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기획]‘KISTOCK2017’ 돋보인 제품양계·친환경축산 사양시설 대폭 늘어…

조사료장비는 예년 비해 참가 줄어

축산인의 큰 잔치인 ‘2017 한국국제축산박람회(KISTOCK2017)’에는 역대 최대규모인 294개사, 961개 부스가 마련돼 국내외의 다양한 축산작업기가 선보였다. 예년과 달리 대형축산장비인 조사료 축산장비들의 참가규모가 대폭 줄어들었지만 최근 살충제 계란파동과 친환경축산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양계관련 기자재와 사양관련 기계들의 출품이 대폭 늘어났다. 특히 한국시장을 겨냥한 이태리, 스페인, 덴마크, 중국 등 해외참가업체의 참가도 눈에 띄었다. 이번 박람회를 통해 눈길을 모은 제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주)아세아텍

잡곡 수확용의 보통형 콤바인인 클라스 콤바인은 예취폭 2600㎜의 대용량을 자랑한다. 키트교체로 다양한 곡물을 수확할 수 있으며, 유압무단변속장치 탑재로 선회반경이 우수하다. 또한 곡물의 종류와 수확조건에 맞게 탈곡드럼의 회전속도를 3단으로 조절할 수 있고, 예취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다.

■(주)삼우엔지니어링

축산 자동급이기 전문생산업체인 삼우엔지니어링의 종계용 자동급이시스템. 초고속 Ø60㎜ 사료이송으로 닭 몰림현상을 방지하며, 기존 원형 14수 종계급이기를 개선해 16수를 급할 수 있다. 나선식 양조절을 통해 최저 250g부터 100g 단위로 양을 조절해 1.2㎏까지 급이할 수 있는 정밀구조로 제작됐다.

■은성테크

한우 및 낙농농가의 다양한 사양관리기계를 공급하고 있는 은성테크의 대형환풍기. 항공역학을 적용해 와류현상을 막고 주변공기의 흐름을 원활히 는 항공날개 형상을 응용해 제작됐다.

■(주)삼원기업

소독거점의 차량방역기를 7000대 이상 공급해 오고 있는 삼원기업의 축사세척기. 분당 15~18ℓ를 토출할 수 있어 돈사 돈분청소, 낙농 착유실 청소, 양계 케이지 청소 및 소독용으로 적합하다.

■(주)연합축산

양돈농가의 습식급이기 전문생산업체인 2단형, 3단형 습식급이기로 돼지의 개체별 급이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급이량 조절 컨트롤 제어시스템이 장착되어 체계적인 급이관리를 할 수 있다.

■(주)인터히트

필립스에 맞서 세계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순수 국산기술의 카본히터. 방수효과는 물론 에너지절감효과가 뛰어나고 카본히터가 기울어지면 자동으로 꺼져 화재예방이 가능하다.

■PSD중공업(주)

독자적인 자체개발 기술로 완성된 국산 스키드로우더인 볼칸은 커민스엔진, 덴포스 유압부품 등 고품질을 자랑하며, 구동체인이 헤비듀티 강철로 제작돼 별도의 장력조절이 필요없다.

■(주)건지

고상형평사로 유명한 건지의 위생형 난상시스템. 벤코메틱社 제품으로 동물복지 시스템이 접복돼 케이지내 자유로운 사육이 가능하고, 횟대 위에서 잠을 자도록 해 기생충의 감염을 예방한다.

■대동테크

TMR사료배합기 전문생산업체인 대동테크의 헬리컬기어 적용 TMR사료배합기. 기계전체가 하이텐볼트로 조립돼 견고하고 원형볏짚을 호퍼에 올려놓은 상태서 비닐과 그물을 제거해 작업공정을 단축한다.

■신성이엔지

화식사료배합기 선두주자인 신성이엔지의 화식사료배합기. 전통 쇠죽가마솥 방식을 적용하면서 이중구조로 대량의 쇠죽을 끓여도 눋거나 타지 않아 품질이 우수하고 에너지절감효과가 뛰어나다.

■익산농기계

트랙터용 광역방제기로 기존 차량탑재형과 달리 트랙터가 이동할 수 있는 곳 어디든 광역방제가 가능하다. 살포거리 수평 40~50m, 수직 25~30m로 미세방제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주)피드랜드코리아

소량사료생산을 위한 미니믹서 방식의 사료배합기. 소규모 비육과 낙농가용으로 설계된 가가구동형 모델로 좁은 공간의 이동이 편리하고 수직쌍오거형으로 1톤의 사료배합이 가능하다.

■(주)태성바이오

국립축산과학원이 개발해 기술이전된 조사료 생육촉진을 위한 조사료진압기. 다수 롤러조합형태의 접이식 진압기로 넓은 면적의 진압이 가능하며, 도로 이동시 양쪽 암을 접기 때문에 이동이 편리하다.

