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포커스
[기업포커스] (주)한일공업기술경쟁력 갖춰 글로벌시장 공략

기술경쟁력 갖춰 글로벌시장 공략

깐깐한 日업체에 로더 완제품 공급…동남아‧러시아‧중국‧일본 등 전방위 시장확대

리모컨 모우어, 산요기기와 공동개발…약 300㎡, 30분이면 작업가능해 작업효율 'UP'

 

경북 경산에 위치한 (주)한일공업

 

(주)한일공업(대표 신성덕)은 1980년 설립 이래 최적의 설계와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로더를 개발‧생산하며 국내를 넘어 해외서도 인정받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최근에는 완제품을 거의 수입하지 않는 일본 구보다 본사에 로더를 공급하며, 기술력을 뽐냈다. 침체한 국내 농기계시장에서도 올해 상반기 약 15%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한일공업의 지속적인 성장에는 ‘품질 제일주의로 신뢰를 실현하는 기업’, ‘기술 중심주의로 미래를 준비하는 기업’, ‘글로벌 네트워크로 고객의 소리를 듣고 이를 실천하는 기업’이란 가치를 목표로 했기에 가능했다.

(주)한일공업 신성덕 대표

◇글로벌 선도업체가 인정한 기술력

일본 산요기기는 작업기에 강점을 둔 글로벌기업이다. 로더 매출만도 약 2500억원에 달한다. 산요기기는 구보다에 적용할 로더 공급을 위해 국내 기업을 물색하던 중 (주)한일공업의 경쟁력을 알아보고 선택했다. 기술력과 품질에 자신 있던 (주)한일공업은 산요기기의 제안에 응해 제품개발에 나섰다. 그러나 (주)한일공업이 예상했던 그 이상으로 산요기기는 품질검사를 진행했다. 초기에는 제품 하나에도 NG라는 단어가 붙었다. 품질검사만도 2주간 진행됐다. 또 산요기기는 제품완성도를 위해 도금작업 하나에도 6~7번 진행하길 바랐다.

공장내부 전경
도장공정 모습

(주)한일공업은 국내 선도 로더 전문기업으로 기술력 향상이란 명목아래 산요기기의 끊임없는 요청과 요구에 대응했다. 이후 (주)한일공업과 산요기기 모두 만족할 만한 로더가 개발‧생산됐고, 일본 구보다에 납품하는 성과를 거뒀다. 산요기기는 (주)한일공업의 가장 큰 장점으로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을 높이 샀다. 최근 선진국에서는 기술력 못지않게 가격경쟁력을 판단한다. 산요기기가 태국에 생산 공장이 있음에도 (주)한일공업에서 생산한 제품을 역으로 수출하는 이유다. 이와 함께 (주)한일공업은 최근 산요기기와 공동으로 리모컨 모우어를 개발했다. 리모컨 모우어는 45도 경사면 작업과 함께 약 300㎡ 사면의 풀베기를 30분만에 완료할 수 있어 작업효율을 배가한 것이 주요특징이다. (주)한일공업은 일본 기업도 인정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농기계를 연구‧개발해 국내에 보급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주)한일공업은 로봇 용접기로 정밀한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HIT시리즈 전기종은 독일 벤틀러사의 유압배관을 적용해 내구성이 우수하다.

 생산설비현황  

-FARO 첨단 3D측정기

-로봇용접기

-CNC벤딩기/커팅기

-레이저 가공

-샤링기/절곡기

-분체 도장시설

-쇼트기

-내구성 테스트기

 

 주요제품  

△프론트 로더 HIT시리즈

HIT시리즈는 탈부착 2중장치를 적용해 로더 탈부착 시 원터치 레버조작으로 손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다.

