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기획] 2019 상주박람회(수확기계)수확기계

콤바인

대동공업(주)-6조 콤바인 DXM110

DXM110은 퍼킨스 커먼레일 Tier4 엔진(100마력)과 엔진회전 자동조정기능인 에코모드(Eco Mode)를 채택해 고출력 작업중에도 수확작업 일시 중단시 엔진회전을 최소 회전상태로 낮추고, 작업을 개개하면 조속기(액셀 다이얼)로 설정해 놓은 엔진회전으로 복귀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연료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장점이다. 대용량 흡입스크린으로 방열성능을 대폭 늘려으며, 58링크의 습전형 550㎜ 광폭크롤러를 채택해 직진성 및 견인력이 향상되어 습전에서도 이동과 작업이 용이하다.
예취부의 차속제어기능은 수확작업시 부하를 감지해 작업상태에 맞게 작업속도를 자동으로 조정해 미탈립 방지에 뛰어나며, 탈곡부의 탈곡선별제어기능은 작물의 유입량을 감지해 이에 맞춰 자동으로 풍구의 바람강도를 제어한다. 또한 선별폭이 800㎜로 선별능력이 뛰어나며, 1950ℓ의 대용량 곡물탱크를 채택 및 곡물잔량 확인기능, 오거 회전속도 미세조정이 가능해 안전사고를 막아준다.

동양물산기업(주)-콤바인(TH742C/CB)

TH742C와 TH742CB는 스크류 타입과 버킷타입으로 나뉜다. 두 모델 모두 보리와 콩, 메밀, 율무, 유채 등 다양한 작물을 수확할 수 있는 보통형 콤바인으로 얀마 Tier4 수입엔진(73마력) 탑재로 강력한 파워와 효율적인 연비로 작업성능이 우수하다. 2000mm의 넓은 예취부는 좌우 왕복동날 형식으로 예취부내의 콩수확뿐만 아니라 수수, 율무 등 다양한 종류의 밭작물 수확도 가능하다. 예취부 역회전 장치는 예취부 막힘시 해소가 편리하며, 전·후 피칭 및 좌·우 수평제어가 가능해 작업안정성이 뛰어나다. 곡물 운송방식이 버킷타입으로 곡물손상을 최소화하고, 1700mm 궤도바퀴를 채택해 내구성을 높였다.

한국구보다(주)-콤바인(ZR6130)

신형 6조 콤바인 ZR6130은 최고출력 128ps로 Tier-4엔진을 탑재했다. 120리터 대용량 연료탱크, 2000L의 곡물탱크를 탑재했으며 최고속도는 작업속도 기준 1.9m/s이다. 새롭게 디자인된 캐빈 내부는 쾌적한 실내공간을 제공하며, 조작부의 구조개선으로 더 넓어진 전방시야를 확보했다. 7인치 대형 컬러 액정패널을 장착해 작업상황이나 기체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원터치로 조작이 가능하다. 전동식 풀 오픈 탈곡통을 채용해서 버튼 조작만으로 편리하게 상하개방이 가능하며, 탈곡부는 탈곡통과 선별판의 크기를 키워 탈립과 선별과정에서 효율성을 높였다.

얀마농기코리아(주)-7조 YH7115

120마력의 신형 커먼레일 엔진을 장착한 YH6115(6조식), YH7115(7조식) 콤바인은 여유로운 출력으로 어떠한 작업조건에서도 무리없이 작업이 가능하다. 엔진의 연료분사량을 컨트롤러가 전자제어하는 방식으로 습전, 선회시 불규칙한 부하에도 1초에 1000번씩 연료의 분사량을 자동제어하여 안정된 엔진회전을 유지할 수 있다. 고속작업시 부하변동에도 변속조작을 최소화할수 있는 ‘쾌속제어’기능은 작업중 엔진부하가 한계에 가까워지면 스스로 작업속도를 감속시키고 부하가 줄어들면 속도를 원래대로 올리는 자동제어 기능으로 한층 더 안정된 작업이 가능하다. 둥근 핸들타입의 조향장치는 핸들을 돌리는 각도에 따라 스핀턴, 브레이크턴, 소프트턴 등 핸들 각도만으로 HST 유압미션이 작동되어 논머리 선회시에도 흙물림 없이 부드러운 선회가 가능하다. 새롭게 추가된 e-Control FDS는 기존 기계방식을 전자화해 조작력이 가볍고 링크장치가 없어 캐빈공간이 넓어졌다.

 

땅속작물수확기

현대농기계-수집형 감자수확기(HD-PC900)

농업인의 눈높이에 맞는 경제적인 운영비용과 우수성능, 안정성을 제공하는 수집형 감자수확기이다. 중앙 집중식 작업환경​을 제공해 여성농업인 및 고령농업인도 시작과 중지, 속도조절, 리프팅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다. 유압구동방식을 채택해 조용환 작업환경을 제공하며, 1일 기준 3000평까지 수확가능하다. 주요제원은 3750x2210x1375mm이며, 중량은 1100kg이다. 트랙터 부착형 2점 링크방식이며, 55마력대의 트랙터에 적용해 사용할 수 있다. PTO회전수는 540rpm이며, 유압최대 압력은 130bar이다. 농업인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안전가이드를 채용했다.

