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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농철 농기계정비요령농진청, “선제적 점검·정비로 안전사고 예방해야”
영농철 농기계정비요령
농진청, “선제적 점검·정비로 안전사고 예방해야”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겨우내 방치한 농기계에 쌓인 먼지털기, 녹슨 부분 기름칠하기 등의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농촌진흥청은 금일 영농철에 사용되는 경운기와 트랙터, 이앙기 등 주요농기계의 공통점검 사항을 발표했다. 우선 농기계에 쌓인 먼지나 흙을 털어내고, 녹이 슨 부분은 기름칠을 해야 한다. 엔진오일, 미션오일 등은 보충하거나 교환한다. 냉각수가 새는 곳은 없는지 양은 적당한지 확인한다. 보조탱크의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에 오도록 냉각수 양을 적절히 채워둔다. 에어클리너는 건식일 경우 필터의 오염 상태를 봐서 청소하거나 교환하고, 습식은 경유나 석유를 이용해 세척한다. 윤활유는 정기점검 일람표에 따라 필요한 곳에 주입하며, 각 부위의 볼트, 너트가 풀린 곳이 없는지 확인한다. 배터리는 윗면의 점검창에서 충전 상태를 확인하고, 단자가 부식되었거나 흰색 가루가 묻어 있으면 깨끗하게 청소하고 윤활유를 바른다. 전기 배선과 접속부, 전구, 퓨즈 등은 이상이 있으면 교환하고, 시동을 걸어 정상적으로 작동되면 3∼4분간 난기운전을 한다. 농번기에 사용될 간단한 소모품이나 연료, 엔진오일 등은 사전에 확보해 두는 것이 좋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재해예방공학과 신승엽 과장은 “겨울철 장기간 사용하지 않던 농기계를 정비하지 않고 사용할 경우, 기계나 부품의 오작동으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며 “농사시작에 앞서 농기계를 반드시 정비한 다음 사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종별 점검사항

△경운기

경운기의 주요 점검부위

-V벨트 가운데를 손가락으로 눌러 벨트가 2∼3cm 정도 들어가면 정상이며, 장력이 맞지 않으면 텐션풀리를 이용해 조정한다.

-조속케이블 길이는 핸들에 위치하고 있는 조속레버의 작동범위가 엔진의 속도범위와 일치하도록 조정한다.

-주클러치로드 길이는 주클러치 레버를 ‘연결’ 위치에서 ‘끊김’ 위치로 작동시킬 때 ‘연결’ 위치의 2∼3cm 앞에서부터 힘이 걸리기 시작하도록 조정한다. 주클러치 로드 길이는 조정너트를 이용하여 조정하면 된다.

-조향 클러치레버의 적정유격은 1∼2mm 정도이며, 유격 조정은 조향 클러치 케이블 길이를 조정하면 된다.

-타이어 공기압은 양쪽 모두 108∼137kPa(15.6∼19.9psi)이 되도록 조정한다.

-로터리 케이스와 미션 케이스 오일을 확인하여 보충하거나 교환한다.

-야광반사판은 경운기 후면에 반드시 부착하며, 흙과 같은 이물질로 가려지지 않도록 관리한다.

 

△트랙터

트랙터의 주요 점검부위

-팬벨트의 표면 균열 여부, 마모상태 등을 확인하여 필요시 교환한다. 팬벨트의 장력은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정확히 조정해야 하며, 조정은 반드시 엔진이 정지된 상태에서 실시한다.

-라디에이터의 방충망을 청소하고, 코어부분은 찌그러지거나 깨진 곳이 없는지 확인한다.

-브레이크 페달과 클러치 페달을 가볍게 밟았을 때 유격이 정해진 범위가 되도록 조정하고, 좌우 브레이크 유격이 동일한지 확인한다. 또한, 주차브레이크 작동상태도 함께 점검한다.

-유압 작동상태는 견인력제어 레버를 내린 상태에서 위치제어 레버를 올렸을 때 작업기가 상승하는지와 위치제어 레버를 내렸을 때 작업기가 하강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면 된다.

-타이어 공기압은 각 제조사의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여 적정하게 유지한다. 공기압을 높게 하면 미끄러짐이 커져 견인력이 감소하고 타이어가 빨리 마모되며, 낮게 하면 타이어에 균열이 생겨 내구성이 떨어진다.

-도로 주행 등을 고려하여 방향지시등, 브레이크등, 저속차량표시등, 경음기 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로터베이터 경운날 상태와 쟁기 보습의 상태를 점검하여 마모된 것은 교환한다. 로터베이터 경운날의 체결 볼트는 규격품을 사용한다.

 

△이앙기

이앙기의 주요 점검부위

-점화플러그는 간극을 점검하여 0.6∼0.7mm가 되도록 조정하며, 간극 표준값이 다르거나 손상되었으면 교환한다. 절연체는 필요시 교환한다.

-구동벨트의 상태와 텐션을 확인하여 교환하거나 조정한다. 벨트에 균열이 생겼거나 마모되어 벨트 측면과 벨트풀리면 사이에 빈틈이 있는지 확인하여 이상이 있으면 교환한다.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 조절은 로드의 조절너트를 이용하여 페달 앞부분에서 10∼20mm가 되도록 조정한다.

-식부침과 식입포크의 마모상태 등을 확인하고 교환한다. 이앙암 스프링은 이앙암을 풀고 이앙클러치와 주클러치를 연결한 상태에서 시동로프를 잡아당겨 이앙암의 움직임과 스프링 작동상태를 확인한다.

-후차축 케이스, 이송 케이스, 식부 케이스의 오일 상태 및 양을 점검하여 보충하거나 교환한다.

-세로이송연결부, 각종 와이어에는 그리스를 발라주고 세로이송축 및 벨트, 모 안내 가이드는 마모상태를 확인하여 교환한다.

김창수  csk@al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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