■우신이앤지

국립축산과학원이 개발해 기술이전된 조사료 생육촉진을 위한 조사료진압기. 다수 롤러조합형태의 접이식 진압기로 넓은 면적의 진압이 가능하며, 도로 이동시 양쪽 암을 접기 때문에 이동이 편리하다.

■애니콜삼성농기

미생물발효 배합기로 이송승강기가 360°회전방식이기 때문에 재료투입과 배출이 편리하며 뚜껑이 장착되어 열손실이 적다. 또한 교반기내에 공기를 주입해 열조절을 최적화할 수 있다.

■(주)삼정건설기계

프리미엄 트랙터인 CASE-IH 런칭으로 다양한 조사료기계의 활용폭을 확대했다. 220마력 퓨마제품군과 125마력 맥섬제품군으로 라인업을 이뤄 조사료 임작업농가의 주목을 받고 있다.

■대구특수기공

명품TMR사료배합기로 명성이 높은 대구특수기공(다스막)의 레일식 TMR기. 오거날의 2중 칼날부착으로 절삭력이 우수하고, 유압전용 히터부착으로 겨울철 유압레버, 실린더 작동이 원활하다. 중방비와 장갑차에 사용되는 기어박스 적용으로 막강한 파워와 우수한 내구성을 자랑한다.

■두산밥캣코리아

국내시장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밥캣 스키드스티어로더. 장비설계와 밸런스의 최적화로 75마력의 강력한 힘을 자랑한다. 오토라이드콘트롤을 장착해 험지에서도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다.

■(주)코카

양돈용 습식급이기 전문생산업체로 물에 빠진 사료를 새물이 공급될 때마다 경사진 위로 반복해 밀어올리고 물은 후퇴하는 구조로 설계됐다. 급이기 밥그릇이 이중구조로 사료허실이 없고 급이기 주변이 깨끗해 위생적이다.

■(주)진영케이지

순수 국산기술로 개발된 양계자동화시스템으로 생산된다. 조립일체형의 케이지 공급으로 무창산란 직립케이지에 적합하다. 각단 텐션롤러 장착 및 체인식 급이설치로 계분처리 및 사료허실을 최소화했다.

■대양이앤브이

TMR사료배합기 없이도 간단하게 원형볏짚을 세절해 급이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좁은 공간에 설치가 가능하고 원형볏짚의 비닐과 그물을 제거해 올려놓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하다.

■(주)동진레벨

동물복지형의 자동난상으로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부식위험이 없고 가벼워 쉽게 조립 및 해체가 용이하다. 또한 가벼워 파이프 계사에서도 군사난상이 천장으로 올라갈 수 있어 청소와 소독이 편리하다.

■애그리로보텍

렐리 로봇착유시스템으로 젖소가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착유하고 사료를 먹을 수 있어 젖소의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젖소가 회전하지 않고 산책하듯 편하게 이동하도록 설계됐다.

■(주)현대축산

양계 및 양돈, 하나우농가의 급이시스템 생산업체로 모돈 제한급이시스템은 정확한 양의 제한급이를 통해 편리하게 개체관리를 지원하며, 한사람이 관리할 수 있어 노동력 절감효과가 뛰어나다.

■(주)황소농기계

원형·사각볏짚 절단에 용이하고, 칼날교환 및 부속교체가 쉽다. 10마력으로 강력한 절단작업이 가능하며, 옥수수 절단시 옥수수대 입자를 잘게 으깨주는 기능이 있다.

■(주)한일공업

굴절방식의 트랙터 부착형 제초기로 축사주변, 둑방, 경사면의 제초작업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해머타입의 제초칼날은 잡초는 물론 잔가지도 파쇄해 따로 뒷정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주)제일양계기구

산란계 케이지시스템을 전문으로 생산공급하고 있는 제일양계기구는 독자적 계란선별포장시스템을 소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은 로봇기계에 의해 자동으로 계란을 포장하는 장치.

■중국기업

이번 박람회에는 중국기업의 약진이 눈에 띈다. 중국 Deba Brother社에서 출품한 양돈용 자동급이시스템과 다양한 사양관리 기자재. 자돈육성사 및 포유자돈 돈방제품 홍보에 적극적이다.

■아이이아이

평소에는 정지상태로 있다가 소가 접촉하면 센서에 의해 자동으로 회전하는 카우브러쉬. 별도의 설치장소 필요없이 사육장내 기둥에 탈부착할 수 있어 편리하다.

■한아에코와이드(주)

국내기술로 개발된 드론으로 탑재중량 10ℓ의 방제 및 방역작업이 가능하다. 축사주변은 물론 접근이 어려운 사각지역도 항공접근을 통해 하향풍을 이용한 치밀한 방역이 가능하다.

■바코리아타이어

레디얼타이어 전문공급업체로 다양한 가격대의 라이업을 갖춰 농가의 선택폭을 넓혀주고 있다. 갤럭시, 미타스, BKT는 물론 보급형의 타이어도 주문에 맞춰 공급한다.

농축산기계신문  webmaster@alnews.co.kr

<저작권자 © 농축산기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농축산기계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