국내외 모든 트랙터에 장착 가능한 프론트 로더이다. 전기종은 독일 벤틀러 직수입 유압배관을 적용해 내구성이 우수하다. 탈부착 2중장치를 적용해 로더 탈부착 시 원터치 레버조작으로 손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다. 유압작동이 필요한 작업기를 사용할 때 간편히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외부유압커플러를 채택해 원터치 탈부착이 가능하다. 전수검사를 실시한 특수유압 실린더는 거친 작업환경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가진다. 수평유지장치가 탑재돼 물체의 위치가 흐트러지지 않고 일정한 각도를 유지해 안정된 작업환경을 제공한다. 분리스탠드는 로더 탈부착 시 지면 높낮이에 따라 높이조절이 가능해 안정된 탈부착이 가능하다. 옵션으로는 외부유압밸브, 릴리프밸브, 솔레노이드 밸브, 퀵어태치를 선택할 수 있다.

△리모컨식 자동제초기(AJK600)

최근 (주)한일공업은 산요기기와 공동으로 리모컨 모우어를 개발했다. 리모컨 모우어는 약 300㎡ 사면의 풀베기를 30분만에 완료할 수 있어 작업효율을 배가한다.

불필요한 회전시간을 줄여 전‧후진만으로도 우수한 작업효과를 보인다. 크롤러 타입의 주행방식으로 40°의 경사면에서도 우수한 주행능력과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프리해머칼날을 적용해 장애물에 부딪혀도 충격을 완화해 본기를 보호한다. 위아래 2개의 칼날방식으로 제초한 풀 처리가 쉽다. 유압조향방식으로 타이어의 좌우회전 및 제자리 선회가 가능하다. 컴팩트한 컨트롤러를 제공해 장시간 작업에도 피로가 쌓이지 않는다.

△해머 모우어(HKM-902PS-DX)

해머 모우어는 세세한 레버조작이 필요없어 장시간 작업에도 피로가 덜하다.

프로팅 링크로 모우어의 상하좌우가 연동해 자유롭게 움직이는 멀티앵글링크를 채용했다. 지면의 기복에 모우어 본체의 추종성이 향상됐다. 세세한 레버 조작이 필요없고, 장시간 작업에도 피로가 덜하다. 정밀작업이 가능하다. 유압굴삭기 본체와 모우어에 부하가 걸리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링크부에는 특수메탈을 채용했고, 핀은 특수 열처리로 내구성이 향상됐다. 칼날배열은 신개발의 2조 나선방식으로 풀깍기 저항이 저감돼 작업효율 향상 및 작업시간을 단축한다. 칼날의 회전속도가 빨라 풀깍기 성능이 향상됐다. 나이프 브라켓 강도, 나이프 드럼의 파이프 사이즈와 축이 커져 나이프 드럼의 내구성이 향상됐다. 신형의 칼날을 채용해 칼날의 사이즈와 중량을 키워 풀깍기 성능과 내구성을 향상했다.

△리어리프트(RL시리즈)

RL시리즈는 가혹한 환경에서도 우수한 운반능력을 발휘한다.

RL시리즈는 트랙터 후방 3점 링크 장착형 리프트 제품이다. 리어리프트에 사용되는 모든 부품은 산업용 지게차와 동일하게 사용해 고강도의 내구성을 가진다. 고강도인 만큼 장애물이 많고 험한 길에서도 우수한 운반능력을 가지며, 장기간 작업에도 작업자가 안전하다. 지게발은 좌·우로 움직여 지게발 사이의 거리를 4가지 포지션으로 조절할 수 있어 상자 및 파레트 등 수화물 유형에 맞게 운반작업이 가능하다.

 

KIOTI에 공급하는 전용 모델

◇수출성과

(주)한일공업은 설립 이래 꾸준한 기술개발을 통해 기술인증 획득, 특허등록, 디자인 등록 등을 진행하며 매년 10%이상의 수출신장을 달성했다. 이에 2017년에는 ‘제 54회 무역의 날’을 맞아 수출탑 부문을 수상하는 쾌거를 안았다. 올해에는 일본과 중국, 미국, 필리핀, 태국, 캄보디아에 수출을 확대함은 물론, 자동화시스템을 적용해 생산 및 품질효율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김창수  csk@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창수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