신흥공업사-수집형 땅속작물수확기(SH-T1400)

SH-T1400은 땅속작물을 굴취, 이물질선별, 자루수집을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수집형 땅속작물수확기이다. 하나의 제품으로 감자와 양파, 마늘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줄기·풀 등을 제거하는 줄기제거장치, 최대 4인이 탑승해 이물질 선별 및 작물 낙하손상방지와 하역을 위한 유압식 리프를 장착해 작업효율을 배가했다. 하루 2000~5000평까지 작업할 수 있어 인건비와 노동력 절감에 큰 효과가 있다. 크기는 3300x1750x1850mm이며, 무게는 1000kg이다. 굴취폭은 1400mm로 50마력대 이상의 트랙터에 적용해 사용할 수 있다.

대풍농기-땅속작물수확기(DP-1450W)

트랙터부착형으로 마늘과 양파, 생강, 쪽파, 땅콩, 기타 땅속작물을 수확한다. 35마력 이상 트랙터에 적용해 사용할 수 있고, 경량 및 간편구조로 설계돼 조작이 편리하다. 유압실린더 방식을 채택해 굴취깊이 및 굴취각도 조절이 쉽다. 로터리구동방식으로 작물의 손상이 적고 작업능률이 우수하다. 작물을 두둑 가장자리에 모아주는 가이드(전후) 탈부착이 가능하다. 저소음, 무진동 구조로 쾌적한 작업환경을 제공한다. 작업능률은 10a당 19분이다.

대신종합농기계-땅속 작물수확기(DSA-1400T3)

2층 진동방식으로 부하가 적어 마늘과 감자, 양파 등 다양한 구근작물 수확에 사용할 수 있다. 비닐이 씌어 진 작물수확 시 1차 앞날이 비닐을 들어주거나 찢고, 2차 뒷날이 흙과 작물을 분리해 작업효율이 우수하다. 작물에 따라 선별채를 교환해 사용가능하다. 굴취깊이는 150~450mm이며 적용마력은 45마력 이상이다.

(주)기현-다목적콤바인(KHC-1200B)

콩 수확·탈곡이 가능한 다목적 보행형 제품으로 27마력대 2기통 가솔린엔진을 탑재했다. 1톤 적재가 가능하며, 이동성이 우수하다. 콩 깨짐이 적고, 청결률도 우수하다. 조작은 간단하며, 수확작업 중 위험지역에서 하차가 쉽도록 설계돼 안전성이 뛰어나다. 하부구동 트랙은 넓고 높은 구조로 설계돼 두둑밭 작업이 가능하다. 수확 시 곡물과 불순물을 분리하는 기능을 탑재해 콩 깨짐 등 곡물손실률이 낮다. 주요제원은 2860x1300x1180mm이며, 예취폭은 1200mm이다.

경안농기계-땅콩탈피기(KA440D)

농가에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825495cm 규격으로 제작했다. 소형제품으로 고령인과 여성농업인, 일반농가에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땅콩알의 상처는 최소화하고, 땅콩박피율은 85~90%에 달한다. 이동이 편리하며, 간단한 구조로 설계돼 작업이 쉽고 안전하다. 소량 땅콩도 탈피가능해 시간 및 노동력을 절감한다. 2마력대 모터가 탑재됐고, 중량은 80kg이다.

 

고소작업차

한성티앤아이(주)-농업용 고소작업차(HTI-GTM320K)

바스켓 전후 레벨링 시스템을 채택해 어느 지형에서도 경사보정을 안전하게 할 수 있다. 붐과 선회 작업은 동시에 가능하며, 바스켓 회전시스템을 적용해 작업범위를 최대 1m 확장할 수 있다. 주행차폭은 1370mm로 축소했고, 궤도이탈방지 IDLE 롤러를 장착했다. 주행롤러와 가이드는 일체형 구조로 설계돼 안전성을 확보했다. 최대적재량은 100kg이다.

동광테크-고소작업차(DK-MDL6000)

리모컨으로 전후진, 좌우회전, 상하를 자유롭게 조작가능하다. 제자리 360도 회전이 가능하고, 시동 시 급출발 방지기능을 채택해 안전하다. 친환경 저소음 주행으로 쾌적한 작업환경을 제공하며, 적재함 3면이 개방돼 편리하다. 운전조작부는 간단한 구성으로 여성 및 고령농업인도 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모터는 DC24V 800W 2개, 배터리는 DC6V 240AH 4개로 구성됐다. 독립구동방식이다. 

청송농기-전동 고소작업차 CH-M350

붐형 무한궤도식으로 최고작업높이는 3700mm이다. 적재하중은 100kg이며 조작이 간편해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주행속도는 전진 2.3km/h, 후진 1.3km/h이다. 미세 속도조절이 가능하고 경사지에서 수평조절을 할 수 있다. 1회 충전 시 연속 6~8시간 작업할 수 있다.

