을 방지했다. 타워용팬을 탑재해 4~5미터의 높은 과수에도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익산농기계 ■트랙터부착형 SS기(SUN시리즈)

저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트랙터부착형 SS기이다. 기존 자주형SS기와 달리 트랙터의 3점링크에 장착돼 사용하는 탑재형과 견인고리에 장착되는 견인형으로 구성된다. 휀은 기존 자주형 송풍휀과 동일한 원형휀, 타워형휀으로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송풍휀과 펌프는 이태리 제품을 채택해 선진화된 유럽방제기의 성능과 내구성을 제공한다. 미세한 연무방제가 가능해 방제효과가 크고 방제방향은 좌우, 전면 각각 작동시킬 수 있어 편리하다. 펌프압력조절도 트랙터에서 조절할 수 있다.

 

(주)온누리기계 ■붐스프레이어(ON400BS/ON500D)

승용관리기용 붐스프레이어로 밭작물 및 수도작 방제에 사용할 수 있다. 2단 자동접이식 약붐대 및 중앙집중식 약액분사레버를 적용해 운전석에서 간편히 조작가능하다. 알루미늄 프로파일을 사용해 붐대의 비틀림이 없고, 초경량 붐대를 실현했다. 붐대는 총 12m로 제작해 1회 살포범위를 최대화했으며, 탈거용 핀을 적용해 탈부착이 쉽다. 재배지 환경에 따라 좌우붐대 높이를 조절할 수 있고, 틸팅장치도 내재됐다. 작업능력은 10분당 900평이다.

김창수  csk@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창수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