(주)세웅-고소작업차(HC250EN)

HC250EN은 전지와 적과, 적엽, 수확 등 모든 작업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농업용 고소작업차이다. 좌우독립 구동모터(2.5kw AC모터)를 이용한 무한궤도식 타이어를 채택해 경사지면 10°내에서 수평조절이 가능해 안전하게 주행 및 작업할 수 있다. 확장작업대는 4개의 분할방식으로 확장되는 구조로 자동으로 펼쳐지고 접혀지는 보조발판이 확장작업대에 각 1개씩 장착됐다. 이퀄라이저 기능을 탑재해 안전성을 배가했으며, 콘트롤 박스는 방수를 위해 아크릴 소재의 덮개가 장착됐다. 궤도 정비용 지지대 2개가 탑재돼 자가정비가 쉽고,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위해 6V 배터리 8개를 장착했다.

 

동력운반차

근우테크(주)-농업용 리프트(KW-BRD1600)

핸들방식으로 방향조절이 쉽고, 경사지에서도 일정 속도로 주행할 수 있다. 하부에서도 운전할 수 있으며, 전자브레이크를 채용해 경사지에도 자동주차가 가능하다. 주행버튼과 주행 풋 페달, LED 라이트, 유선 리모컨이 설치돼 편의성이 우수하다. 흔들림이 없는 통타이어를 채용해 안전하다. 파프리카와 토마토, 오이 등의 하우스 내부와 창고 등의 평지에서 활용도가 높다.

동원테크-동력운반차(DW-8100)

궤도형 타이어를 채택했고, 제자리에서 360도로 회전가능하다. 급출발 방지기능을 적용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경사지가 내리막이어도 정속주행이 가능하다. 독립구동방식으로 지형조건에 제약없이 운반할 수 있다. 친환경, 저소음, 무공해 전동운반차이다. 운반속도는 2km/h이고, 적재용량은 500kg이다. 컨테이너박스 16개를 적재해 운반할 수 있으며, 리프트(1.6m)기능을 탑재해 작업효율을 증대했다.

뉴동원테크-다목적 전동운반차(ND-2007)

덤프·리프트 겸용 다목적 전동운반차로 속도조절기가 장착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20분 미작동 시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해 배터리 방전을 최소화한다. 배터리 소진을 알려주는 충전알림기능이 탑재됐다. 전원작동 시 차임벨, 후진 시 후진멜로디를 제공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자동브레이크 및 경사지 하향시 가감속 기능을 적용했다. 적재정량은 250kg이다.

나이스위드-동력운반차(TRACK-600L)

궤도타입으로 어떠한 지형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 유압덤프와 리프트로 겸용 사용으로 다양한 작업에 활용할 수 있다. 유압덤프로 사용 시 뒷문이 자동으로 열리며 하강 시 자동으로 닫혀 안전하다. 적재함은 3개 방향으로 개폐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고, 상하차 작업에 효율적이다. 간편한 조작으로 운전이 쉽다.

 

탈곡기

부흥기계공업-잡곡전용탈곡기 BHDWI-2000

조와 수수, 기장, 아마란스, 퀴노아 등 여러 종류의 잡곡을 탈곡할 수 있다. 잡곡의 종류에 따라 철망교환이 쉽고 인버터 모터 장착으로 적정 회전조절이 가능하다. 탈곡하기 쉽게 공급대와 투입구 장치가 탑재됐고 검불, 비산먼지 방지망이 설치됐다. 기체내부는 청소하기 쉽게 콤페어 스크류 하부 개폐식 장치를 채용했다.

영신농기계-트랙터주행식(특)대형탈곡기 TI-2012

국내 최대 용량의 특대형 주행식 탈곡기다. 기존 탈곡기와는 달리 콩을 한군데 쌓아놓지 않고 탈곡할 수 있다. 탈곡통이 상통으로서 콩이 밖으로 튀어나가는 것을 방지(기계 구조적 설계)해 인력·인건비·시간을 절약한다. 또 바닥에 천막을 깔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했다. 작업능력은 750kg이다.

성보기계-전자동 콩탈곡기(SBK-14000)

SBK-14000은 자주식 콩탈곡기로 작물을 옮기지 않고 작업위치까지 이동하며 작업할 수 있다. 콩 투입구 부분에 컨베이어 벨트를 장착해 기계입구에 쉽게 작물을 투입할 수 있고, 이중곡물 선별장치를 탑재해 외부에 작물이 튀어나가지 않아 작업장소 주변에 천막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또 탈곡기의 회전을 조절할 수 있는 장치를 내재해 적정풍량으로 콩이 나아가거나 깨지는 현상을 방지한다. 제품 곳곳에 안전장치를 장착해 주행 및 작업 중 비상시에 언제든지 장비를 정지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자매품으로는 트랙터 장착형 전자동 콩탈곡기 SBK-14000T도 있어 용도에 맞게 선택가능하다.

농축산기계신문  webmaster@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농축산기계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